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 생존자를 위한 팁(2) 암치료 종료 후의 삶, 후속치료(1)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2. 11. 9.

 

미 국립보건원(NIH) 암에 대한 정보 사이트에서는 암에 대한 정보와 치료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암 치료 종료 후 일상을 이어나갈 암 생존자를 위한 팁도 안내하고 있는데요.

그 내용이 도움이 될 것 같아 콘텐츠를 준비해 소개 드립니다. 


암 생존자를 위한 팁(2) 암치료 종료 후의 삶, 후속치료(1)

모든 암 생존자는 대부분 후속 치료를 이어가기 마련입니다. 치료를 마친 후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나 추적관찰을 하는 것도 후속 치료에 일부인데요. 혈액 검사뿐만 아니라 건강의 변화 또는 암 치료로 인해 발생할 수있는 문제를 찾는 다른 검사 및 절차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후속 치료에서는  그 간의 암치료 여정에 대한 요약과 후속 치료계획, 생존치료 계획을 세우기도 하며 신체적 변화나 문제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문제를 체크하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후속 치료 계획
암 치료가 끝나면 담당 의료진으로부터 후속 암 치료 계획을 받아야합니다. 후속 치료 계획은 치료가 끝난 후 암 치료 후, 권장 사항과 함께  정서적, 사회적 또는 재정적 문제에 도움이 되는 제안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나의 경과나 병원의 사정에 따라 주치의 선생님이 그대로 일수도 있고 후속치료 전문가 선생님께 인계될 수도 있습니다. 

정기 검진이나 정기 진료 방문에서 담당의와 면담할 때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지금보다 더 나아지고 예전처럼 느껴지려면 얼마나 걸까요?
- 후속 치료를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합니까? 
- 어떤 증상을 주의해야 합니까?
- 치료가 끝난 후 어떤 검사를 어떤 주기로(한달에 한번 혹은 세달에 한번 등) 받게되나요?
- 암 치료에 후 제가 겪는 후유증이 있나요? 이 후유증은 얼마나 지속될까요?
- 재발 가능성은 무엇입니까?
- 제 치료에 대해 따로 보관해야 하는 기록이 있을까요?
- 건강해지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이러한 질문을 적어 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진료 중  상담 내용이 기억하기 어렵다면, 면담하 중  필요한 메모를 남겨두거나 담당의에게 양해를 구한 뒤 녹음을 해뒀다 듣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후속치료에 있어 더 필요한 정보들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 국립보건원 > 암에 대처하기 > 암 생존자 안내 페이지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전문 보러가기> https://www.cancer.gov/about-cancer/coping/survivorship/follow-up-car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