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코로나19 예방 필수품! 손소독제의 효과와 주의사항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2. 18.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무서운 확산세로 인해 손소독제가 품절 대란을 일으킬 정도로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지요.

건물 입구, 엘리베이터 등의 공공시설에 비치되어 있는 손소독제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손소독제를 사용하면서 인체에는 해가 없는지, 사용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등등 궁금하셨을 텐데요!

그래서 준비한 컨텐츠!

손소독제의 효과와 유효기간, 사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손소독제의 효과는?
손소독제를 손에 문질러 병원체의 감염을 예방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알코올의 함유량이 높을수록 항균 효과는 더욱 커집니다. 60% 이상 알코올이 함유된 손 소독제는 박테리아 제거에 효과적이고, 알코올이 90% 이상 함유되어 있을 경우 바이러스, 결핵균, 곰팡이, B형간염바이러스(HBV), 에이즈 바이러스(HIV)를 제거해 줌으로써 항균 효과가 더욱 커진다고 합니다.

​Q. 손소독제 유효기간은?
제품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개봉 후 6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6개월이 지나면 세균을 효과적으로 사멸시킬 수 있는 성분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Q. 손소독제 올바른 사용법은?
손소독제 내용물을 손 전체에 골고루 잘 펴 바르고 마르도록 30초 이상 문질러주세요. 피부가 민감한 소아의 경우 가급적 소량만 사용해 주세요.

Q. 손소독제 사용 시 주의사항은?
얼마 전 5살 어린아이가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비치된 손소독제를 사용하려다가 소독제가 눈에 튀면서 각막 화상을 입은 사례가 보도되었는데요. 고농도 알코올이 함유된 소독제의 경우 각막을 순식간에 건조시키고 상처를 입힐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손소독제가 눈에 튀었다면 즉시 생리식염수나 수돗물을 눈에 넣어 알코올 농도를 희석시켜 주고, 통증 등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안과를 찾아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상처가 난 피부, 눈, 구강, 점막 부위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 사용해 주세요.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손 소독제 [Hand Sanitizers] (두산백과)

www.activebeat.com/your-health/hand-sanitizer-effectiveness-longevity-and-limitation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