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신장의 역할과 신장에 좋은 습관 (세계 신장의 날)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3. 12.

 

매년 3월 둘째 주 목요일은 ‘세계 콩팥의 날’이라고 합니다. 

세계 콩팥의 날은 세계신장학회와 국제신장재단연맹에서 매년 3월 2째주 목요일로 지정, 콩팥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콩팥병과 관련한 건강 문제의 발생을 낮추고자 미국, 캐나다, 일본 등 50여 개국에서 매년 메시지를 전달하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세계 콩팥의 날’(World Kidney Day, WKD)’이다. 이 날은 콩팥(신장)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다양한 콩팥질환과 만성콩팥병의 합병증을 막는 것을 목적으로 세계신장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Nephrology, ISN)와 국제신장재단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Kidney Foundations, IFKF)을 주축으로 시작되었다. 2006년 ‘당신의 콩팥은 안녕하십니까?(Are your kidneys OK?)’를 주제로 처음 시작된 세계 콩팥의 날은 매년 3월 둘째 주 목요일을 기념일로 정해 해마다 전 세계 50여 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매년 콩팥에 대한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캠페인을 전개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세계 콩팥의 날 - World Kidney Day (건강 날날날, 박효순, 경향신문, 대한신장학회)



그렇다면, 콩팥(신장)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아래쪽 복막 안(복막강)의 오른쪽과 왼쪽에 하나씩 위치한다. 등뼈(흉추) 11번에서 허리 뼈(요추) 3번 사이에 위치하는데 오른쪽 콩팥은 간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왼쪽은 가로막(횡격막) 아래 지라(비장) 근처에 자리한다. 간의 위치 때문에 오른쪽 콩팥은 왼쪽 콩팥에 비해 아래쪽에 위치한다. 콩팥의 기능에는 첫째, 대사산물 및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배설 기능, 둘째로 체내 수분량과 전해질, 산성도 등을 좁은 범위 안에서 일정하게 유지하는 생체 항상성 유지 기능, 셋째로 혈압 유지, 빈혈 교정 및 칼슘과 인 대사에 중요한 여러 가지 호르몬을 생산하고 활성화시키는 내분비 기능으로 요약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콩팥 [kidney] (서울대학교병원 신체기관 정보)

 

콩팥에 좋은 습관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01.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기
최근 보스턴 브리검 여성 병원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5시간 이하로 수면하는 사람이 매일 7-8시간가량 수면하는 사람에 비해 신장 기능이 65%가량 저하된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콩팥을 위해서는 일정하면서도 적정한 수면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02. 물 자주 마시기
적절한 수분 공급은 건강한 시장 기능 유지에 중요하다고 합니다.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대표적인 스테로이드 호르몬인 알도스테론은 나트륨과 칼륨 대사에 관여합니다. 충분히 물을 마시지 않아 수분 공급이 부족해시면 부신에 스트레스를 주어 호르몬 분비에 따른 신체 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하루에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03. 운동하기
운동은 건강한 신체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 역시 신장 질환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운동을 통한 혈액순환은 원활한 신장 기능을 돕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04. 신장 친화적 식단 섭취하기
채식은 건강한 콩팥 관리에 필수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신장 기능에 도움을 주는 과일과 채소로는 포도, 크랜베리, 블루베리, 사과, 적피망, 시금치, 비트, 마늘, 아스파라거스 등이 있습니다. 또한 설탕, 간장 및 글루텐 함량이 낮은 음식을 선택 섭취하는 것이 체내 염증을 감소시켜 신장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prevetio에서 부분 발췌/편역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www.prevention.com/health/g20495753/why-you-definitely-want-to-keep-your-kidneys-happy-and-4-easy-ways-to-do-i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