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다이어트 요요현상의 위험성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 11.

 

다이어트는 평생의 숙제라고 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인데요!
다이어트의 방법은 수백 가지가 존재하고 인터넷, SNS 등에는 다양한 다이어트의 정보가 넘칩니다.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요요를 반복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바짝 다이어트를 했다가 체중이 제자리도 돌아오거나 오히려 더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이런 요요는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이어트 요요현상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신진대사 감소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량을 갑자기 줄이면, 우리 몸은 지방을 최대한 아끼고 근육을 먼저 분해해 에너지로 이용하고 인체는 이를 비상 상황으로 인식해 지방축적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에너지 대사를 줄인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체중 감량 후 다시 이전에 생활 습관으로 돌아간다면 기초대사량이 감소해 더 쉽게 살이 찌게 됩니다.

​02. 코르티솔 증가
굶거나 식사량을 급격히 줄여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신체는 칼로리 부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 높인다고 합니다. 코르티솔 수치는 혈압과 포도당의 수치를 높이고 당뇨병, 고혈압, 뇌졸중 등의 질병 발생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03. 근육량 감소
갑작스러운 체중 감량은 기초대사량을 감소시키고 근육 손실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반복적인 요요는 음식 섭취량을 줄여도 지방이 늘기 쉬운 상태가 되기 때문에 더 많은 지방을 축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근육량의 소모는 신진대사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이후에 다이어트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니, 장기적이고 현실적인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04. 스트레스 증가
요요가 반복된다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커지고, 체중에 대한 강박,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체중 변화와 칼로리 변화는 감정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만성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낮은 자존감, 분노, 좌절, 죄책감 등의 감정 변화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05. 뼈 손실 증가
잦은 체중 변화는 뼈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해 골감소증이나 골다공증 등의 질환을 앓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불균형으로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칼슘이 부족해지면 골밀도 손실이 진행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06. 섭식장애 촉진 
체중 감량과 요요가 반복되면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심리적으로 문제를 일으켜 섭식장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 거부, 칼로리에 대한 집착 등은 폭식증, 거식증과 같은 섭식장애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activebeat.com/diet-nutrition/the-true-dangers-of-yo-yo-dietin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