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NCI(미, 국립보건원) 암치료의 종류(5) 줄기세포 치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1. 15.

미국 국립보건원 NIH의 암을 소개하는 페이지에서는 암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암의 종류와 다양한 치료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암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암의 진행 상태와 암 종류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달라집니다. 그동안 암의 종류라든지 암의 역사를 통해 여러 가지 치료법에 소개해 왔지만, 미 국립보건원에서 소개하고 있는 치료법이 우리나라에서도 시행되고 있는지를 찾아보며 한 카테고리식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미 국립보건원에서는 소개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연구가 성황 중인 분야로 공식적으로 국내 임상이나 치료 사례가 미미한 줄기세포 치료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국내에 향후 도입 가능성이 있기에 줄기세포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CI(미, 국립보건원) 암치료의 종류(5) 줄기세포치료

​암 치료에서의 줄기세포
줄기 세포 이식은 특정 암 치료에 사용되는 고용량의 화학 요법 또는 방사선 요법으로 줄기 세포가 파괴된 사람들의 조혈 줄기 세포를 복원하는 절차입니다.

혈액 형성 줄기세포는 다른 유형의 혈액 세포로 성장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혈액 세포의 주요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면역 체계의 일부이며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백혈구
  •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 혈액 응고를 돕는 혈소판


줄기세포 이식의 종류
줄기세포 이식에서, 여러분은 정맥의 바늘을 통해 건강한 혈액을 형성하는 줄기세포를 받습니다. 일단 줄기 세포가 혈류에 들어가면 줄기 세포는 골수로 이동하여 치료로 파괴된 세포를 대체합니다. 이식에 사용되는 혈액을 형성하는 줄기세포는 골수, 혈류 또는 탯줄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이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가 조직, 즉 줄기 세포가 환자 본인에게서 나온다는 뜻입니다.
  • 줄기 세포가 다른 사람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의미하는 동종이계. 기증자는 혈족일 수도 있지만 혈족이 아닌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  동계, 즉 줄기 세포가 일란성 쌍둥이에서 나온다는 것을 의미입니다.

가능한 부작용을 줄이고 동종이식의 효과를 높이려면 기증자의 조혈 줄기세포가 특정 방식으로 귀하의 것과 일치해야 합니다. 혈액 형성 줄기세포가 일치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혈액 형성 줄기세포 이식을 참조해보세요.

​줄기세포 이식이 암에 작용하는 방식
줄기세포 이식은 일반적으로 암에 직접 작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매우 고용량의 방사선 요법, 화학 요법 또는 두가지 치료법으로 치료한 후 줄기 세포를 생성하는 신체의 능력을 회복하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다발성 골수종과 일부 유형의 백혈병에서 줄기세포 이식은 암에 직접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동종이식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이식편 대 종양 효과(Graft-Versus-Tumor Effect)를 나타내기를 기대합니다. 이식편 대 종양은 기증자(이식편)의 백혈구가 고용량 치료 후 체내에 남아 있는 암세포(종양)를 공격할 때 발생합니다. 이 효과는 치료의 성공을 향상시킵니다.

​줄기 세포 이식을 받는 환자
줄기 세포 이식은 백혈병 및 림프종 환자를 돕기 위해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줄기세포 이식은 신경모세포종 및 다발성 골수종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유형의 암에 대한 줄기세포 이식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미국에서 임상시험에서 연구되고 있습니다.우리나라에서도 시행중인 임상이 있는지는 다니시는 병원 데스크에 문의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줄기 세포 이식의 부작용
줄기세포 이식 전에 받는 고용량의 암 치료는 출혈 및 감염 위험 증가와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의사나 간호사와 여러분이 가지고 있을 수 있는 다른 부작용과 그것들이 얼마나 심각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상담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동종 이식을 받은 경우 이식편대숙주병이라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식편대숙주병은 기증자(이식편)의 백혈구가 체내 세포(숙주)를 이물질로 인식하고 공격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피부, 간, 내장 및 기타 여러 기관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식 후 몇 주 또는 훨씬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식편대숙주병은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스테로이드나 기타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기증자의 조혈 줄기세포가 귀하의 것과 일치할수록 이식편대숙주병에 걸릴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의사는 또한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약물을 투여하여 이를 예방하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National cancer institute(NIH)의 자료를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https://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types/stem-cell-transplant

​줄기세포에 관한 국내 기사 참고
“불치병? 항노화? 100세 시대, 이젠 내가 줄기세포 키워 직접 맞는다” [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21224/117142942/1

​항암제 안 듣는 암, 치료 길 열린다_암세포 성장 억제 10배 효과 신약 후보 물질 개발
http://www.fmnews.kr/view?no=2374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