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방광암의 일반적인 증상과 진단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3. 5.

 

이번달에 소개할 암정보 컨텐츠는, 우리의 하루 일과에서 빈번한 활동인 소변 배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바로 방광암입니다. 지난달 세계 콩팥의 날, 콩팥(신장)에 많은 기능 중에서도 대사산물 및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배설 기능을 소개하였는데요. 

신장에서 걸러진 노폐물인 소변을 보관해두었다가 배설하는 역할을 하는 신체 기관인 방광에서 발생하는 암인 방광암! 

방광암과 관련 있는 지난 컨텐츠 보기 
방광암의 징후와 증상 hyperthermia.tistory.com/1035

방광암의 발생부위와 종류 hyperthermia.tistory.com/1040


오늘은 방광암의 일반적인 증상과 진단에 대해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암을 눈치챌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은 
바로, 통증이 없는 육안적 혈뇨입니다. 소변 색깔은 간장색에서 선홍색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혈뇨의 정도는 암의 진행 정도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으며 혈괴(핏덩어리)를 동반한 육안적 혈뇨부터 배뇨의 시작이나 끝에만 피가 비치거나 또는 소변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된 현미경적 혈뇨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현미경적 혈뇨란, 육안으로는 피가 섞인 소변으로 보이지 않지만 말 그대로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혈액 구성 물질이 발견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혈뇨가 나온다고 해서 반드시 방광암을 비롯한 요로계의 암에 걸렸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감염이나 결석이 혈뇨의 더 흔한 원인이며, 이 경우 혈뇨와 함께 배뇨통과 빈뇨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며칠이 지나 갑자기 혈뇨가 멈추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병이 없어졌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혈뇨 특히 육안적 혈뇨가 한 번이라도 있었다면, 특히 40세 이상이라면 방광암을 의심하며 혈뇨의 원인에 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방광암을 진단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검사법이 있습니다.

요검사 및 요세포검사 (소변검사, 소변세포 검사)
먼저 일반 요검사를 시행하여 적혈구와 염증 세포가 보이는지 검사합니다. 소변으로 암세포가 떨어져 나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검사로는 요세포검사가 있습니다. 이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오면 비뇨기계의 암이 있을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비록 방광경 검사나 전산화단층촬영 등의 검사에서 종양이 발견되지 않았더라도 요세포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왔을 때는 신장의 신우, 요관, 방광 및 전립선 요도 중의 어느 곳에 이행상피세포암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요세포검사 결과가 음성이라고 하여 방광암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방광에 암이 있어도 분화도가 좋은 암인 경우 요세포검사를 통해서 암세포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세포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한 다음에 소변을 채취하도록 하며, 아침 첫 소변은 세포의 변성이 일어나므로 요세포검사에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그 외에 소변을 이용하는 검사로 방광암에 대한 항원을 이용한 검사(NMP22, BTA와 BTA TRAK 등)가 있습니다. 이 검사들을 통해 방광암이 의심되는 경우나 육안적 혈뇨가 보이는 경우 방광경 검사를 시행합니다.

방광경 검사
방광경 검사는 국소 마취하에 내시경을 요도를 통하여 방광 내로 삽입하여 직접 방광 내를 관찰하는 것으로 방광암의 진단에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혈뇨가 보이거나 다른 검사에서 방광암이 의심될 경우 방광경 검사를 시행하여 방 내 종양의 유무와 위치, 모양, 개수 및 크기를 확인합니다. 방광경에서 방광 종양이 확인되면 마취를 하고 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을 시행하여 병리조직학적으로 진단하고, 세포 분화도와 병기 등을 확인합니다. 비근침윤성(표재성) 방광암의 경우 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은 진단뿐 아니라 방광암을 치료하는 방법도 됩니다. 방광경 검사에서 유두상 종물이 관찰되지는 않았으나 방광 점막의 변성 등이 있을 때는 암을 확진하기 위하여 방광 점막의 조직검사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방사선학적 검사인 X-선촬영,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골 스캔 그리고 배설요로조영술, 복부초음파 등을 시행해 정확한 병기와 주위 조직으로 침윤를 파악한 후 치료 방침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상기 소개한 여러 방법들은 아래 원문 페이지에서 ​자세히 설명되어있으니 방문하여 확인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본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 방광암 소개 페이지에서 부분 발췌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3965&menu_seq=397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