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수능 D-2! 학생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1. 17.

대입 수능이 2일 앞으로 다가왔어요.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들과 학부모님들도 걱정이 이만저만 아닐 텐데요!​

대입 수능을 앞두고, 무엇보다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번 수능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을 수험생 여러분! 열심히 노력한 만큼 원하는 결과를 꼭 얻기를 기원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학생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세요.
수능을 이틀 남겨둔 현시점에서 각자의 실력은 이미 다 갖춰줬다고 생각해도 무방하겠지요. 현재 시점에서는 실력을 늘리기 위해 한 문제를 더 풀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시험 당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히 자고, 숙면을 취해야 합니다. 수험생에게 수면이 부족하면 두뇌 기능이 저하되고, 피로를 쉽게 느끼게 합니다. 나아가 두통이나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은 신체적, 정신적 피로를 풀어주고, 뇌에 입력된 정보를 체계화하도록 돕기 때문에 최소 8시간 숙면을 취해주세요.

02. 운동이나 신체 활동을 해주세요.
스트레스를 푸는 가장 건강한 방법 중 하나는 신체 활동이나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신체 활동은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인 엔돌핀 수치를 높여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잠시 짬을 내어, 근처 공원을 산책하거나 운동장을 뛰어도 좋습니다. 근처에 나가기 힘들다면, 맨손 체조로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내보세요.

03. 차분한 호흡을 해보세요.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와 곧 치를 수능에 대한 압박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깊게 내쉬고 들이마시는 호흡을 해보세요. 깊은 호흡으로 혈류에 산소 공급에 원활해져 스트레스 완화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점진적으로 근육을 이완시켜보세요.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온몸의 힘을 풀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해 줍니다. 수면 전에 근육을 이완시켜 몸의 긴장을 풀어주면 시험으로 인한 긴장과 불안함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04. 음악을 들어보세요.
클래식 음악이나 차분한 음악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정신을 자극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하기 위해 좋아하는 음악이나, 클래식 등의 음악을 들어보세요.

 

05.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하세요.
수험생 여러분이 깨닫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균형 잡힌 식단은 두뇌 능력을 향상시키고 혈당과 수분의 균형을 유지시켜 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강도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수능을 앞두고 카페인 음료, 정크푸드, 단 음식은 피하고 신선한 과일, 견과류, 곡물, 단백질 등을 섭취해 주세요.

 

 



06. 자신감을 줄 수 있는 말을 되내어보세요.
"나는 잘할 수 있다"와 같은 긍정적인 말로 자신감을 키워주세요. 긍정적인 생각은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능 당일 시험장에 들어가서 시험을 치르는 상황을 이미지 트레이닝 하는 것도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모르는 문제가 나왔을 때, 문제를 풀어나갈 때, 교실 분위기 등을 미리 상상해보는 것도 긴장된 마음을 어느 정도 완화시켜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verywellmind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verywellmind.com/top-school-stress-relievers-for-students-314517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