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내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 (자신감 회복이 필요할 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1. 3.

자신감은 자기 사랑과 자신을 사랑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신감이 낮으면 앞으로 나아가기가 어렵고 자신이 누구인지 혼란을 겪기도 하는데요. 자신감이 떨어졌을 때, 내 스스로를 사랑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시고 나의 마음을 다독여주시는 건 어떨까요?

 

내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 (자신감 회복이 필요할 때)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십시오
비교는 자기애를 망치는 가장 큰 적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대게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할 때 낙담하며, 내 자신이 최선을 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늘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다른 사람의 성취와 어떻게 비교되는지 비교하기보다는 나 자신의 여정에 집중하고 성공을 축하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고유한 이야기와 인생경험을 갖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다른 사람과의 나의 삶의 궤적은 다른 것이 당연합니다. 

범위 설정하기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 존중하는 범위를 설정하는 것은 감정과 행동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상대방의 이익을 배려하지 못하는 사람을 대할 때에는 특히 중요한데요. 특정 상황이나 사람이 나를 불편하게 만든다면, '나에게는 이런 행동은 괜찮지만, 저런 행동은 불편하다'라는 것을 상대만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범위를 설정하면 나의 에너지를 절약하는데 도움 되며, 진정으로 행복한 일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를 비축할 수 있게 됩니다. 

나의 신체는 비판의 대상이 아닙니다.
우리는 외양을 중시하는 풍토에서 살고 있습니다. 때문에 끊임없이 나의 몸을 판단하는 함정에 빠지기 쉬운데요. 나의 신체는 판단이나 비판할 대상이 아니라 관리해야 할 것으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가진 신체의 결점을 인지하고 불완전함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내가 가진 신체의 능력과 재능을 알아보고 긍정적인 감정을 키우며, 감사하는 것이 내 스스로를 사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의 내면의 아이를 살펴주세요.
우리는 어린 시절의 경험을 평생 동안 가지고 다니며 때로는 이러한 경험이 오늘날 우리 자신에 대해 느끼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나의 내면의 아이를 살펴보는 것은 어린 시절과 관련된 부정적인 감정을 극복하면 현재 더 많은 자신감과 자기애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내면의 아이를 살펴보는 방법의 예로는 나에게 편지 쓰기, 창의적인 시각화(예: 그림 그리기), 놀이치료 등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용서해주기
실수는 삶의 일부라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모두가 앞으로 나아가고 성장하려면, 과거의 실패에 대해 자책에 빠져 살기보다는 용서해 주세요. 무조건적인 관용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수한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미래에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집중하세요. 이는 내자신의 자신감을 북돋고 더 나아진 미래를 계획하는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인내심을 가져라
자기애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없던 자기애를 구축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며, 프로세스를 진행하면서 인내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자신에게 관대함을 베풀어주세요. 눈에 보이는 변화가 쉽지 않겠지만 나는 사랑받을 가치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무엇보다도 나의 삶의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내 자신의 능력을 믿고 내 자신의 가치와 잠재력을 상기하고 계획한 것을 실천해보세요~


다른 사람이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수는 없어요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믿을 수 없을 만큼 보람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 다른 사람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적으로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 내면에서 만족을 찾는다면 더 이상 외부 검증이나 승인에 의존하지 않게 됩니다. 당신의 삶에서 맺는 모든 관계가 상호 의존이나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 존중과 무조건적인 사랑과 지지에 기반을 두고 있는지 점검해 보세요. 


당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당신의 가치를 두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휩쓸리기 쉽지만, 당신에 대한 그들의 생각과 감정이 당신의 가치를 정의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마다 가치관, 신념,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그들이 말하는 것을 너무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결국, 오직 당신만이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인생을 어떻게 살고 싶은지 결정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밖에 원문에서는 내 자신을 사랑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음의 10가지를 추가적으로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외부의 억압적인 시선에 대처하기'
'나의 단점보다 장점을 부각해 생각하고 집중하기'
'긍정적인 자기대화 연습하기'
'당신은 혼자가 아니며, 자기 확신을 가지세요'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일들을 해보세요'
'그 누구도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나의 결점을 포용해 보세요'
'매일 시간을 내어 감사한 일을 기록해보세요'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들과 가까이해보세요'
'내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객관화해 보세요'
'전문적인 치료사를 만나보세요'

위의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읽어보시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페이지를 방문해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verywellmind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verywellmind.com/how-to-love-yourself-when-your-confidence-is-low-748367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