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열치료/고주파온열암치료

[카드뉴스SE2_16]고주파온열암치료, 궁금증 BEST6 (2편)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2. 17.

[항암온열치료포럼 카드뉴스16] 고주파온열암치료, 궁금증 BEST6 (2편)

 

 

[텍스트로 보기]

많은 분들이 선택해 치료 받고 있는 고주파온열암치료. 고주파온열암치료에 대한 궁금증에 대한 대표QnA를 정리해 소개하는 두번째 카드뉴스입니다.


Q7. 고주파온열치료기가 다양한 데 어떤장비를 선택해야할까요?

A. 아래, 팁 2가지를 참고해 보세요!

(팁 하나!) 고주파온열암치료기는, 식약처에서 의료용고주파온열기로 사용목적이 '암을 치료하는 기기'로 허가된 장비입니다.

사용 목적이 '암 치료에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기기'인데, 고주파온열보조치료기가 아닌 고주파온열암치료기로 알고 있는건 아닌지 점검해보세요.

(사용목적 알아보기>> https://hyperthermia.tistory.com/1038

(팁 둘!)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제품 정보 검색에서는 제품 출시년도도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제품 출시 전 후로 임상적 데이터가 많이 누적된 장비인지 알아보시는 것도 선택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8 고용량 장비의 충분한 치료Watt가 심부열 전달과 치료 효과에 좋다고 하는데, 고용량 기기인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고용량의 장비라면, 단독 전원이 필수 입니다.

전기소모가 심하다는 에어컨만 해도 독립 전원을 사용하라고 하는데요. 병원에서 사용하는 장비가 단독 전원을 사용하고 있는지 물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내가 치료 받는 장비가 멀티탭을 이용해도 상관 없는 장비라면, 의심해보세요.) 치료 받을 장비의 이름을 알아보고 인터넷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Q.9 치료 1시간 내내 전극이 차가워서 괴롭습니다. 치료 부위를 맨살로 드러내놓고 하는 치료방식이 부담스럽습니다. 왜 그렇게 해야하나요?

A. 기기별로 차이가 있고 모든 장비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장비가 혹시 모를 화상에 대비하기 위해 많은 장비의 전극이 쿨링 기능 갖추고 있습니다. 전극이 피부에 직접 닿을 때, 많은 환자분들이 차가움을 읍소합니다. 이와는 달리, 전극의 쿨링 기능이 환자에게 차갑지 않으면서도 치료 환부의 옷을 그대로 두거나, 천을 얹어 치료하는 장비도 있습니다. 나와 맞는 고주파온열암치료기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10 치료 1시간 동안, 위아래 전극에 갇혀 한 자세로 누워있는 것이 고역입니다. 왜 움직이지 못하게 하나요?

A.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심부열을 전달하기 위한 고주파를 쏘아주는 전극을 고정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최근 출시한 장비 중에서는 부드러운 전극이 환자의 몸을 편안하게 감싸줘서 다양한 치료자세 (앉기, 옆으로 눕기, 기대눕기, 치료중 자세변경)로 치료 받을 수 있는 제품이 있으니 나와 맞는 고주파온열암치료기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11 고주파온열암치료를 받는 적정 기간과 횟수가 있나요?

A. 온열치료가 가장 효과를 내기 위해선 암 세포 내로 충분한 열이 지속적으로 전달되어야 하므로 적정 치료 싸이클이 있습니다.

온열치료는 주 2~3회, 1회 50~60분의 치료과정을 거칩니다. 총 12회=1싸이클을 3회 받는 것이 대부분의 고주파온열치료장비들의 치료 적정 기간입니다. 3회 싸이클 치료(총 36회)를 받은 후 환자의 치료 반응 결과를 CT, MRI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12. 고주파온열암치료가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A. 고주파온열암치료는 탈모, 구내염, 오심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치료 후 순환작용에 의해 일시적인 오한이나 어지럼증이 있을 수 있으니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를 요합니다. 또한, '온열'치료이다보니 피부에 홍반이나 가벼운 화상, 지방괴사(지방뭉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중 자주 피부를 확인하고, 특정 부위에 통증이나 만져지는 것이 있으면 즉시 의료진에게 말씀해 주세요!


※상기 이미지 자료는 본 블로그(항암온열치료포럼)에서 직접 제작한 자료로 무단, 도용 및 부분 사용을 금합니다.

 

▼고주파온열암치료 궁금증 BEST6 1편(1~6)▼

https://hyperthermia.tistory.com/114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