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세계 폐렴의 날, 감기와 독감 그리고 폐렴을 구분하는 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1. 12.

매년 11월 12일은 ‘세계 폐렴의 날(World Pneumonia Day)'입니다. 폐렴에 대한 이해와 경각심을 높이고 폐렴 치료를 위한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아동폐렴글로벌연합이 지난 2009년에 제정한 날이라고 합니다.

세계 폐렴의 날을 맞아,  감기와 독감 그리고 폐렴을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쉽게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지요! 바로 감기, 독감, 폐렴입니다. 감기, 독감, 폐렴은 비슷한 증상이 많아 일반인이 구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3가지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이번 겨울 혹시 모를 호흡기 증상에 대비해보세요~

감기 
감기는 200여 개 이상의 서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으로 호흡기 염증성 질환을 통칭합니다. 그중 30~50%가 리노바이러스이고, 10~15%가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 감기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감기 증상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된 지 1~3일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콧물, 코막힘, 목 부위의 통증, 기침,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성인의 경우 미열에 그치는 경우가 많지만, 소아에게서는 발열 증상이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감기의 경우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저절로 치유됩니다.

독감
독감은 인플루엔자 A형 또는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이 높은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감기와는 다른 질환입니다.

독감 증상
독감은 흔히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 또는 피로감과 같은 전신증상과 함께 기침, 인후통과 같은 호흡기 증상의 갑작스러운 시작이 특징인 급성 열성 호흡기질환입니다. 고열과 심한 근육통(몸살) 등은 초기 2~3일 동안 심하며, 이후에 점차 호전된다고 합니다.  미열이 서서히 진행되는 감기와 달리 독감은 갑작스럽게 고열이 시작되는 차이점 있습니다.

독감 예방 방법
독감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인플루엔자 백신을 미리 접종 받는 것입니다. 특수한 상황에서는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여 인플루엔자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폐렴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은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드물게는 곰팡이에 의한 감염으로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폐렴은 폐(허파)의 세기관지 이하 부위 특히, 폐포(공기주머니)에 발생한 염증을 말합니다.

폐렴 증상
폐렴에 걸리면 폐 증상과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폐 증상으로는 호흡기계 자극에 의한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 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래는 끈적하고 고름 같은 성상으로 나올 수 있고, 피가 묻어 나오기도 한다. 전신적인 증상으로는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계 증상이나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다양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면역성이 떨어지는 소아나 노인 환자의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패혈증, 폐농양, 급성 호흡곤란증후군 등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해요.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폐렴 예방 방법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은 예방을 위한 백신으로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폐렴구균 백신의 경우 폐렴을 완전히 방어해 주지는 못하지만, 심각한 폐렴구균 감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백신 접종 대상이 되는 경우 접종하는 것을 권고 드립니다.


출처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12-ways-to-distinguish-between-a-cold-flu-and-pneumonia/

[네이버 지식백과] 감기 [common cold]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26577&cid=51007&categoryId=51007

[네이버 지식백과] 인플루엔자 [influenza]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120026&cid=51004&categoryId=51004

[네이버 지식백과] 폐렴 [pneumon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26619&cid=51007&categoryId=510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