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NCI(미, 국립보건원) 암 치료의 종류(1) 수술요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0. 5.

NCI(미, 국립보건원) 암 치료의 종류(1)_수술요법

암 치료에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암의 진행 상태와 암 종류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달라집니다. 수술치료, 화학요법, 방사선요법 등 다양한 치료 방법 중 오늘은 수술요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할게요.

수술 방법

- 외과적 수술
메스를 이용해 피부, 근육, 때로는 뼈를 절개하여 암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수술로 인한 상처는 고통스러울 수 있고 치유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메스를 사용하지 않고 수술을 수행하는 다른 방법▼

- 냉동수술
냉동수술은 액체 질소나 아르곤 가스에 의해 생성된 극한의 냉기를 사용하여 비정상적인 조직을 파괴하는 치료법입니다. 냉동 수술은 초기 피부암, 망막모세포종, 피부와 자궁경부의 전암 성장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냉동수술은 냉동요법이라고도 합니다.

- 레이저 
이것은 강력한 광선을 사용하여 조직을 절단하는 치료 유형입니다. 레이저는 작은 부위에 매우 정확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으므로 정밀한 수술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는 또한 암으로 변할 수 있는 종양이나 증식물을 수축시키거나 파괴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는 신체 표면이나 내부 장기의 내벽에 있는 종양을 치료하는 데 가장 자주 사용 됩니다 . 예를 들면 기저세포암종, 암으로 변할 수 있는 자궁경부 변화, 자궁경부암, 질암, 식도암, 비소세포 폐암 등이 있습니다.

- 온열요법
온열요법은 신체 조직의 작은 부분을 고온에 노출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높은 열은 암세포를 손상시키고 죽이거나 방사선 및 특정 화학요법 약물에 더 민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고주파 절제는 고에너지 전파를 사용하여 열을 발생시키는 고열 요법의 한 유형입니다. 온열요법은 널리 사용되지 않으며 임상 시험에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 광역학 요법
광역학 요법은 특정 유형의 빛에 반응하는 약물을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종양이 이 빛에 노출되면 이 약물이 활성화되어 근처의 암세포를 죽입니다. 광역학 요법은 피부암, 균상식육종 및 비소세포폐암으로 인한 증상을 치료하거나 완화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수술의 종류
수술의 종류는 수술의 목적, 수술이 필요한 신체 부위, 제거할 조직의 양, 경우에 따라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다릅니다.

- 개복수술
개복 수술 시 종양을 제거하고 전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일부 건강한 조직과 인근 림프절을 떼어 내기도 합니다.

​- 최소침습수술
최소침습수술은 수술시 절개부위를 최소화한 수술법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복강경 수술이 있는데 복부에 작은 구멍을 여러 개 내고 그 안으로 카메라와 특수 수술 도구를 사용하여 종양과 일부 건강한 조직을 떼어냅니다. 최소침습수술은 개복 수술보다 회복 기간이 빠릅니다.

수술로 치료하는 암의 종류
많은 유형의 암이 수술로 치료됩니다. 수술은 한 부위에 포함된 고형암에 가장 적합합니다. 종양이 있는 특정 부위를 치료하는 국소치료입니다. 백혈병(혈액암의 일종)이나 전이된 암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수술이 암을 치료하는데 유일한 치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다른 암 치료도 받게 됩니다.

수술이 암에 작용하는 방법

- 근치적 수술
조직을 완전히 제거하는 수술로 완치를 목적으로 하는 수술

​- 고식적 수술
암의 완전 제거는 불가능하지만 암 때문에 생긴 환자의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 시행하는 수술


​수술의 위험

수술 후 일반적으로 겪을 수 있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통증
수술 후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술을 받은 신체 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의 정도는 수술 범위, 수술을 받은 신체 부위, 통증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의사나 간호사가 수술 후 통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통증 조절 방법에 대해 수술 전에 의사나 간호사와 상의하십시오. 수술 후 통증이 조절되지 않으면 의사에게 알리세요.

- 감염
감염은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감염을 예방하려면 수술 부위 관리에 대한 간호사의 지시를 따라야합니다. 감염이 발생하면 의사는 이를 치료하기 위해 약(항생제라고 함)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수술의 또 다른 위험으로는 출혈, 주변 조직 손상, 마취에 대한 반응 등이 있습니다.
귀하가 받게 될 수술 유형에 대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세요.

해당 내용은 National cancer institute(NIH)의 자료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types/surge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