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수영이 건강에 좋은 이유 4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6. 14.



바깥활동하기 좋은 계절과 기온이지만 -_ㅜ 몸은 찌뿌둥하고 바깥은 미세먼지 뿜뿜뿜! 이라 많이 망설여 진다면?!

날씨의 간섭을 받지 않는 실내운동 중 하나를 꼽자면 수영이 있습니다.


물에서 하는 운동이 건강에 좋다! 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는데요~ 

물속에서는 저항이 없어 관절에 좋다는건 고개가 끄덕끄덕~ 관절 외에, 우리 몸 어디에 좋은 건지 구체적으로 소개해 봅니다!



수영이 건강에 좋은 이유 4가지 

 

1. 심혈관 건강에 좋아요! 

정기적인 수영장에서의 활동은 심장 혈관 조절 기능에 비교할 수 없는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심장을 포함한 관련 질병 및 심장 마비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관리에도 정기적인 수영장 방문(수영활동)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전신 근육을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아요! 

여러 기구를 사용해 부위별 특정 근육을 강화하는 웨이트트레이닝과는 달리, 수영은 몸의 모든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입니다. 별도의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평소 우리는 특정 근육만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수영은 각종 영법(자유영, 평영 등)을 하며 우리 몸 전체의 근육을 이용해 운동하기 때문에 미처 사용하지 못했던 근육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swimming.org에 따르면 수영장에서 30분간의 활동은 육지에서 45분을 활동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해요!





3. 우울증 해소에 좋아요! 

수영은 우리의 몸뿐만 아니라 마음의 건강에도 좋다고하는데요?! 

PsychCentral.com에 따르면, 수영은 기분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신경 세포 성장을 촉진시키는 뇌 화학 물질을 자극'하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물에서 하는 요가라고 불리기도하는 수영은, 마음의 명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수영장의 여러사람이 있더라도 영법을 하는 것은

'개인의 활동'으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에 온전히 개인의 운동(마음과 활동)에만 집중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4. 신진대사 촉진에 좋아요! 

운동에 따라 칼로리는 소모되지만 신진대사에 끼지는 영향은 미미한 것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지만 수영은 관절에 무리 없이, 시간당 500칼로리를 소비할 뿐만아니라 신진대사 촉진을 할 수 있다는 사실! (조금 더 격한 영법을 수행한다면 시간당 700칼로리도 태울 수 있다는 것은 안비밀!) 






본 내용은 http://www.activebeat.com/fitness/floating-7-reasons-swimming-is-good-for-your-health/?streamview=all 

에서 발췌, 공부+편집 하였습니다.






어느덧 6월인데요~ 새해 계획에 운동을 넣었었는데, 아직까지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면 건강에도 좋은 수영을 지금이라도 시작해보시는건 어떨까요?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