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NCI(미, 국립보건원) 암치료의 종류(6) 표적치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2. 7.

미국 국립보건원 NIH의 암을 소개하는 페이지에서는 암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암의 종류와 다양한 치료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암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암의 진행 상태와 암 종류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달라입니다. 그동안 암의 종류라든지 암의 역사를 통해 여러 가지 치료법에 소개해 왔지만, 미 국립보건원에서 소개하고 있는 치료법이 우리나라에서도 시행되고 있는지를 찾아보며 한 카테고리식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미 국립보건원에서는 소개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미도입된 치료법이라든지 실정에 맞지 않는 것은 생략하고 소개할 예정입니다. 보다 많은 내용,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자면 하단의 원문 보러 가기 링크를 통해 방문해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암치료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수술/항암/방사선요법도 있지만 최신 지견 중 하나인 표적치료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암 치료의 종류(6) 표적치료

 

표적치료란?
표적요법은 암 세포가 성장, 분열 및 확산되는 방식을 제어하는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는 암 치료법의 한 유형입니다. 정밀 의학의 기초 치료로 연구자들이 암을 유발하는 DNA 변화와 단백질에 대해 많은 연구를 통해 이러한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는 표적치료를 더 잘 설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표적치료제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표적항암제는 대부분 소분자 표적항암제와 단클론항체 표적항암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분자량이 작은 소분자 치료제은 세포에 쉽게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작기 때문에 세포 내부에 있는 표적에 사용됩니다. 치료용 항체로도 알려진 단클론 항체는 실험실에서 생산되는 단백질입니다. 이 단백질은 암세포에서 발견되는 특정 표적에 부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일부 단클론 항체는 암 세포를 표시하여 면역 체계에 의해 더 잘 보이고 파괴되도록 합니다. 다른 단클론 항체는 암세포의 성장을 직접적으로 막거나 암세포가 스스로 파괴되도록 합니다. 다른 것들은 암세포로 독소를 운반합니다. 

​표적 치료를 받는 암 종류는?
만성 골수성 백혈병(CML)과 같은 일부 유형의 암의 경우 해당 암에 걸린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정 약물에 대한 표적이 있으므로 해당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종양에 약물이 있는 표적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종양을 검사해야 합니다. 치료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표적에 대해 암을 테스트하는 것을 바이오마커 테스트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암 치료를 위한 바이오마커 테스트를 참조하세요.

 

바이오마커 검사를 위해 생검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생검은 의사가 검사를 위해 종양의 일부를 제거하는 절차입니다. 생검을 받는 데는 몇 가지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은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의사는 종양 유형에 대한 생검의 위험을 설명할 것입니다.

 

표적 치료는 암에 대해 어떻게 작용합니까?
대부분의 유형의 표적 요법은 종양이 성장하고 몸 전체로 퍼지는 데 도움이 되는 특정 단백질을 방해함으로써 암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빠르게 성장하고 분열하는 모든 세포를 죽이는 화학 요법과는 다릅니다. 다음은 표적 요법이 암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합니다.​

 

  • 면역 체계가 암세포를 파괴하도록 돕습니다. 
    암세포가 번성하는 한 가지 이유는 면역 체계로부터 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표적 치료법은 암세포를 표시할 수 있으므로 면역 체계가 암세포를 찾아 파괴하기가 더 쉽습니다. 다른 표적 치료법은 암에 대해 더 잘 작동하도록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암 치료를 위한 면역 요법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암세포가 무질서하게 성장하고 분열하도록 하는 신호를 차단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막습니다. 
    신체의 건강한 세포는 일반적으로 강한 신호를 받을 때만 새로운 세포를 만들기 위해 분열합니다. 이 신호들은 세포 표면의 단백질과 결합하여 세포들에게 분열을 지시합니다. 이 과정은 신체가 필요로 할 때만 새로운 세포가 형성되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일부 암 세포는 표면의 단백질에 신호가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분열하도록 지시하는 단백질의 변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표적 요법은 이러한 단백질을 방해하여 세포 분열을 지시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 과정은 암의 통제되지 않은 성장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혈관 형성을 돕는 정지 신호 역할을 합니다.
    종양이 특정 크기 이상으로 자라려면 혈관신생이라는 과정에서 새로운 혈관을 형성해야 합니다. 종양은 혈관 신생을 시작하는 신호를 보냅니다. 혈관신생억제제라고 하는 일부 표적요법은 이러한 신호를 방해하여 혈액 공급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혈액 공급이 없으면 종양은 작게 유지됩니다. 또는 종양에 이미 혈액 공급이 있는 경우 이러한 치료로 인해 혈관이 죽게 되어 종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혈관신생억제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세포 살해 물질을 암세포에 전달합니다. 
    일부 단클론 항체는 독소, 화학 요법 약물 또는 방사선과 같은 세포 살해 물질과 결합됩니다. 이 단일 클론 항체가 암세포 표면의 표적에 부착되면 세포는 세포 살해 물질을 흡수하여 죽게 만듭니다. 표적이 없는 세포는 해를 입지 않습니다.

 

  • 암세포 사멸을 일으킵니다.
    건강한 세포는 손상되거나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질서정연하게 사멸합니다. 하지만, 암세포는 이러한 죽음의 과정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표적 치료법은 암세포가 세포사멸의 이 과정을 겪게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세포사멸이라고 불립니다.

 

  • 성장에 필요한 호르몬의 암을 굶깁니다.
    일부 유방암과 전립선암은 성장하기 위해 특정 호르몬이 필요합니다. 호르몬 요법은 두 가지 방식으로 작용할 수 있는 표적 요법의 한 유형입니다. 일부 호르몬 요법은 신체가 특정 호르몬을 생성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다른 것들은 호르몬이 암세포를 포함한 세포에 작용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전립선암에 대한 호르몬 요법과 유방암에 대한 호르몬 요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표적치료의 단점
    표적 치료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 세포는 표적 치료에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항은 대상 자체가 변화하고 대상 치료법이 상호 작용할 수 없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암세포가 표적에 의존하지 않는 새로운 성장 방법을 찾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성 때문에 표적 치료는 두 가지 이상의 표적 치료 또는 화학 요법 및 방사선과 같은 다른 암 치료와 함께 사용할 때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일부 대상에 대한 약물은 개발하기 어렵습니다. 이유에는 대상의 구조, 셀에서 대상의 기능 또는 둘 다 포함됩니다.

표적치료제의 부작용
표적 요법이 처음 개발되었을 때 과학자들은 그것이 화학 요법보다 독성이 적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표적 치료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귀하가 받을 수 있는 부작용은 귀하가 받는 표적 치료의 유형과 귀하의 신체가 이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표적 치료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설사와 간 문제이며, 이밖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혈액 응고 및 상처 치유 문제
- 고혈압
- 피로
- 구강 염증
- 손톱 변화
- 머리 색깔의 손실
- 발진 또는 건조한 피부를 포함할 수 있는 피부 문제
- 매우 드물게 식도, 위, 소장, 대장, 직장 또는 담낭의 벽을 통해 구멍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에 대한 많은 약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거나 부작용이 발생하면 치료할 수 있습니다. 표적 치료의 대부분의 부작용은 치료가 끝나면 사라집니다. 암 치료로 인한 부작용과 이를 관리하는 방법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본 내용은 National cancer institute(NIH)의 자료를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types/targeted-therapi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