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방광암의 징후와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2. 8.

 

이번달에 소개할 암정보 컨텐츠는, 우리의 하루 일과에서 빈번한 활동인 소변 배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바로 방광암입니다. 

콩팥(신장)에 많은 기능 중에서도 대사산물 및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배설 기능을 합니다.
방광은 신장에서 걸러진 노폐물인 소변을 보관해두었다가 배설하는 역할을 하는 신체 기관입니다. 
이러한 방광에 암이 발생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방광암의 징후와 증상


소변의 피(혈뇨)
대부분의 경우, 소변의 혈액 (혈뇨)은 방광암의 첫 징후입니다. 소변 색을 주황색, 분홍색 또는 덜 자주 진한 빨간색으로 변경하기에 충분한 혈액이있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소변의 색이 정상이지만 다른 증상으로 인해 또는 일반적인 건강 검진의 일환으로 소변 검사 (소변 검사)를 실시 할 때 소량의 혈액이 발견됩니다. 혈뇨가 하루를 나타나지만 그 다음 날에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고 또 그 뒤로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깨끗하게 유지되기도 합니다마, 방광암에 걸린 경우는 머지 않은 어느 시점에서 혈뇨증상이 다시 나타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방광암의 초기 단계 (크기가 크지 않고 종양이 방광에만 있는 경우)는 출혈을 유발하지만 통증이나 다른 증상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

 

배뇨에 변화
방광암은 때때로 다음과 같은 배뇨 변화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평소보다 더 자주 소변 보는 것
- 배뇨 중 통증이 느껴지거나 작열감이 느껴지는 것 
- (소변을 본지 얼마 안아서 방광이 아직 가득 차 있지 않은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자꾸 소변을 봐야할 것 같은 느낌
- 배뇨에 어려움이 있거나 소변 흐름이 약한 경우 (배출 소변줄기가 힘이 없어진 경우)
- 밤 동안 여러 번 소변을 보는 것 (야뇨증)

이러한 증상은 요로 감염 (UTI), 방광 결석, 과민성 방광 또는 전립선 비대 (남성)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확실한 원인을 찾아서 치료할 수 있도록 의사에게 검사를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광암이 커지거나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면 때때로 다음과 같은 다른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소변을 볼 수 없음
- 한쪽 허리 통증
- 식욕 감퇴 및 체중 감량
- 피로감
- 발에 붓기
- 뼈 통증 (뼈에 전이된 경우)

* 이러한 증상 중 다수는 방광암 이외의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이를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 암학회와 미국의 건강매체 healthline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www.cancer.org/cancer/bladder-cancer/detection-diagnosis-staging/signs-and-symptoms.html

www.healthline.com/health/bladder-cancer#risk-factor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