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NCI(미, 국립보건원) 암 치료의 종류(1-1) 수술요법 - 냉동수술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0. 17.

미국 국립보건원 NIH의 암을 소개하는 페이지에서는 암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암의 종류와 다양한 치료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암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암의 진행 상태와 암 종류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달라입니다. 그동안 암의 종류라든지 암의 역사를 통해 여러 가지 치료법에 소개해 왔지만, 미 국립보건원에서 소개하고 있는 치료법이 우리나라에서도 시행되고 있는지를 찾아보며 한 카테고리식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미 국립보건원에서는 소개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미도입된 치료법이라든지 실정에 맞지 않는 것은 생략하고 소개할 예정입니다. 보다 많은 내용,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자면 하단의 원문 보러 가기 링크를 통해 방문해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먼저 떠올리는 수술/항암/방사선요법 중 가장 처음 시도된 암 치료법인 수술도 다양한 치료법이 있는데요. 오늘 소개할 내용은 수술요법 중에서도 냉동 수술이라는 치료법입니다. 

 

암 치료의 종류(1-1) 수술요법 - 냉동수술

미 국립보건원) 냉동 수술은 액체 질소 또는 아르곤 가스로 생성되는 극한의 냉기를 사용하여 암세포를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

대한피부과학회) 냉동수술은 피부병터의 온도를 조직 파괴를 유발할 만한 수준으로 얼려서 치료하는 시술이다. 직접 접촉, 분사 등의 방법으로 적용 가능하며 병변의 종류와 크기, 깊이 등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된다. ​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냉동수술센터) 저온을 이용해 암세포를 얼려 괴사를 유발하는 치료방법이다.(중략..) 세포파괴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말 그대로 암세포를 초저온으로 급속하게 얼려 암세포를 파괴시키는 치료법이다.

-국내외 기관/병원에서 소개하고 있는 냉동수술에 대한 설명-

냉동수술이란?
냉동수술은 액체질소나 아르곤가스로 생성되는 극저온을 이용해 암세포와 이상조직을 파괴하는 치료법이다. 신체의 특정 부위를 향하게 하는 국소 치료입니다. 약 1.5mm 두께의 얇은 치료침을 개복할 필요 없이 종양에 직접 위치시켜 영하 40℃ 이하로 급 냉동 시킵니다. 급 냉동된 종양세포는 주위의 수분이 얼면서 심한 탈수 상태가 되고 탈수 상태가 된 세포는 단백물질과 구조(세포 내 효소와 구조)가  파괴됩니다. 또한 이 급 냉동 과정에서 세포 내부에 생긴 얼음결정은 세포막을 파괴시킵니다. 요약하자면, 암세포를 초저온으로  급속하게 얼려 세포 파괴 원리를 이용한 암 치료법입니다. 냉동 수술은 피부의 종양뿐만 아니라 신체 내부의 특정 종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냉동수술은 냉동요법 또는 냉동절제라고도 합니다.

 

냉동수술로 치료하는 암

- 망막모세포종  
- 기저세포 및 편평세포암종을 포함한 피부암
- AIDS 관련 카포시 육종으로 인한 피부 병변
- 초기 전립선암
- (간에만 국한된) 간암
- 골암, 주로 연골육종
- 비소세포폐암

냉동 수술은 호르몬 요법, 화학 요법, 면역 요법, 방사선 요법 또는 수술과 같은 다른 암 치료법과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술로 원발성 골종양을 제거한 후 남아있는 조직은 냉동 요법으로 치료하여 종양이 재발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냉동 수술은 또한 암이 아닌 다음과 같은 상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 암으로 변할 수 있는 광선 각화증이라고 불리는 피부 성장. 비교적 경계가 명확한 양성종양 또는 재발성 종양
- 여드름, 혈관종, 지루각화증, 기미 등 
- 자궁경부 상피 내 신생물 또는 자궁경부 전암으로 알려진 자궁경부암으로 변할 수 있는 자궁경부의 비정상적인 세포 변화
- 내 연골종, 거대 세포종, 동맥류성 골낭종, 연골 모세포종과 같은 양성 골종양


​냉동 수술의 장점
1) 적은 절개 부위, 국소마취가 가능합니다. 신체 내부 종양의 경우 피부를 통해 냉동 탐침을 삽입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작은 절개 또는 천자만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수술과 관련된 통증, 출혈 및 기타 문제가 줄어듭니다. 입원 기간이 짧거나 수술 부위에 따라, 당일 수술 당일 퇴원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2) 냉동수술은 국소치료로 의사가 정확한 부위에 집중적으로 치료할 수 있어 주변 건강한 조직의 손상을 줄일 수 있다.

3) 냉동 수술은 안전하게 반복할 수 있으며 다른 암 치료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냉동 수술은 수술로 종양을 제거할 수 없거나 환자가 나이 또는 기타 의학적 문제로 인해 수술을 받을 수 없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냉동 수술은 암이 표준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냉동수술의 단점
냉동 수술의 일부 사용에 대해 그것이 암을 얼마나 잘 통제하는지 또는 수술 후 생존기간에 대한 데이터가 아직까지는 충분치 않습니다. 또한 냉동 수술은 영상 검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 종양을 치료하는 데에만 사용할 수 있는 한정적인 수술법이라고 합니다.

냉동 수술의 부작용
냉동 수술 또한 부작용이 없지는 않으나 방사선 요법이나 다른 국소 치료법보다는 덜 심각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주로 치료되는 신체 부위에 따라 상이합니다. 

예컨대, 
- 비정상적인 자궁경부 세포를 치료하기 위한 냉동 수술은 경련, 통증 또는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피부 종양에 대한 냉동 수술은 흉터와 붓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홍반, 물집, 부종, 삼출, 딱지, 일시적인 색소 소실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물지만, 신경이 손상되면 감각을 잃을 수 있습니다. 드물게 치료 부위의 피부 색소 또는 모발의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뼈의 종양을 치료하기 위한 냉동 수술은 시간이 지나면 부러진 뼈를 유발할 인근 뼈조직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간 종양을 치료하기 위한 냉동 수술은 담관과 주요 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심한 출혈이나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립선암을 치료하기 위한 냉동 수술은 소변 흐름 차단, 요실금, 발기부전, 직장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에 대한 방사선 요법도 받은 경우 냉동 수술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냉동수술(cryosurgery) 연구
연구자들은 다음에 대한 가능한 치료법으로 냉동 수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구강암 및 암으로 변할 수 있는 구강 상태
- 유방암
- 대장암
- 췌장암
- 신장암

또한 호르몬 요법, 화학 요법, 면역 요법, 방사선 요법 및 수술과 같은 다른 암 치료법과 함께 냉동 요법의 사용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본 내용은 National cancer institute(NIH)의 자료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https://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types/surgery/cryosurgery


추가 내용 참고:
1)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냉동수술센터 
 http://anam.kumc.or.kr/dept/main/index.do?DP_CODE=AACSC&MENU_ID=001 

2) 대한피부과학회 > 피부과적 치료법 > 냉동수술
 https://www.derma.or.kr/new/general/treatment.php?uid=3317&mod=documen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