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5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2. 1. 17.

아는 우리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아가 나빠지면 몸 전체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해 소화에 영양 공급에 문제가 생길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질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나쁜 습관이나 질병 등도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알코올
NIAAA (National Institute on Alcohol Abuse and Alcoholism)에 따르면, 알코올 중독자는 일반적으로 충치가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알코올은 탈수를 일으키면서 입안이 건조해지기 쉽고, 혈중 알코올 농도가 올라가면서 혈압을 상승시켜 잇몸 출혈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술과 함께 먹는 기름진 음식, 단 음식, 짠 음식 또한 치주염, 충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02. 탄산음료
당분이 많이 든 탄산음료나 에너지 드링크를 많이 마시는 것도 구강 건강을 해치는 습관 중 하나입니다. 탄산음료의 산성 성분이 치아를 쉽게 부식시킬 뿐만 아니라, 탄산음료에 많이 든 당분 성분은 충치균인 뮤탄스균이 가장 좋아하는 물질로 충치 발생률을 높인다고 합니다. 에너지 드링크가 탄산음료보다 산성이 더 강하기 때문에 에나멜이 더 빨리 마모될 수 있다고 합니다.



03. 섭식장애
과도하게 많이 먹는 과식증과 같은 섭식장애를 앓고 있다면 구강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음식을 과도하게 많이 먹으면 섭취하는 당분의 양도 많아져 충치 발병률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빈번하게 구토를 할 경우 강한 산이 이를 부식시켜 치아를 약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04. 당뇨병
Web MD의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당뇨병이 있는 환자에게서 잇몸 질환으로 진행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당뇨가 잘 조절되지 않으면 치아에 남아있는 치석이나 플라그가 잇몸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라면 잇몸병의 치료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

05. 임신
임신으로 인해 몸의 호르몬과 신진대사가 변화하게 되면서 면역반응이 약해져 잇몸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임신 유지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은 치주염, 치은염과 같은 잇몸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의 과잉 생산이 치은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유발하여 잇몸 조직을 침식시키고 염증으로 이어져 임신 후기에 잇몸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7-things-your-mouth-says-about-your-healt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