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수면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꿀잠이 중요한 이유)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 4.

잠을 설쳤거나, 전날 잠을 이루기 어려웠다면 육체적인 피로감은 물론 머리가 무겁다거나 정신이 맑지 않다는 표현을 하곤 합니다. 장기적인 수면부족은 심장병이나 제 2당뇨병 그리고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는 많은 후향적인 연구들이 있어왔습니다. 최근, 수면은 많은 정신 건강의 발생과 정신 건강 상태 유지 양 측면에서 인과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들이 점차 많이 발표되고 있다고 하니 오늘 준비한 컨텐츠를 통해 수면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세요. 



수면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꿀잠이 중요한 이유)

수면장애는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불충분한 수면 시간은 신체가 충분한 휴식을 갖지 못했음을 뜻합니다. 따라서, 다음날 몸이 더 쉽게 지치고 방전 된 체력으로 인해 짜증과 스트레스를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장기적인 불면은 누적된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 건강은 물론 몸 건강도 해칠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수면장애는 우울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21개의 서로 다른 연구에 대한 분석에 따르면 불면증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수면에 문제가없는 사람들에 비해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두 배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3,700명 이상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수면 부족이 우울증, 불안 및 편집증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다른 종류의 치료(약물 등)를 받지 않은 참가자 중 일부를 불면증을 위한 인지 행동 치료(CBT)를 시행하였습니다. 연구에서는 CBT를 받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우울증, 불안, 편집증, 악몽의 현저한 감소를 보여 주었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그들은 또한 집과 직장에서 발휘하는 능력을 포함한 전반적인 웰빙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수면장애는 불안감과 관련이 높습니다.
다른 많은 심리적 조건과 마찬가지로 수면과 불안의 관계는 상호적입니다.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더 많은 수면 장애를 경험하는 경향이 있지만, 반대로 수면 부족 경험을 통해 불안감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수면 문제는 불안 장애를 일으키는 위험 요소로 주목받는다고 하는데요. 9세에서 16 세 사이의 어린이와 청소년의 불안장애에 대한 예측 인자가 바로 수면 문제인 것으로 조사된 연구가 있었으며, 수면문제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불안감 대처에 훨씬 더 어려운 경향을 보이며, 줄안 장애 증상을 악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수면장애는 양극성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수면 장애(불면증, 불규칙한 수면, 악몽 등)는 양극성 장애가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흔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수면 변화는 상태의 증상 일 수 있지만, 수면 문제는 상태, 치료 결과 및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 감소는 조증 또는 경조증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참가자의 25% ~ 65%에서 정상적인 수면 / 각성주기의 변화가 조증 주기가 시작되기 전에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수면장애와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관련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를 앓고있는 어린이의 25 ~ 55 %가 수면 장애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ADHD 아동은 넘어 지거나 수면의 어려움, 기상의 어려움, 수면 호흡 문제, 야간 깨어남 및 주간 졸음을 포함하여 수면 관련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ADHD 치료는 근본적인 수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수면 습관과 패턴을 평가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수면 중재는 전반적인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 외에도 ADHD 증상의 심각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verywellmind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verywellmind.com/how-sleep-affects-mental-health-478306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