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안종양의 치료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8. 23.

오감 기관 중 하나인 눈은 시각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TV를 비롯해 컴퓨터 사용을 시작한 이래로, 오늘날 우리는 미디어 전광판과 키오스크 그리고 내 손안에 스마트폰까지 눈을 사용할 일이 부쩍 늘었습니다. 심지어 컴컴한 어둠 속에서 잠들기 전까지 스마트폰의 환한 불빛을 마주하다 눈을 감기 일 수인 요즘 시력 저하를 비롯해 여러 가지 눈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요소들이 늘어났기 때문에 눈 건강을 챙겨야 하는 보조 식품의 광고 또한 부쩍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눈 건강까지 챙겨야 하는 내 눈이 피로한 요즘 일상, 눈에도 암이라 불리는 종양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참고해보세요! 안종양에 대한 지난 컨텐츠 

 

안종양의 종류와 발생 부위 https://hyperthermia.tistory.com/1102
안종양 발생의 위험요인과 치료 현황(통계 포함) https://hyperthermia.tistory.com/1109
안종양의 일반적인 증상과 진단 https://hyperthermia.tistory.com/1114

 

 

오늘 소개드릴 컨텐츠 - 안종양의 치료방법 

 

안구에 발생하는 안종양은 암의 위치와 경우에 따라 각기 다른 치료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수술적 치료법 - 1) 안구 제거술
안구 내에 생긴 종양이 너무 커 안구의 기능뿐만 아니라 미용적으로도 손상이 많고, 뇌 등으로 전이되는 것이 우려될 때 근치적으로 안구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안구 제거 후에는 이차적으로 의안 수술을 해야 합니다.


수술적 치료법 -2) 눈꺼풀 재건술

 

안와 종양
안구 주변 조직에 발생한 종양의 기본적인 치료 방법은 수술적 제거입니다. 눈 주변에 머리뼈와 코뼈가 있으므로 종양이 주변 기관까지 침범했다면 안과뿐 아니라 신경외과나 이비인후과와의 협진을 통하여 제거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를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만약 안와 주변에만 국한된 종양의 경우에는 눈 주변의 피부를 절개하여, 주변 조직을 박리 후 종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종양으로의 접근 경로가 다양하지만 미용적으로 가장 우수한 것은 쌍꺼풀 선(線)을 따라서 절개한 후 종양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종양에 가장 빨리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절개를 하기 때문에 종양 위치에 따라 다르게 접근할 수 있으며, 안구 뒤에 있는 종양이나 눈물샘 종양의 경우에는 수술 중 일시적으로 안와뼈를 제거하고 복원하기도 합니다.안와 종양 중 림프종이 의심되면 수술을 통해서 일부만 제거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조직 검사 후 진단이 확진 되면, 수술로 완전한 종양 제거를 하지 않고 방사선치료를 진행합니다.

눈꺼풀의 종양
눈꺼풀의 종양은 수술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때 종양이 있는 부분과 눈에 보이지 않는 침습까지 감안하여 훨씬 더 넓은 부위를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눈의 모양에 상당한 문제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적 제거와 함께 미용적인 재건을 같이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한편, 고령의 환자에게 발생하는 경우 피부 늘어짐이 많아 여분의 피부가 많으므로 종양의 크기가 작다면 여분의 피부를 당겨서 직접 봉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양 제거 후 결손 부위가 광범위한 경우에는 주변 조직을 당겨서 재건하는 것이 역부족일 수 있습니다. 또한 눈꺼풀의 기본적인 기능인 안구보호를 위해서는, 안구와 접해 있는 결막을 꼭 같이 연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눈꺼풀의 결막의 일부를 당기고, 주변 눈꺼풀 피부를 당겨서 이중으로 복원을 합니다. 그리고 1-2개월 후 조직이 잘 생착되면 분리수술을 시행하여 미용적으로도, 기능적으로도 만족스러운 재건을 할 수 있습니다.


원문에서는 수술법에 대한 이미지자료가 함께 있어 보다 쉽게 하실 수 있으니 방문하여 살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밖에도 ​항암화학요법, 냉동치료, 외부방사선조사 (특히, 양성자치료), 근접방사선치료(방사선 동위원소삽입술)​이 치료방법으로 시행된다고 합니다. 


이 또한 원문페이지에서 자세한 설명이 실려있으니 방문하여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본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내가알고싶은암정보>안종양 페이지에서 부분 발췌하여 소개하였음 밝힙니다.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4541&menu_seq=455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