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 생존자를 위한 팁(4) 암 치료 종료 후의 삶, 치료 후기 부작용 (암치료 후유증)1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2. 11. 21.

미 국립보건원(NIH) 암에 대한 정보 사이트에서는 암에 대한 정보와 치료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암 치료 종료 후 일상을 이어나갈 암 생존자를 위한 팁도 안내하고 있는데요. 그 내용이 도움이 될 것 같아 콘텐츠를 준비해 소개 드립니다. 

 

암 생존자를 위한 팁(4) 암 치료 종료 후의 삶, 암 치료 후기 부작용(암 치료 후유증) I

암 치료 후기 부작용 (Late Side Effects)은 일부 암 치료는 치료 후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나타나지 않던 문제가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것을 암 치료 후기 부작용이라고도 부르고 후유증이라고도 부르는 말입니다. 

암 치료의 후기 부작용(암 치료 후유증)이란,
치료 후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나타나지 않을 수 있는 증상으로 암 치료로 인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특정 유형의 치료를 받았을 때나 암 치료제 투여량에 따라 양상이 다릅니다. 치료 중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과 마찬가지로 후기 부작용은 사람마다 크게 다릅니다. 같은 종류의 암과 치료를 받았더라도 다른 사람과 매우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담당의와 후속 치료에 대해 논의할 때 어떤 후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을 듣고 관찰이 필요한지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암 치료의 후기 부작용(암 치료 후유증) 증상

뼈 손실 (골 손실)
화학 요법, 스테로이드 약물, 호르몬 요법 또는 방사선 요법은 뼈를 가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방사선 요법 시, 치료 빈도와 방사선량에 따라 치료받은 신체 부위에서만 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기 검진 시, 신체검사 및 뼈 건강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뼈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는
- 금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세요.
- 걷기, 조깅 또는 기타 체중 부하 운동을 하는 것이 뼈 건강 강화에 좋습니다.
- 음주 섭취량을 제한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뇌의 변화
화학 요법에 사용되는 일부 약물과 뇌암에 대한 방사선 요법은 치료 후 몇 달 또는 몇 년 후에 사고와 행동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발생할 수 있는 후기 부작용은 치료받은 뇌 부위에 따라 다르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기억 상실
- 수학적 계산이 어려움
- 집중력 저하
- 정보 처리가 느려짐
- 성격의 변화
- 운동 문제 (신체 동작에 문제가 생기는 것)

드문 경우지만, 뇌종양을 치료하기 위해 방사선이 가해질 때 정상적인 뇌 조직 또한 괴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운동 문제, 집중 문제, 정보 처리 속도 저하 및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내분비계 변화
일부 항암제와 방사선치료는 내분비계의 일부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내분비계는 성장, 성 발달, 생식, 수면, 배고픔 등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장기와 분비선과 관련이 있습니다.

암 치료로 손상될 수 있는 내분비계에는 갑상선, 난소 및 고환이 포함됩니다. 두경부암의 방사선 치료 시, 갑상선을 손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골반 부위 암에 대한 방사선은 여성의 난소 또는 남성의 고환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한 문제들은 치료 후 여러 해에 걸쳐 발생할 수 있으며, 조기 폐경, 불임, 갑상선 저하증이나 항진증, 체중 증가와 같은 증상도 함께 수반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이 발생하게 되면, 갑상선 호르몬 대체 요법을 처방받아 약물에 대한 반응을 면밀히 관찰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추가 치료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 호르몬 약물치료
- 방사성 요오드 치료
- 갑상선 제거술
- 빠른 심장 박동, 불안 또는 떨림과 같은 증상 개선을 돕는 베타 차단제 

안구 건강 문제
화학 요법, 호르몬 요법, 면역 요법 및 스테로이드 약물은 백내장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가 흐려지는 문제로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흐릿하거나, 뿌옇게 보이고, 사물이 겹쳐 보임(복시)
- 빛에 대한 감도
- 야맹증
- 안구 건조 증후군 (일부 화학 요법 약물은 안구 건조 증후군(눈 따가움, 눈물 생성이 어려움, 눈에 이물감)을 유발할 수 있음)

백내장 위험이 있는 경우 안과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며, 심각해질 경우 흐릿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플라스틱 수정체로 교체하는 수술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 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면 안약이나 연고를 정기적으로 처방받게 되고 심각한 경우 누관 차단술을 권유받을 수 있습니다.

청력 문제
특정 화학요법 약물(특히 시스플라틴 및 고용량 카보플라틴 )과 고용량의 뇌 방사선 치료는 치료 후 수개월 또는 수년 후에 이명(귀울림)이나 청력 상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청력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암 치료를 받은 경우라면 치료를 종료 후 적어도 한 번은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방문해야 합니다. 받은 암 치료의 유형과 복용량에 따라 검진 빈도가 잦을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청력 전문 검사를 통해 청력, 균형 및 귀와 관련된 기타 문제를 찾고, 평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청력 상실에 도움이 되는 보청기 또는 기타 장치 사용을 권유받을 수 있습니다. 

- 청력을 보호하십시오. 
- 시끄러운 소음을 피하십시오. 
- 잔디 깎는 기계, 잎 송풍기, 동력 세척기와 같은 시끄러운 장비를 사용할 때는 귀마개를 착용하십시오. 
- 또한 콘서트 및 기타 시끄러운 실내 행사 중에는 음향 시설과 먼 곳을 찾거나 귀를 보호할 수 있는 장비 착용을 권유 드립니다.
- 헤드폰을 들을 때 볼륨을 너무 높이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청력 상실의 징후를 주의 깊게 관찰하십시오.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청력에 다른 변화가 감지되면 즉시 의사에게 알리십시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암 치료 후기 부작용 중에서도 심장 질환, 관절 변화, 폐 문제, 림프부종, 구강 문제, 외상 후 스트레스, 2차성 원발암에 대해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미 국립보건원 > 암에 대처하기 > 암생존자 안내 페이지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cancer.gov/about-cancer/coping/survivorship/late-effec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