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열치료/고주파온열암치료

[카드뉴스SE2_15] 고주파온열암치료 궁금증 BEST6 (1편)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1. 8.

※상기 이미지 자료는 본 블로그(항암온열치료포럼)에서 직접 제작한 자료로 무단, 도용 및 부분 사용을 금합니다.

 

[항암온열치료포럼 카드뉴스15] 고주파온열암치료, 궁금증BEST6 (1편)

많은 분들이 선택해 치료 받고 있는 고주파온열암치료. 고주파온열암치료에 대한 대표 궁금증을 QnA로 정리해 소개드립니다. 

Q1. 고주파치료와 고주파온열치료가 다른가요?
A. 네, 서로 다른치료입니다. 
'고주파'를 이용하는 것은 같지만, 고주파열치료는 간암을 치료하는 방법 중하나로 3cm이하의 간 내 종양을 고주파를 이용해 직접 태워 괴사시키는 수술입니다. 반면, 고주파온열치료는, 의료용고주파온열치료기를 이용해 '비침습적'으로 열을 전달하는 치료입니다. 

 


Q.2 가정용 고주파온열암치료기가 있나요?
A. 없습니다.
가정용 고주파온열치료기라고 홍보하는 제품 중 식약처 허가, 사용목적이 암을 치료하는 장비로 표시된 기기가 아직 까지는 없습니다. 

 


Q.3 개인용(가정용) 고주파온열치료기와 의료용 고주파온열치료기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집에서 온열암치료를 받을 수는 없나요?
A. 집에서는 고주파온열암치료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고주파로 (비침습적으로)암이 치료가 가능한 것은 '의료용고주파온열기'뿐입니다. 안전성과 전문성을 요하므로 의료진만이 취급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용'으로 허가 승인된 것입니다. 가정용치료기로 홍보하는 고주파 제품은 '고주파를 이용한 자극기'로 암치료와는 관련이 없으며, 체온 상승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허가 승인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참고해보세요! https://hyperthermia.tistory.com/1076

 


Q.4 고주파온열암치료의 효과에 대해 알려주세요! 
A. RF고주파를 이용해, 종양 세포를 42.5도 이상으로 가온시켜 암 세포를 자멸사 혹은 괴사 시키는 효과적인 종양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암 세포는 정상세포에 비해 열에 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42.5도 이상이 되면 암세포는 괴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를 이용한 고주파온열치료는 암세포에 선택적으로 열을 올려 암세포를 죽이는 역할을 하며,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의 암 조직 내 투과도를 좋게하여 긍정적 상승효과를 나타냅니다. 

 


Q.5 고주파온열암치료는 언제/어떤 환자가 받으면 좋은가요?
A. 고형암을 가지고 있는 환자가 항암이나 방사선요법 스케줄과 병행 시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주파온열치료는 항암제를 통해 치료받고 있는 환자, 방사선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게도 좋은 보조 치료의 역할을 하며, 고령 및 다른 문제로 암치료를 받을 수 없는 환자분들에게 적합한 치료로 혈액암을 제외한 모든 고형암 치료가 가능합니다. 

 


Q.6 고주파온열치료, 정말 효과가 있나요? 
A. 단독 치료효과도 있지만, 많은 논문과 임상시험을 통해 항암요법이나 방사선요법과 병행치료 효과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정말 아쉽게도 시간 대비 치료 효율성의 이유와 진료환경 등의 이유로 제일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병행치료가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요. 점차 대형병원들에서 병행치료를 조금씩 연구해 오고는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항암제도 개인의 편차(나에게 잘맞는 약제)가 있듯 고주파온열치료 또한 개인의 편차가 존재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받고 계신 치료가 나의 적응증에 맞게 올바른 치료 계획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지도 함께 점검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해보세요! https://hyperthermia.tistory.com/108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