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가정의 날, 가족 관계 개선을 위한 tip!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5. 14.

 

스승의 날로 익숙한 5월 15일은 가정의 날이기도 합니다. 

 

가정의 날은
가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건강한 가정을 위해 사회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지정된 법정기념일. 1989년 UN 총회에서 결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1993년 5월 15일을 '세계가정의 날'로 기념해왔다. 이후 전 세계 각국에서 5월 15일을 '가정의 날'로써 기념하고 있다. 
[출처: 다음 백과- 세계 가정의 날]

 

​오늘 준비한 컨텐츠- 가족관계 개선을 위한 팁! 입니다.


미국의 건강 매체 Help Guide의 글에 따르면,
가족과 같은 것은 없습니다. 우리가 피와 결혼으로 관계된 사람들은 가장 가까운 동맹이자 가장 큰 사랑과 지원의 원천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잦은 가족과의 상호 작용은 오해와 분노, 울고 불쾌함을 유발하기도 하며, 이는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알아야 하는 사람들을 결국 적이나 낯선 사람과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고 합니다. 

가족은 가장 먼저 감정적으로 강력한 추억이 만들어지는 곳입니다. 따라서 가족 관계 개선을 위한 대부분의 기술은 친밀한 관계가 감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친밀한 가족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이 서로 사랑하고 사랑하기를 원한다면 감정적으로 정직하고 개방적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아래에 제시된 제안은 친숙한 합리적인 조언에서 가족을 더 가깝게 데려갈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가족 관계 개선을 위한 10 가지 팁


​1. 다른 사람을 돌보고 싶다면 나의 건강을 돌보십시오.
가족과의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수록 운동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 나의 건강을 돌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과 함께 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2. 당신의 이야기를 듣길 원한다면 먼저 들어주세요.
의사소통의 부족은 대부분의 가정에서 가장 큰 불만입니다. “왜 그들은 내 말을 듣지 않습니까?” 단순히 "당신은 그것들을 듣지 않고 있습니다."

3. 정서적 선택에 따른 행동 분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모든 감정을 느끼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모든 행동을 하는 것은 괜찮지 않음을 알아야 합니다. 타인의 감정과 권리를 존중하고 격려하는 것은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어떻게 행동할 수 있는지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4. 주고받는 것에 관대하세요.
주고받는 것 또한 사랑의 연속체의 일부입니다. 우리가 주는 것을 포기한다면 받는 것 또한 어렵습니다. 받지 못한다면, 줄 것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고받지 않는 극단적으로 치닫는 이기심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5. 비언어적 단서에도 책임이 필요합니다. 
아주 어린 연령과 고령의 세대는 비언어적 단서에 민감합니다. 직접적인 말보다, 목소리 톤, 제스처(신체적 자세) 그리고 표정을 통해 우리의 감정을 전달하곤 합니다. 때문에 내가 어떤 표정이나 행동으로 상대방에게 말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차가운 얼굴로 사랑스러운 말을 한다고 사랑의 언어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6.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대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가족을 돌보는 것이 대신 문제를 해결하거나 원치 않는 조언을 하거나 그들이 자신의 감정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들에게 그들만의 강점을 알려주고 그들이 필요한 것을 당신에게 물어볼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7. 행동을 통해 지속적인 인상을 남기세요.
당신의 가치는 당신이 무슨 말을 하든 당신의 행동으로 전달됩니다. 잔소리꾼이 아닌 본보기가 되세요.

 

8. 어린 가족 구성원을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잘못을 인정하세요. 
사랑하는 사람을 다치게 했을 때, 미안하도 말하는 것은 겸손과 정서적 진실성의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완벽하지 않으며, 모든 사람들은 어떤 나이에도 배울 수 있습니다. 사과하는 것은 여러분이 자신을 용서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을 용서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9. 각 개인에게 고유한 요구 사항이 무엇인지 알아보십시오. 
할머니와 3살짜리 조카가 같은 사랑의 표현을 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 개인의 고유한 요구 사항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 가족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10. 사랑을 표현하는 데 관대하십시오.
가족 모두 (특히 어린이)는 사랑의 말, 제스처, 표정에 대한 정서적 확신을 필요로 합니다. 최소한의 정서적 관심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가장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원문 페이지에서는 가족관계에 있어서는 감성지능(EQ)의 중요성과 감정 지능의 기초, 감성 지능을 통한 성인 자녀와 친인척과의 관계 개선 그리고 성인 형제들과의 관계 회복에 대한 글이 있으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Help Guide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lpguide.org/articles/mental-health/improving-family-relationships-with-emotional-intelligence.ht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