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수염이 주는 건강상의 장단점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2. 12. 28.

자신만의 개성을 중시하는 요즘! 수염을 기르는 남성들도 늘어나고 있어요. 자칫하면 지저분해 보일 수 있지만, 손질을 잘하면 보기에도 좋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멋이 아닌, 수염이 건강에 좋은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수염이 주는 건강상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염의 장점

01. 햇빛으로부터 얼굴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강한 자외선에 오래 노출될수록 피부 노화뿐만 아니라, 화상, 피부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염은 실제로 태양의 유해한 자외선으로부터 얼굴의 일부를 보호합니다. 얼굴을 덮는 수염이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외선을 차단하면 주름살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피부 노화, 피부암에 걸릴 가능성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02.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긴 머리인지, 짧은 머리인지에 따라 느끼는 체감 온도가 다를 텐데요. 마찬가지로 겨울철 수염을 기르면 추위가 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수염은 차가운 바람이 얼굴에 직접적으로 부딪히는 것을 방지하여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03. 천식, 알레르기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꽃가루와 먼지로 인해 더욱 고통을 받게 되는데요. 턱수염은 호흡기관으로 들어오는 각종 먼지나 꽃가루와 같은 미세입자가 폐로 들어가는 것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박테리아, 먼지, 꽃가루 등의 입자들이 수염에 걸러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수염을 정기적으로 청결히 관리해 주세요.

04. 피부의 수분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염을 기르면 젊은 남자들의 경우 더 나이 들어 보이게 보일 수 있지만, 다소 아이러니하게도 피부는 더욱 젊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수염은 피부에서 수분과 유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여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피부 표면의 보호 장벽을 유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05. 피부 발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하는 면도는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계속 면도를 하다 보면 피부가 울긋불긋 해지고 털이 살 안쪽으로 파고드는 내성 수염이 생겨 고생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면도로 인해 발진, 모낭염, 피부 트러블이 생긴다면 수염을 기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염의 단점
수염을 기르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는데요. 수염은 머리카락에 비해 털이 더 거칠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변기보다 세균이 많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수염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못할 경우 세균의 온상이 될 수 있으니 수염 청결 관리에 더욱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health-news/8-health-benefits-of-growing-a-bear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