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소아암이란 (feat. 어린이날의 유래)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5. 3.

 

푸르른 신록 아래를 지나는 어린이들의 해맑은 걸음걸음을 볼 때면, 
'5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 오늘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이라는 노래가 머릿속에 맴돕니다. 


어린이날의 유래 
어린이날은 1919년의 3·1독립 운동을 계기로 어린이들에게 민족정신을 고취하고자, 1923년 방정환(方定煥)을 포함한 일본 유학생 모임인 ‘색동회’가 주축이 되어 5월 1일을 ‘어린이날’로 정하였다가 1927년 날짜를 5월 첫 일요일로 변경하였다.

1923년 5월 1일 첫 번째 어린이날 기념행사에서 ‘어른들에게 드리는 글’이 배포되었는데 “어린이에게 경어를 쓰시되 늘 부드럽게 하여 주시오”라고 당부했다. 방정환은 독립된 인격체로서의 어린이에 대한 존중을 부탁한 것이다. 

첫 번째 어린이날의 구호는 “씩씩하고 참된 소년이 됩시다. 그리고 늘 서로 사랑하며 도와갑시다”였다. 1945년 광복 이후에는 5월 5일로 정하여 행사를 하여왔으며, 1961년에 제정, 공포된 「아동복지법」에서는 ‘어린이날’을 5월 5일로 하였고, 1973년에는 기념일로 지정하였다가 1975년부터는 공휴일로 제정하였다. 

2018년부터는 어린이날이 주말이나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 그다음 비공휴일을 대체휴일로 지정하고 있다. 이 날은 어린이가 따뜻한 사랑 속에서 바르고 씩씩하게 자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하며, 불우한 어린이들이 인간으로서의 긍지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 위로하고, 모범어린이 및 아동복지사업의 숨은 유공자를 발굴, 표창하는 한편,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여러 가지 행사를 실시하여 체력 향상 및 정서함양을 도모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어린이날 (한국민족문화 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이번 시간에 살펴볼 컨텐츠는, 
내년 어린이날부터는 부디 건강하게 즐겼으면 하는 마음으로 준비한 소아암이란?입니다.
소아암은 소아에게 생기는 악성종양을 말한다. 소아에게는 성인에게서 볼 수 있는 위암 ·폐암 ·자궁암 등은 거의 볼 수 없지만, 급성백혈병 ·악성림프종 ·뇌종양 ·고환태아성암 ·신경아세포종 ·간암 ·골육종 ·바이러스성 종양 등이 많다. 이들 악성종양, 즉 암 중에는 급성백혈병이 가장 많아 전체의 35∼40%를 차지하고 있다. 소아암은 1년에 1만∼2만 명 중 1명의 비율로 발생한다. 특히 4∼5세 이하에 발생 빈도가 높고, 드물게는 출생 때부터 암의 발생을 볼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소아의 발생에는 출생 전에 어떤 발암 인자가 작용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확실하지 않다. 증세는 종류에 따라 다르나, 급성백혈병에서는 안면창백 ·출혈 ·발열이 있고, 간 ·지라 ·림프절 등의 종창이 있다. 주로 부신(副腎)에서 발생하는 신경아세포종이나 신장에서 발생하는 윌무스종양 및 간암은 별로 증세가 없고, 복부의 팽륭이 눈에 띌 정도이다. 망막아세포종은 눈이 고양이 눈과 같이 빛나며, 이 암은 일단 걸리면 자손에게 유전될 가능성이 있다. 치료는 성인의 암과 마찬가지로 수술, 방사선 조사, 제암제(制癌劑)에 의한 화학요법 등을 병행한다. 일반적으로 소아의 암은 진행이 빠르므로 발견되면 가급적 빨리 수술해야 한다. 수술이 불가능한 것은 방사선 조사나 화학요법을 쓰며, 완전한 수술을 한 경우에도 이 요법을 겸하면 치유율이 높아진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소아암 [children tumor, 小兒癌] (두산백과)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 따르면, 
소아암은 아직도 아동 질병사망 원인 1위입니다. 매년 한국에서는 1,600여 명의 소아암 환아가 발생하고 있으며, 정상적인 치료를 받는 경우 80% 이상의 완치율을 보입니다. 하지만 3년 이상의 장기간 치료와 고액의 치료비 때문에 가족들은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이 소아암 가족들에게 희망이 된다고 합니다.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의 기부금은 치료비 지원, 가발 지원, 병마와 싸우는 환아들의 건강 돌봄 교사 파견과 소아청소년교육 지원 등에 사용된다고 하니 뜻이 있는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암과 싸우는 씩씩한 환아를 위한 단체인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www.soaam.or.kr/donation/introduction.php

 

네이버 해피빈에서도 소아암협회에 기부 활동을 할 수 있어요!! 

happylog.naver.com/hlog/soaam/home


병마와 용감히 싸우는 어린이들을 응원합니다. 내년 어린이날은 부디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길 바라고 또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