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 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4) 설사, 변비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4. 4.

암 치료에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따릅니다. 설사와 변비 또한 매우 흔한 부작용 증상으로 많은 암 환자들의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요소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관리를 통해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면 환자의 회복과 치료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암 치료와 회복관리를 위해 미국 국립 암 연구소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한 무료 배포 자료인 Cancer Resource를 참고하여, 암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에 대해 포스팅으로 정리/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암 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4)

 

설사
설사는 화학요법(항암치료)을 비롯해 복부 방사선 치료, 복부 약물 치료, 수술 등 복합적인 암 치료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또한, 감염과 음식에 대한 민감성, 정서적 혼란 등으로 인해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사가 심하거나 장기화된다면 탈수, 영양소 손실을 비롯한 복합적인 건강상의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약을 처방받아 조치할 수 있도록 담당의와 상담을 하실 것을 권합니다.
​​

설사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
- 매일 최소 (종이컵 기준) 물 8잔의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세요. 
  맹물을 마시기 어렵다면 희석한 주스, 채수, 육수, 카페인이 없는 차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게, 상온의 온도로 마시는 것이 섭취가 쉽습니다.
- 식사는 (평소 먹는 양 대비) 최소한의 양으로 섭취하세요.
- 상태에 따라, 저 섬유 조리된 음식 섭취를 권유받을 수 있습니다. (저 섬유 음식의 예: 바나나, 쌀, 사과소스)

​설사 증상에 먹어도 되는 음식 
쌀, 국수, 삶은 달걀(완숙), 바나나, 채소퓨레, 사과소스, 요구르트, 케피어, 흰빵, 닭껍질(칠면조 껍질), 생선, 매쉬드포테이토, 으깬감자 (단, 설사의 원인에 따라 유제품은 섭취 제안 항목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설사 증상에 피해야 할 음식
생과일, 생야채, 섬유질이 많은 채소(브로콜리, 콩류, 양배추, 콜리플라워), 양파, 강한 향신료,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 술(알코올이 가미된 음료 포함)

변비
변비는 일부 암 치료와 진통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일상에서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거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발생합니다. 또한, (영양공급을) 수액에만 의존하거나 오랜 시간 동안 신체활동을 하지 않는 것도 변비를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변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
- 매일 최소 (종이컵 기준) 물 8잔의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세요. 

수분은 변을 부드럽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되도록 따스하게 드시는 것이 좋으며, 물, 자두 주스, 따스한 과일 주스, 카페인 없는 차를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만약, 가스가 발생한다면 브로콜리, 양배추, 콜리플라워, 콩, 오이, 양파, 탄산음료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가스 차는 증상이 너무 심하다면, 담당의와의 상담을 통해 가스제거제를 처방 받아 복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 따뜻한 음료나 고 섬유질 음료와 함께 많은 양의 아침 식사를 권합니다. 
- 매일 하는 산책 외에 신체 활동량을 늘려보세요. 
- 필요한 경우, 섬유질 보충제, 변 연화제, 설사약과 같은 약 복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을 복용하기 전 담당의와 상담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설사 증상 개선에 추천하는 음식
고 섬유질 채소- 브로콜리, 옥수수, 콩류, 양배추, 콜리플라워, 통밀빵


본 내용은 미국 국립 암 연구소(AICR)에서 발행한 Cancer resource 자료에서 부분 발췌하여 편역/윤색 후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자료 다운로드 후 보기▼
https://www.aicr.org/cancer-survival/treatment-tip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