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건강검진 결과 살펴보기(3)-내분비 및 비뇨기계 검사 항목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2. 14.

 

연말은 건강검진 시즌! 연말이 되면 그동안 미뤄왔던 건강검진을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누구나 1~2년에 한 번씩 국가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데요. 기본적인 혈액/소변/x-ray검사만 진행키도 하고, 건강상태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기 위해 간기능 검사나 초음파, 내시경 검사를 추가해서 살펴보기도 합니다. 

​참고해보세요! 건강검지결과 살펴보기
1) 혈액 검사 항목
2) 간기능 검사 항목 


​오늘 살펴볼 내용은 내분비 및 비뇨기계(소변검사) 관련 검사지에 나오는 검사 항목들은 
내 몸이 어떤 상태인지 또 어떤 질병 위험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시죠!

 

- 혈당검사

검사항목 임상참고치 관련질환 검사정보
혈당검사 (Glucose(FBS) )
→ 공복혈당
70~110 당뇨 혈액 속에 있는 포도당을 혈당이라고 하는데, 그 농도는 주로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로몬에 의해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원인으로 인해 인슐린의 분비량이 감소하거나 능력이 떨어지면, 혈당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 혈당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혈당치의 측정은 당뇨병을 진단내리는데 꼭 필요한 검사로 건강한 사람은 공복시에 혈당치가 60~100mg/dl입니다. 공복시의 혈당치가 126mg/dl이상 또는 식후의 혈당치가 200mg/dl이상인 경우가 연속적으로 나오는 경우에 당뇨병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혈당치는 식사의 영향을 쉽게 받기 때문에 8시간 이상 금식하고 측정합니다.

- 갑상선 기능 검사

검사항목 임상참고치 관련질환 검사정보
유리싸이록신(Free T4) 0.89~1.76 당뇨병, 급성 췌장염, 울혈성 심부전, 폐렴, 경련, 뇌졸중, 심부전, 두부 외상 등 갑상선기능항진증에서는 Free T4가 증가하고 TSH는 감소하게 되며, 갑상선기능저하증에서는 반대의 결과가 나타납니다.
당뇨병, 급성 췌장염, 울혈성 심부전, 폐렴, 경련, 뇌졸중, 심부전, 두부 외상 등에서는 갑상선 질환이 아니더라도 갑상선 호르몬 수치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자극호르몬(TSH) 0.51~4.78

- 췌장 검사

검사항목 임상참고치 관련질환 검사정보
총아밀라아제(Amylase) 30~118 췌장염 아밀라제는 췌장이 염증으로 부어 있다거나 췌장액이 나오는 통로가 결석 등의 원인으로 좁아지거나 막히는 경우 증가합니다.

- 신장 관련 검사

검사항목 임상참고치 관련질환 검사정보
혈중요소질소(BUN) 8~23 ▲ 증가: 신기능장애, 심부전, 탈수, 장출혈, 심근경색, 폐쇄성요로병증

▼ 감소: 중증간질환, 임신, 영양불량, 신증후군, 저단백식이
요소질소는 우리몸의 대사산물로 단백질을 사용하고 난 후 생긴 노폐물과 같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장의 배출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 속의 요소질소 농도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요소질소의 혈중 농도는 신장의 기능을 진단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크레아티닌(Creatinine) 0.5~1.1 ▲ 증가: 신기능장애, 폐쇄성요로병증, 근질환

▼ 감소: 임상적 의의 없음, 임신
단백질이 근육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나면 크레아틴이 생깁니다. 이 크레아틴이 분해되어 만들어지는 대사산물이 바로 크레아티닌입니다. 혈액 속으로 배출된 후, 신장에서 여과되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크레아티닌은 그 양이 항상 일정하고 신장 기능에 의해서만 변화가 되므로, 신장의 배설 능력을 알기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되는 검사입니다. 또한 근육에서 만들어지는 크레아티닌의 양은 근육의 양과 비례하므로, 크레아티닌량의 측정은 근육이 위축되는 질환의 진단에도 특히 효과적입니다.

- 요 일반 검사/소변검사

검사항목 임상참고치 관련질환 검사정보
요당(Glucose) 음성
(<100mg/dL)
당뇨병, 쿠싱증후군,
내분비질환, 간췌장질환
당은 정상적으로 신장 사구체에서 여과된 후 근위 세뇨관에서 거의 대부분 재흡수됩니다. 세뇨관의 재흡수기능을 초과할 정도로 많은 양의 당이 존재할 때 소변으로 당이 배출됩니다. 
또한, 당뇨병, 쿠싱증후군 등의 내분비 질환, 간 및 췌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소변에서 당이 배출됩니다. 
요단백(Protein) 음성
(10~20mg/dL)
신장, 요로 이상 정산적으로 소변에서 배출되는 단백은 알부민, 글로불린, 신장의 네프론에서 배출되는 단백으로 구성됩니다. 24시간 소변에서 단백이 150mg/dL 혹은 임의뇨에서 10~20mg/dL이 넘는 경우를 단백뇨라고 부르게 됩니다. 단백뇨는 추가검사를 시행하여 일시적인 경우와 영구적인 경우로 구분하여 병증을 찾아보게 됩니다. 
요산도(PH) 5.5~7.5 신진대사 PH수치가 낮을수록 산성에 가깝고 높을수록 알칼리성(염기성)에 가깝습니다. PH7~7.5는 흔히 중성이라고 표현합니다. 
정상적 대사 산물로 인해 약산성(5.5~6.5)정도를 띕니다. 
간백질 음식이나 산성 과일을섭취할 경우 산성의 소변이 나올 수 있고 구연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을경우 알칼리성 소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 PH증가(알칼리성뇨): 급/만성 신질환, 대사성 및 호흡성 알칼리혈증, 구토, 세균에 의한 요로감염, 야채 등의 알칼리성 음식 섭취

