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 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와 대처법(1) 피로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미국 국립암 연구소 자료 발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3. 14.

건강한 식사는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를 제공하므로 암 치료 중 건강하게 먹는 것은 중요합니다. 암 치료 부작용은 암 치료 중 특별한 영양 식단이 필요로 하는데요. 부작용은 몸이 영양소를 사용하는 방식과 식습관 변화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부작용 관리를 통해 영양 공급을 원활히 한다면 환자의 화복과 치료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암 치료와 회복관리를 위해 미국 국립 암 연구소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한 무료 배포 자료인 Cancer Resource를 참고하여, 암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에 대해 포스팅으로 정리/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암 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1)

피로감
피로는 암 치료를 받는 사람들에게 가장 흔한 부작용입니다. 피로감은 치료가 끝난 후에도 계속될 수 있는 부작용으로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피로감을 덜어 줄 수 있는 영양가 있는 식단이 필요합니다.

피로감을 덜어주는 식사 준비 팁 
- 직접적인 식사 외에 장 보기, 식사 준비, 조리 등의 과정 절약을 통해 신체 에너지를 줄여보세요. 
식료품점 무료 배달 서비스, 밀키트, 즉석밥을 통해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나트륨이 낮고 단백질과 섬유질이 높은 건강한 간식을 준비해 주세요.
통곡물 크래커, 건 과일, 나트륨 함량이 적은 치즈를 구비해 두는 것이 식간 사이의 공복감을 달래고 피로감을 더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기분을 개선할 수 있는 좋아하는 음식들도 함께 구비해두세요.
과일 믹스, 요구르트 쉐이크도 좋지만 기분 전환을 위한 좋아하는 음식/간식 한 조각은 피로감과 기분 개선에 좋습니다. 

- 맞춤형 식사 제공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나의 컨디션과 입맛에 맞게 선택해 정시에 배송되는 서비스는 몸의 회복은 물론 필요한 영양소를 꼼꼼히 챙길 수 있어 좋습니다.

-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기분전환은 물론 피로감 경감에도 도움이 됩니다. 
​끝으로, 피로와 관련된 다른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잘 메모해두었다가 정기검진 때 담당 의사선생님과 상의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욕부진, 체중 감소, 근육량 감소, 영양부족
식욕부진으로 인한 체중 감소와 영양부족 그리고 그에 따른 근육량 감소는 암 환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식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심각할 때, 이러한 문제들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방해 요인입니다. 영양 부족 상태는 주요 신체기관(심장, 간, 신장 등)의 기능을 저하시키며, 암 수술이나 방사선으로 인한 손상 부위의 치유력을 떨어 트립니다.

식욕부진에 따른 체중/근육량 감소 영양부족을 이겨내는 팁
- 하루에 세 번 식사시간을 갖는 대신 여러 차례 나눠 조금씩 여러 번 식사를 하세요.
- 식욕이 왕성할 때, 입맛이 돌아올 때는 고함량 음식을 먼저 섭취해 보세요. 
(고함량 음식의 예: 콩, 닭고기, 생선, 고기, 요구르트 그리고 달걀.)

- 아침에 많이 먹고 저녁에 적게 먹는 게 좋다는 말은 잠시 잊으세요. 어느 식사 시간 때이던 배가 고플 때 가장 많이 드시는 게 좋습니다.
- (치료 후 입맛의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조리법이나 양념을 바꾼 음식을 선택하거나 장소를 바꿔 식사하는 것도 식욕 부진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고칼로리 음식, 입맛에 당기는 음식, 좋아하는 음식을 가까운 곳에 보관해뒀다가 구미가 당길 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당신이 충분한 칼로리와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근육량과 몸의 손실로 이어집니다. 체중관리를 위해 섭취가 간편하면서도 칼로리가 높은 조리법을 상담하거나 분말이나 액상용 영양 보충제를 구비해 섭취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경구 영양 보충이 충분하지 않다면, 담당의와의 상담을 통해 튜브를 이용한 영양식 투여나, 비경구 영양소 공급과 같은 방법이 제안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 국립 암연구소 (AICR)에서 발행한 Cancer Resource 자료의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자료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https://www.aicr.org/cancer-survival/treatment-tip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