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방귀로 알아보는 건강 상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2. 23.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인 방귀! 방귀를 참지 못하거나 나도 모르게 뀐 방귀로 인해 민망했던 경험을 한 번쯤 가지고 계실 텐데요. 냄새도 고약하고 다양한 소리를 내는 방귀는 성인의 경우 하루에 15~25회 차례 뀐다고 해요.

방귀는 장 속에 있는 공기가 항문을 통해 빠져나오는 현상으로 방귀의 성분은 질소, 메탄, 이산화탄소, 수소를 비롯해 암모니아, 황화수소, 스카톨, 인돌 등의 물질로 악취를 유발합니다.

평소보다 방귀 냄새가 더 심해졌거나 더 자주 나오는듯해 혹시 건강에 문제가 있지는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면!

방귀 증상이 알려주는 건강 상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방귀가 많이 나오고 변비가 있어요.
많은 사람들에게 충분한 섬유질을 섭취해야 한다고 강조하지만, 섬유질을 과도하게 섭취해도 변비와 잦은방귀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섬유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부팽만감, 가스, 경련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섬유질은 소화되는 과정에서 부피가 커져 대변을 굳게 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배변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물을 많이 마시고, 섬유질 섭취량을 천천히 늘리거나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019년 발표된 세계보건기구 연구에 따르면 매일 25~29g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Q. 밤낮으로 자주 방귀가 나와요.
탄산음료를 즐겨 마신다면 탄산음료가 잦은방귀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 맥주 등에 들어있는 탄산은 위장관에 더 많은 공기를 유입하여 방귀를 더 자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잦은방귀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거품이 많은 탄산음료를 줄여보세요.

Q. 방귀 냄새가 심하고 소화 장애가 있어요.
방귀 냄새가 심한데 혹시 건강에 이상이 있는 걸까라고 고민하고 계시나요? 방귀의 독특한 냄새는 유황이 함유된 가스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유황과 관련된 음식은 브로콜리,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 빵, 맥주 등에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또, 고기와 달걀에 풍부한 단백질은 장내에서 발효되면서 질소와 황을 방생시켜 방귀 냄새를 심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방귀 냄새가 심하다고 건강에 이상이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우유나 유제품에 들어있는 유당(젖당)을 소화할 수 없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유당이 몸에서 제대로 흡수가 되지 않아, 유당이 대장을 지나가면서 발효되면서 가스를 생성하여 소화 장애와 함께 방귀 냄새를 심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Q. 생리 중에 방귀가 자주 나와요.
생리를 할 때면 여러 가지 증상과 함께 방귀가 더 심해지고 설사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여성들이 생리 중에 위장 장애를 겪거나, 복통, 설사, 방귀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다고 합니다. 생리 중 방귀가 잦고 냄새가 심해지는 이유는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상승하면서 소화기에 영향을 미치고, 생리 중에 배출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은 자궁뿐만 아니라 평활근 또한 수축하게 만들어, 배에 가스가 차고 잦은방귀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Q. 스트레스를 받으면 방귀가 더 자주 나와요.
과도한 스트레스는 방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스가 차는 복부팽만감, 설사 혹은 변비 등의 소화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자주 겪는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명상과 심호흡, 여행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health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health.com/condition/digestive-health/what-farts-say-about-your-healt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