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 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2) 체중 증가와 수분 저류(부종)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3. 20.

암 치료에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따릅니다. 체중 증가나 부종 역시도 암 치료에 따른 부작용 증상 중 하나로 많은 암 환자들의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요소인데요. 이러한 부작용 관리를 통해 체중 증가와 부종을 관리할 수 있다면 환자의 화복과 치료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암 치료와 회복관리를 위해 미국 국립 암 연구소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한 무료 배포 자료인 Cancer Resource를 참고하여, 암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에 대해 포스팅으로 정리/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암 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2)

체중 증가의 원인
- 체중 증가는 일반적으로 여성 유방암 및 특정 암 치료 중에 나타납니다.
- 호르몬 요법을 받거나 화학 요법으로 인한 "유도 폐경이나 조기폐경'의 결과로 체중 증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 밖에 체중 증가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제한적 식이요법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섭식장애가 나타나 되려 많이 먹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체중 증가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합니다. 
- 암 치료 일부에 사용되는 스테로이드가 식욕 자극제 역할을 해서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체액 저류(=수분 저류) 현상인 부종으로 인해 체중이 증가할 수 있는데요. 단 며칠 사이에 급격한 체중 증가가 일어나는 경우 체액 저류 현상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담당의에게 증상을 알리고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암 치료 부작용에 따른 체중 증가를 관리 하는 팁
- 야채, 과일, 통곡물, 콩과 같은 건강에 좋은 음식에 집중하세요.
-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도록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을 선택해 보세요.
- 식품 라벨에 명시된 1회 칼로리 제공량, 1회 섭취 권장량에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 환자가 만족감을 느낄 수 있고 즐기는 음식을 식단에 포함하되 음미하며 먹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 배고플 때만 음식물을 섭취하세요. 공복감을 느끼지 않는데 허기짐이나 심심함 같은 기분으로 자꾸 먹는 것을 찾는다면 스트레스, 두려움이나 우울감에 따른 행동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암 치료 중 혹은 암 치료 후 이러한 모습이 자꾸 반복된다면 심리 상담이나 적절한 약물 처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체중을 관리하고 기분을 전환에 도움 주는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추천합니다. 산책이나 걷기, 가벼운 스트레칭 등을 일정한 시간을 정해도고 꾸준히 하는 것은 체중관리와 기분전환 뿐만 아니라 피로감 개선에도 좋습니다.

체액 저류(=수분 저류)의 원인
 많은 양의 칼로리 섭취가 없는데도 치료 중 체중이 증가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는 대부분이 체액 저류(=수분 저류) 현상인 부종이 이유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양 결핍 증상과 마찬가지로 신체가 과한 양의 수분을 유지하려는 것이 특징입니다.

- 소염제와 항 알레르기 약물로 쓰이는 프레드니손이나 통증 치료에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가바펜틴과 같은 특정 일반 약물이 체액 저류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부종이 나타나는 경우는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리고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체액 저류(=수분 저류, =부종)를 관리 하는 팁
- 담당의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수분을 많이 섭취하세요.
- 소금과 나트륨 함량이 적은 음식을 선택하고, 음식의 간을 적게 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대체적으로 나트륨 함량이 높은 가공 식품을 피하고 별다른 간을 하지 않아도 되는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류가 좋습니다.
- 장아찌나 피클 등 염장류 식품을 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 가능한 한 신체 활동량을 유지하며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 휴식을 취할 때 다리를 들어 올리세요. (다리를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 필요한 경우, 담당의를 통해 수분 저류 현상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 국립 암연구소 (AICR)에서 발행한 Cancer resource 자료의 부분 발췌하여 편역/윤색 후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자료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https://www.aicr.org/cancer-survival/treatment-tip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