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건강에 좋은 치즈 종류와 특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2. 6. 29.

한국에 거주 중인 외국인들은 흔히 한국에서 아쉬운 한 가지를 꼽으라면, 치즈가 다양하지 못한 점을 꼽습니다. 서양 문화권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치즈가 있고, 곁들여 먹는 음식이나 음료마다 함께 먹는 치즈가 있을 만큼 다채롭기 때문에 아쉬움을 토로하는 것 같은데요. 최근에 이르러 마트에 와인코너가 늘어나고, 다양한 빵 종류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접하는 치즈의 종류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치즈를 맛있고 건강하게 즐기기 위해 준비한 오늘의 콘텐츠- 

건강에 좋은 치즈 종류와 특징입니다. 

 

염소 치즈 (1온스 당 75kcal, 단백질 5g 함량)
염소 치즈라고 해서 생소할 수 있는데, 염소젖으로 만든 치즈는 우유로 만든 치즈에 민감하신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염소 치즈는 젖당이 낮고 우유에서 추출한 치즈보다 쉽게 ​​소화될 수 있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톡 쏘는 맛이 있는 염소 치즈는 부드러운 유형의 치즈로 으깬 형태로 샐러드, 피자, 계란에 곁들여 즐긴다고 하네요.

리코타 치즈
가볍고 크림 같은 질감과 섬세한 맛이 있어 짭짤한 요리에도 달콤한 요리에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치즈입니다. 이탈리아에서 처음 만들어진 리코타는 물소나 양, 염소의 젖으로도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유청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리코타 치즈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근육 성장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페타 치즈
페타(Feta)는 그리스가 원산지로 부드럽고 하얀 치즈입니다. 염소나 양의 젖으로 만든다고 하는데요. 양의 젖으로 만든 페타 치즈는 톡 쏘는 맛이 나고 염소젖으로 만든 페타 치즈는 조금 더 부드러운 맛을 낸다고 하네요. 페타 치즈는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소금물에 포장되어 나오는데요, 때문에 다른 치즈에 비해 나트륨 함량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페타치즈는 다른 치즈보다 칼로리가 낮은 점이 매력이라고 하네요.


모짜렐라(모차렐라) 치즈
우리에게 피자 치즈로 인식되는 모차렐라 치즈가 처음 만들어진 곳은 이탈리아입니다. 신선한 모짜렐라는 부드럽고 하얀 것이 특징이며, 흔히, 우유로 만들지만 원산지인 이탈리아에서는 물소 우유로도 만들어집니다. 모짜렐라 치즈는 대부분의 다른 치즈보다 나트륨과 칼로리가 적으며, 1온스당 6g의 단백질과 1일 칼슘 섭취량의 약 15%에 달하는 칼슘 함유량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파마산 치즈
파마산 치즈는 저온 살균 과정을 거치지 않은 생 우유로 만들어집니다. 치즈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로운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독특한 풍미를 만들기 위해 최소 12개월 동안의 숙성과정을 거칩니다. 이 숙성 시간 때문에 유당이 적은 파마산 치는 풍미가 좋고 1온스 당 10g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흔히, 강판에 갈아 샐러드에 토핑으로 올려먹거나 피자위에 뿌려먹는 가루 유형으로 접합니다. 

체다 치즈
체다 치즈는 가장 인기 있는 치즈 유형 중 하나이며 서구 문화권에서는 대부분의 가정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치즈입니다. 영국에서 처음 만들어진 체다치즈는 우유로 만들고 흰색, 회백색, 노란색을 띠며 색깔별로 순한 맛에서 진한 맛까지 다양한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온스당 1일 칼슘 섭취량의 약 20%에 달하는 칼슘 함량을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K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티지치즈
코티지치즈는 부드럽고 크림 같은 질감과 짠맛으로 유명합니다. 다른 치즈보다 더 많은 단백질(28g/1컵)을 제공하기 때문에 건강한 치즈 중 하나입니다. 또한 비타민 B12의 훌륭한 공급원인 코티지치즈는 1컵 당 B12 1일 권장량의 약 59%에 달하는 함유량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스위스 치즈 (1온스 당 단백질 9g 함량)
스위스 치즈는 스위스가 원산지이며 일반적으로 우유로 만들어집니다. 부드럽고 견과류 향이 나며 단단하지만 부드러운 식감이 있습니다. 스위스 치즈의 상징적인 외형인 구멍은, 발효 과정에서 치즈의 박테리아가 가스를 방출하여 만들어진 것이라고 하네요. 스위스 치즈는 대부분의 다른 치즈에 비해 지방과 나트륨이 적기 때문에 소금이나 지방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각광받는 치즈라고 하네요.

쿼크(Quark) 치즈
쿼크 치즈는 독일에서 유래한 부드럽고 크림 같은 치즈입니다. 유럽에서 널리 사용되며, 그릭 요구르트와 비슷한 크림 같은 질감을 가지고 있고 (그릭 요구르트보다) 더 부드럽고 덜 신맛을 띈다고 합니다. 이런 종류의 치즈는 요구르트처럼 숟가락으로 떠서 즐기거나 스프레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쿼크 치즈는 1/2컵 당 약 13g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다른 치즈보다 더 많은 탄수화물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Activebeat에서 부분 발췌/편집/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healthiest-types-of-chees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