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NCI(미, 국립보건원) 암 치료의 종류(1-2) 수술요법 - 레이저치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0. 24.

미국 국립보건원 NIH의 암을 소개하는 페이지에서는 암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암의 종류와 다양한 치료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암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암의 진행 상태와 암 종류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달라입니다. 그동안 암의 종류라든지 암의 역사를 통해 여러 가지 치료법에 소개해 왔지만, 미 국립보건원에서 소개하고 있는 치료법이 우리나라에서도 시행되고 있는지를 찾아보며 한 카테고리식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미 국립보건원에서는 소개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미도입된 치료법이라든지 실정에 맞지 않는 것은 생략하고 소개할 예정입니다. 보다 많은 내용,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자면 하단의 원문 보러 가기 링크를 통해 방문해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먼저 떠올리는 수술/항암/방사선요법 중 가장 처음 시도된 암 치료법인 수술도 다양한 치료법이 있는데요. 오늘 소개할 내용은 수술요법 중에서도 레이저 요법이라는 치료법입니다.


암 치료의 종류(1-2) 수술요법 - 레이저 

레이저 요법이란?
레이저 요법은 강하고 퍼지지 않으며 멀리 전달되는 단색광 레이저 빔을 사용하여 암이나 암으로 변할 수 있는 비정상적인 세포를 제거하거나 파괴합니다.  종양 세포는 정상 세포와 다른 파장의 빛을 흡수합니다.  따라서 레이저의 적절한 파장을 선택하여 종양 세포를 표적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는 신체의 특정 부위를 치료하는 국소 치료의 일종입니다.   

레이저는 광역학 요법과 레이저 간질 열 치료(LITT)이라고 하는 고열요법 치료를 포함하여 다른 유형의 국소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요법은 수술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의사는 레이저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치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신경말단 (통증을 줄임)
- 수술 후 림프관 (붓기를 줄이고 암세포의 확산을 제한)
- 수술 중 혈관 (출혈을 줄임)

레이저 요법으로 치료되는 암 및 전암
레이저 요법은 신체 표면이나 내부 장기의 내벽에 있는 암과 전암을 치료하는 데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다음 용도로 사용됩니다.
- 기저 세포 피부암
- 비소세포폐암
- 대장 폴립

전암 단계
- 항문
- 자궁 경부
- 음경
- 피부(광선각화증)
- 질
- 외음부

출혈이나 폐색과 같은 진행성 암의 특정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레이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이저를 사용하여 기관, 인후, 결장 또는 위를 막고 있는 종양의 일부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 방법
레이저 치료는 종종 신체 내부의 조직을 관찰하는 데 사용되는 좁고 조명이 켜진 관인 내시경을 통해 사용됩니다. 유연한 내시경은 치료 부위에 빛을 전달하기 위해 단독 또는 다발로 사용되는 얇은 섬유인 광섬유를 사용합니다. 입, 코, 항문 또는 질과 같은 신체의 개구부를 통해 삽입됩니다. 그런 다음 레이저 광선으로 거냥해 종양을 자르거나 파괴합니다.

암 치료에 사용되는 레이저의 종류
세 가지 유형의 레이저가 암 치료에 사용됩니다.

- 이산화탄소(CO2) 레이저
- 아르곤 레이저
- 네오디뮴 Nd:YAG 레이저

CO2 및 아르곤 레이저는 더 깊은 층으로 들어가지 않고 피부 표면을 절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암과 같은 신체 표면의 암을 제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르곤 레이저는 종종 광역학 치료에 사용됩니다.Nd:YAG 레이저는 자궁 , 식도 및 결장 과 같은 내부 장기를 치료하기 위해 내시경을 통해 더 자주 사용됩니다. Nd:YAG 레이저 광은 LITT 동안 광섬유를 통해 신체의 특정 부위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아르곤 레이저는 종종 광역학 치료에 사용됩니다.

레이저 치료의 장점
조직을 절단할 때 레이저로 절단 부위를 출혈로부터 차단하므로 수술 시 정상 조직에 손상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증, 출혈, 부기 및 흉터가 적습니다. 레이저 요법을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수술 시간이 단축됩니다. 실제로 레이저 치료는 종종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수술 후 치유하는 데 시간이 덜 걸리고 감염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레이저 치료의 단점
외과의는 레이저 치료를 하기 전에 특별한 훈련을 받아야 하며 엄격한 안전 조치를 따라야 합니다. 레이저 요법은 비용이 많이 들고 특수 장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레이저 요법의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의사가 완전한 효과를 얻으려면 치료를 반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병원이나 암 센터에 암 치료에 사용되는 레이저 기계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의사와 상담하거나 해당 지역의 병원과 암 센터에 문의하여 레이저를 사용하는지 확인합니다.


해당 내용은 National cancer institute(NIH)의 자료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types/surgery/laser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