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NCI(미,국립보건원)암치료의 종류(2) 항암화학요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1. 15.

미국 국립보건원 NIH의 암을 소개하는 페이지에서는 암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암의 종류와 다양한 치료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암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암의 진행 상태와 암 종류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달라입니다. 그동안 암의 종류라든지 암의 역사를 통해 여러 가지 치료법에 소개해 왔지만, 미 국립보건원에서 소개하고 있는 치료법이 우리나라에서도 시행되고 있는지를 찾아보며 한 카테고리식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미 국립보건원에서는 소개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미도입된 치료법이라든지 실정에 맞지 않는 것은 생략하고 소개할 예정입니다. 보다 많은 내용,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자면 하단의 원문 보러 가기 링크를 통해 방문해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먼저 떠올리는 수술/항암/방사선요법 중 세계2차대전 이후로 등장해 오늘날까지도 다양한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는 항암화학요법에 대해 오늘 소개하고자합니다.

 

암 치료의 종류(2)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이란?
약물(항암제)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암 치료법의 한 유형입니다.

화학요법은 빠르게 성장하고 분열하는 암세포의 성장을 멈추거나 느리게 함으로써 효과가 있습니다. 화학 요법은 다음 두 가지 이유로 사용됩니다.

 

암 치료: 화학요법은 암을 치료하고 재발 가능성을 줄이거나 성장을 멈추거나 늦추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암 증상 완화: 화학 요법을 사용하여 통증 및 기타 문제를 일으키는 종양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화학 요법은 많은 유형의 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화학 요법이 받는 유일한 치료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다른 암 치료법과 함께 화학 요법을 받게 됩니다. 필요한 치료 유형은 암의 유형, 전이 여부, 위치, 기타 건강 문제가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항암화학요법과 병용 가능한 다른 치료법
1) 신보강화학요법 : 수술과 같은 주 치료를 시행하기 전에 종양의 크기를 축소시키기 위해 첫 번째 단계에서 시행되는 유도 치료. 항암 치료, 방사선치료, 호르몬치료 등이 있습니다

2) 보조화학요법 :  국소암이라 하더라도 수술만으로는 완치가 어렵거나 이미 암세포가 전이했을 가능성이 있으면 암세포의 성장을 방지(재발 방지)하여 치유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수술후에 항암제를 투여합니다.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
항암화학요법은 빠르게 성장하는 암세포에 작용하여 효과를 내지만, 성장 분열이 빠른 일부 정상세포도 공격하여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이런 세포로는 위장관 내 점막세포, 혈액세포를 만드는 골수, 모공세포 등이 있습니다. 이런 세포가 손상되면 구강 염증, 메스꺼움, 설사, 탈모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항암화학요법을 마친 후 서서히 회복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피로감입니다. 극심한 피로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누군가에게 치료 당일 병원에 함께 가주길 요청하세요.
- 항암화학요법 당일과 다음날 휴식 시간을 계획하세요.
- 항암화학요법 당일 및 치료 후 적어도 하루 동안 식사와 돌봄을 요청하세요.

​항암화학요법의 치료 방법
몇 가지 일반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구 : 삼키는 알약, 캡슐 또는 액체 형태로 제공
- 정맥주사(IV) : 정맥에 직접 주입
- 주사 : 팔, 허벅지 또는 엉덩이의 근육 또는 팔, 다리 또는 배의 지방 부분 피부 바로 아래 주사로 주사
- 척수강내 : 뇌와 척수를 덮고 있는 조직층 사이의 공간에 주입
- 복강내(IP) : 장, 위, 간과 같은 장기를 포함하는 신체 부위인 복막강으로 직접 주입
- 동맥내(IA) : 암으로 이어지는 동맥 에 직접 주사
- 국소 : 피부에 바르는 크림 형태

항암화학요법의 약물을 결정하는 방법
- 암의 종류와 진행 정도
- 전에 화학 요법을 받았는지 여부
- 당뇨병 이나 심장병 과 같은 다른 건강 문제가 있는지 여부

위와 같은 건강 상태를 파악해 의료진은 환자에게 적합한 항암화학치료제를 결정합니다. 항암화학요법의 치료 일정은 환자의 암 유형 진행 정도, 신체 반응 등의 여러 가지를 고려해 빈도를 결정합니다.

항암화학요법의 효과 및 지속
일반적으로 신체검진 및 진단적 검사(혈액검사, 엑스레이, CT , MRI , PET 스캔) 등을 통해 치료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을 보고 화학 요법이 효과가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부작용이 심하면 화학요법이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부작용이 없다는 것은 화학요법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부작용과 항암화학요법의 효과와는 큰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항암화학요법 시 식이요법
화학 요법을 받는 동안 특별한 식이요법이 필요합니다. 항암화학요법은 구강과 위장관을 둘러싸고 있는 건강한 세포를 손상시키고 식습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화학 요법을 받는 동안 먹는데 어려움이 있으면 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리십시오.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National cancer institute(NIH)의 자료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types/chemotherapy

​추가 내용 참고 :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홈페이지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cancer/info.do?view=ANTI_CANC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