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NCI(미, 국립보건원) 암치료의 종류(4) 면역치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1. 3.

미국 국립보건원 NIH의 암을 소개하는 페이지에서는 암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암의 종류와 다양한 치료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암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암의 진행 상태와 암 종류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달라입니다. 그동안 암의 종류라든지 암의 역사를 통해 여러 가지 치료법에 소개해 왔지만, 미 국립보건원에서 소개하고 있는 치료법이 우리나라에서도 시행되고 있는지를 찾아보며 한 카테고리식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미 국립보건원에서는 소개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미도입된 치료법이라든지 실정에 맞지 않는 것은 생략하고 소개할 예정입니다. 보다 많은 내용,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자면 하단의 원문 보러 가기 링크를 통해 방문해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암치료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수술/항암/방사선요법도 있지만 최신 지견 중 하나인 면역치료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암 치료의 종류(4) 면역요법

면역 요법은 면역 체계가 암과 싸우는 데 도움을 주는 암 치료법입니다. 면역 체계는 백혈구와 림프계 의 장기 및 조직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체가 감염 및 기타 질병과 싸울 수 있도록 시스템 되어있습니다. 면역 요법은 생물학적 요법의 한 유형으로, 생물학적 요법은 살아있는 유기체로 만든 물질을 사용해 암을 치료하는 치료법입니다.

면역 요법은 암에 어떻게 작용할까요?
면역 체계는 비정상적인 세포를 감지하고 파괴하며 많은 암의 성장을 막거나 억제합니다. 예를 들어, 면역 세포는 때때로 종양 내부와 주변에서 발견됩니다. 종양 침윤 림프구 또는 TIL이라고 하는 이 세포는 면역 체계가 종양에 반응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종양에 TIL이 포함된 사람들은 종종 종양에 TIL이 포함되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면역체계가 활달하게 작용합니다. 면역 체계가 암의 성장을 막거나 늦출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암세포는 면역 체계의 활동을 피할 수 있습니다. 

암 세포가 면역활동을 피할 수 있는 이유
- 면역 체계에 잘 보이지 않게 하는 유전적 변화
- 표면에 면역 세포를 끄는(가리는) 단백질이 있습니다.
- 면역 체계가 암세포에 반응하는 방식을 방해하도록 종양 주변의 정상 세포를 변경

위와같은 상황에 대비해 면역 요법은 면역 체계가 암에 대해 더 잘 대처하도록 도와주는 치료법입니다. 


면역 요법의 종류

 

*면역관문억제제
- 바이러스 등의 감염이 있을 때 면역세포가 활성화 되며 몸에는 열, 오한 등이 생기게 된다. 하지만 바이러스 등 감염이 해결되면 면역세포는 활동을 멈추어야 몸이 정상상태로 돌아올 수 있다.
- T세포는 활성화와 비활성화가 되야 하기에 세포표면에 여러 종류의 활성화 인자 수용체와 비활성화 인자 수용체를 발현하게 된다.
- 암세포는 T세포의 공격을 피해가기 위해서 T세포 비활성화 인자를 암세포 표면에 발현하여 T세포의 비활성화 인자 수용체에 결합하여 T세포를 비활성화 시킨다.
- 면역관문억제제(immune checkpoint blocker)는 암세포의 비활성화 인자 또는 T세포의 비활성화 인자 수용체에 결합하여 T세포의 비활성화를 막아 다시 암을 공격하게 만드는 치료제로 최근 많은 약제가 개발되었고 성공적인 치료결과를 보이고 있다.

*T세포 전달 요법
암과 싸우는 T세포의 자연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치료법인 T 세포 전달 요법은 면역 세포를 종양에서 채취합니다. 암에 대해 가장 활동적인 것은 실험실에서 선택되거나 변경되어 암세포를 더 잘 공격하고 대량으로 성장한 다음 정맥에 바늘을 통해 몸에 다시 주입됩니다.
T세포 전달 요법은 TIL(종양침윤림프구)-therapy와 CAR -T-cell therapy 이라고도 합니다. 보다 자세한설명은 (클릭)

*단클론 항체
단클론 항체는 암세포의 특정 표적에 결합하도록 설계된 실험실에서 생성된 면역 체계 단백질입니다. 일부 단클론 항체는 암 세포를 표시하여 면역 체계에 의해 더 잘 보이고 파괴되도록 합니다. 이러한 단클론 항체는 일종의 면역 요법입니다. 단클론 항체는 치료용 항체라고도 합니다.

이 밖에 면역치료의 종류로는 치료 백신, 면역 체계 조절제가있습니다. 암 백신은 흔히 질병 예방에 사용되는 백신과 다릅니다. 제가 단편적인 내용을 전달하기보다는 전문 페이지의 설명이 더 낫다고 생각되어 해당 사항에 대해 언급드리기만하오니, 암 치료 백신(종양백신)과 면역 체계 조절제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원문 페이지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면역요법으로 치료하는 암 

(대한 암협회 > 올바른 암치료 > 3.면역요법) 설명 발췌 
분자생물학의 기법을 항암치료에 응용하고자 하는 유전자치료에 대한 임상시험이 미국을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중에 있습니다. 암에 대한 유전자치료의 치료전략에 주된 흐름은 유전자조작을 통해 암에 대한 면역반응을 활성화 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일종의 면역요법의 연장선상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현저한 치료효과는 입증되지 않고 있습니다.

면역요법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항암치료에서 면역치료가 표준치료로 받아 들여지는 암의 종류는 일부의 종양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면역치료는 아직 임상연구 단계에 있다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한 표현입니다. 그런데, 인간유전체사업등을 통하여 암의 병태생리를 규명할 수 있는 새로운 유전자를 찾는 노력이 성공을 거두고, 또 이를 환자의 치료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된다면, 암에 대한 인체의 면역기능을 항진시킬 수 있는 면역요법은 항암치료영역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면역 요법의 부작용
면역 요법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 그 중 많은 부작용은 암에 대항하도록 활성화된 면역 체계가 신체의 건강한 세포와 ​​조직에도 작용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 요법의 제공 형태 
정맥 주사(IV) 투여
경구투여 - 삼키는 알약이나 캡슐 형태 로 제공됩니다.
국소 면역요법 크림 - 이 방법는 극 초기 피부암에 사용됩니다. 
방광 내 면역요법  - 방광에 직접 투여

​면역요법의 효과
혈액검사 및 다양한 유형의 영상기기 검사를 통해 종양의 크기를 추적 관찰하고 혈액 내 지표 수치의 변화를 관찰해 면역 요법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면역요법은 현재까지도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중에 있으며, 방식이나 병행여부 등에 따라 임상연구도 진행 중에 있으니 환자의 예후와 병증에 따라 병원에 문의하여 임상연구에 참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National cancer institute(NIH)의 자료를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https://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types/immunotherapy

본 내용은 National cancer institute(NIH)의 자료를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https://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types/immunotherapy

 

면역관문억제제 설명은
서울대학교 암연구소 > 암정보 교육관 > 암연구와 미래기술 > 면역 치료 페에지에서 발췌 했음을 밝힙니다.
https://cri.snu.ac.kr/information/cancer-future/info3

 

면역요법으로 치료하는 암종에 대한 설명은 (사)대한암협회 > 암정보 > 치료및부작용> 올바른 암치료 > 3.면역요법 페이지에서 발췌 했음을 밝힙니다.
http://kcscancer.org/bbs/board.php?bo_table=info4&wr_id=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