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콜레스테롤과 LDL(저밀도지질단백질)을 줄여주는 건강한 간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2. 7. 8.

미국 의학협회 저널 (JAMA-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실린 성인 남성 40,000명을 대상으로 한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 역학과의 연구 조사에 따르면, 고섬유질 식단이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의 위험을 무려 40%나 낮춘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또한 미국 지질협회(National lipid Association)에 따르면, 하루 최소 5~10g의 가용성 섬유질을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을 11%가량 낮출 수 있다고 발표했는데요. 올해, 받아든 건강검진결과지에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보니 관리는 해야겠는데 간식을 포기하기 어렵다면 한번 읽어보세요!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콜레스테롤과 LDL(저밀도지질단백질)을 줄여주는 건강한 간식

 

1) 완두콩
완두콩은 수용성 식이섬유와 베타-콘글리시닌(β-Conglycinin)을 함유하고 있어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또한, 베타-콘글리시닌은 인슐린에 대한 간의 민감도를 높여 트리글리세라이드(트리글리세리드=중성지방, 중성지질)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2) 귀리 바 
훌륭한 섬유질 공급원으로 알려진 귀리는, 시리얼 바의 형태로도 많이 만나볼 수 있는데요.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 스낵 바 형태에 귀리의 1회 제공량에서 약 11g의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채소가 섭취가 힘들다면, 곡류인 귀리 스낵 바로 섬유질을 섭취해 보세요.




3) 발아 곡물 빵
발아 곡물 빵은 통 곡물과 발아를 시작한 콩과 식물로 만든 영양 밀도가 높은 빵입니다. 빵을 선택할 때, 정제 밀가루로 만든 빵보다는 통곡물 빵을 통곡물보다는 발아 곡물 빵을 선택하셔서 풍부한 식이섬유와 함께 고소한 빵 맛으로 건강을 챙겨보세요. 




4) 검은콩 
콩과 콩류는 용해성 섬유질이 풍부해 밥에 넣어먹거나 콩장과 같은 반찬으로도 섭취합니다. 밥이나 반찬 외에도 검은콩은 훌륭한 간식으로도 섭취할 수 있는데요. 구운 콩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 살사 소스에 버무려 먹어도 좋습니다. 검은콩은 칼로리가 발생되더라도 콜레스테롤은 0이라는 점을 기억해 주시고 맛있게 드세요.




5) 수제 감자칩
감자칩은 맛있습니다. 한번 봉지를 뜯으면 멈추기 어려운 감자칩의 매력에도 불구하고 망설여지는 이유는 기름에 튀겼다는 점과 짭짤한 염분 때문인데요. 칼륨과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식품인 감자의 건강한 특성을 살려, 감자를 얇게 썰어 올리브유를 살짝 발라 오븐에 구워 먹는 수제 감자칩으로 즐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Eat this, Not that에서 부분 발췌/편역 및 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https://www.eatthis.com/popular-snacks-lower-cholestero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