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NCI(미, 국립보건원) 암 치료의 종류(3) 호르몬 치료(항 호르몬 요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1. 29.

미국 국립보건원 NIH의 암을 소개하는 페이지에서는 암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암의 종류와 다양한 치료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암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암의 진행 상태와 암 종류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달라입니다. 그동안 암의 종류라든지 암의 역사를 통해 여러 가지 치료법에 소개해 왔지만, 미 국립보건원에서 소개하고 있는 치료법이 우리나라에서도 시행되고 있는지를 찾아보며 한 카테고리식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미 국립보건원에서는 소개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미도입된 치료법이라든지 실정에 맞지 않는 것은 생략하고 소개할 예정입니다. 보다 많은 내용,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자면 하단의 원문 보러 가기 링크를 통해 방문해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먼저 떠올리는 수술/항암/방사선요법 중 세계2차대전 이후로 등장해 오늘까지도 다양한 발전을 거듭해온 항암요법을 활용해 유방암과 전립선암 치료에 쓰이는 항호르몬 요법입니다.

일전에 미국 암 학회 자료를 통해 고대부터 현대 암의 역사를 통해 호르몬 요법의 역사와 발전에 대해 소개한 바 있는데요. 호르몬 치료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함께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려요. 

 

암 치료의 종류(3) 호르몬 치료(항호르몬 요법)

호르몬 요법은 성장을 위해 호르몬을 사용하는 암의 성장을 늦추거나 멈추게 하는 암 치료법입니다. 항호르몬 요법은 호르몬 치료 또는 내분비 요법이라고도 합니다.

호르몬 요법은 크게 두 가지 이유로 사용됩니다.
1. 암 치료 목적. 호르몬 요법은 암의 성장을 멈추거나 늦추고 재발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암 증상 완화 목적 . 호르몬 요법은 수술이나 방사선 요법을 받을 수 없는 전립선암 남성의 증상을 줄이거나 예방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의 종류
호르몬 요법은 신체의 호르몬 생성 능력을 차단하는 그룹과 호르몬이 신체에서 작용하는 방식을 방해하는 그룹의 두 가지 광범위한 그룹으로 나뉩니다.

호르몬 요법으로 치료하는 암
호르몬 요법은 성장을 위해 호르몬을 사용하는 전립선암과 유방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호르몬 요법은 다른 암 치료법과 함께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필요한 치료 유형은 암의 유형, 전이 여부, 퍼진 정도, 성장을 위해 호르몬을 사용하는지 여부, 다른 건강 문제가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호르몬 요법이 다른 암 치료법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
- 수술 또는 방사선 요법(신보조 요법이라고 함) 전에 종양 크기를 더 작게 만듭니다.
- 주요 치료(보조 요법이라고 함) 후에 암이 재발할 위험을 낮춥니다.
- 재발암 혹은 전이암을 치료할 때 사용됩니다

항 호르몬 요법(호르몬 치료)의 부작용
호르몬 요법은 호르몬을 생산하는 신체의 능력을 차단하거나 호르몬의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원치 않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치료받는 호르몬 요법의 유형과 이에 대한 신체 반응에 따라 달라집니다. 같은 치료법이더라도 사람마다 다르게 반응하므로 모든 사람이 동일한 부작용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성별에 따라 일부 부작용도 상이합니다. 

전립선암에 대한 호르몬 요법을 받는 남성의 일반적인 부작용 유방암에 대한 호르몬 요법을 받는 여성의 일반적인 부작용
- 안면 홍조
- 성관계에 대한 관심 상실
- 골다공증 우려
- 설사
- 메스꺼움
- 유방의 변화
- 피로감
- 안면 홍조
- 질 건조증
- (폐경 전 인 경우)생리의 변화
- 성관계에 대한 관심 상실
- 메스꺼움
- 기분 변화
- 피로감

 

호르몬 요법 진행 방법
- 경구투여. 삼키는 알약으로 제공됩니다.
- 주사요법. 팔, 허벅지 또는 엉덩이의 근육 또는 팔, 다리 또는 배의 지방 부분에 있는 피부 바로 아래에 주사로 투여됩니다.
- 수술 .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관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난소 제거, 남성의 경우 고환을 제거


호르몬 요법이 미치는 영향
호르몬 요법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당신이 느끼는 감정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암의 유형,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받고 있는 호르몬 요법의 유형 및 복용량에 따라 다릅니다 . 귀하의 의사와 간호사는 귀하가 호르몬 치료를 받는 동안 어떻게 느낄지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호르몬 요법의 경과 확인
전립선암에 대한 호르몬 요법을 받고 있다면

정기적인 PSA 검사를 받게 됩니다. 호르몬 요법이 효과가 있다면 PSA 수치는 동일하게 유지되거나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PSA 수치가 오른다면, 치료가 효과가 없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담당 의사가 귀하와 치료 옵션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유방암 호르몬 치료를 받고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검진에는 일반적으로 목, 겨드랑이, 가슴 및 유방 부위의 검사가 포함됩니다. 유방 재건술을 받으시는 경우는 유방조영술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정기적인 유방조영술을 받게 됩니다.  필요에 따라 추가 적인 영상 진단 검사(CT나 MRI)를 받아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 시에 특별한 식단 필요
전립선암에  호르몬 요법은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가 문제가 되는 경우 담당의와 상담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National cancer institute(NIH)의 자료를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https://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types/surgery/cryosurgery

추가로 참고한 사이트 
대한비뇨기종양학회 > 전립선암 https://www.kuos.or.kr/info/sub01.html
한국유방암학회 > 유방암백서 https://www.kbcs.or.kr/sub02/sub04.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