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커피 vs 녹차, 누가 금연에 더 도움이 될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7. 13.



건강한 삶을 위해서 금연에 대한 이야기는 빼놓을 수가 없지요-

금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흡연자가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금연 성공률도 달라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커피 vs 녹차, 누가 더 금연에 도움이 될까요?

 


안양샘병원 가정의학과팀이 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9세 이상 성인 흡연경험자 1133명(현재 흡연 1034명, 금연 919명)의 커피ㆍ녹차 섭취 횟수와 흡연의 상관성을 분석해 발표한 연구(커피의 섭취가 흡연 행태에 미치는 영향) 결과를 살펴볼까요?





* 커피 섭취 횟수와 흡연의 상관성





커피 섭취량이 많아질수록 금연 성공률이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연구팀은 “커피를 마실 때 금단증상 없이도 흡연을 하는 습관은 커피 섭취와 흡연을 같은 시간에 하는 행동을 반복한 것이 원인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카페인이 없는 커피를 마셔도 흡연 욕구가 커질 수 있다는 외국의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 녹차 섭취 횟수와 흡연의 상관성





커피에 비해 녹차는 마실수록 금연 성공률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카테킨은 니코틴이 뇌에 작용하는 것을 막아주고, 테아닌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차 특유의 떫은맛을 내는 것이 카테킨이라고 합니다. 

테아닌은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을 덜어내 호흡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고 집중력을 끌어올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금연 계획을 세우고 있는 분들은 커피 대신 하루에 한잔 정도는 녹차로 대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금연 도움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이 있는 녹차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http://hyperthermia.tistory.com/66



해당 내용은 헬스조선 기사를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23/2017052301942.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