▼ PH감소(산성뇨): 대사성 및 호흡성 산열증, 심한 설사, 고열, 탈수증, 육류 등의 산성음식섭취
유로빌리노겐/우로빌리노겐(Urobilinogen) 음성 간질환 빌리루빈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등이 분해된 최종산물로 간에서 직접빌리루빈으로 변환되어 담관을 통해 장으로 배출됩니다. 담관을 통해 장으로 배출된 직접빌리루빈이 장내 세균에 의해 우로빌리노겐으로 환원되므로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소변에 빌리루빈이 타나나지 않습니다. 

혈액에 직접 빌리루빈의 양이 크게 증가하는 경우 수용성인 직접빌리루빈은 소변에도 나타나게됩니다. 따라서 소변에서 빌리루빈이 발견될 경우 혈액에서 빌리루빈을 증가시키는 원인 질환에 대한 면밀한 검사가 뒤따라야 합니다. 

용혈성질환으로 적혈구가 파괴되어 빌리루빈이 증가하면 장으로 배출되는 빌리루빈의 양이 증가하고 이어 우로빌리노겐의 양도 증가됨으로써 소변으로 배출되는 우로빌리노겐이 증가됩니다.
담색소 (Bilirubin) 음성 간, 담도질환, 
용혈성질환
아질산염(Nitrite) 음성 요로감염 아질산염은 정산적으로는 소변에서 발견되지 않습니다. 

질산염을 아질산염으로 환원시키는 효소를 가진 세균에 감염되어 있을 경우 양성반응을 보이게됩니다. 아질산염 검사는 매우 특이적이어서 양성이 나오면 요로감염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검사의 검사의 민감도는 낮은편이어서 음성으로 나온다고해도 요로감염을 배제할 수 는 없으며, 환자가 질산염이 낮은 음식을 먹었을 때는 질산염을 아질산염으로 환원시키는 균에 감염됐다 하더라도 음성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케톤(Ketone) 음성 대사성질환 케톤은 지질의 대사산물로 정상적으로는 소변에서 발견되지 않으나 심한운동, 단식, 임신, 스트레스, 구토, 탈수, 당조절이 안된 당뇨병 환자의 경우 소변으로 케톤이 배출되기도 합니다. 
요비중 
(Specific Gravity / S.G)
1.01~1.03 신장 기능 장애 요비중은 피검자의 수분 섭취 정도 및 뇌하수체 후엽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신장의 농축 기능을 반영합니다. 
1.020을 초과하는 경우 탈수상태를 나타냅니다. 

▲ 증가: 심한 탈수, 당뇨, 항이뇨호르몬 이상

▼ 감소: 이뇨제 사용, 요붕증, 부신부전, 알도스테론증, 신기능이상
요잠혈(Occult Blood) 음성 신장, 방광 출혈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지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양성 반응 시, 비뇨기과적 혈뇨와 사구체성혈뇨인지 구분하기 위해서는 단백뇨의 동반여부와 적혈구의 동반 여부를 함께 살펴보게됩니다. 
사구체성 혈뇨의 특징으로는 혈뇨와 함께 상당량의 단백뇨가 나오고 요침사검사상 적혈구 원주체 및 이형적혈구가 나타납니다. 
요중적혈구 (RBC) 0~2 신장, 방광 출혈
요중백혈구 (WBC) 0~2 요로감염 백혈구 에스테르분해효소는 호중성백혈구에서 생산되는 효소입니다. 소변에서 양성 반응을 나타낼 때 요로감염으로 인한 농뇨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양성인 경우 아질산 반응과 함께 요로감염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 통풍검사

검사항목 임상참고치 관련질환 검사정보
요산 (Uric acid) 남성
3.4~7.0 mg/dL

​여성 
2.4~6.0 gm/dL
통풍, 신장기능,
무증상고요산혈증
혈청 요산 농도 측정 검사는 요산분해효소(uricase)를 이용한 방법이다. 요산은 세포의 핵에 함유된 핵산(DNA, RNA 등) 성분 중의 하나인 퓨린체가 체내에서 분해되어 생기는 최종 대사산물이다.

※ 임상 참고 수치는 각 병원의 검진센터에서 사용하는 시험기기/시험지에 따라 기준이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을 준비하며 참고한 사이트

1)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2)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

 

3) 전남타임스 - 통풍검사 기사

 

4) 네이버 지식백과 - P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