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열치료/고주파온열암치료

고주파온열암 치료기의 종류와 치료 커버리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1. 19.

많은 온열치료 학술대회 중에서도 지난 2004년, 일본에서 있었던 카도타 국제 포럼은 오늘날까지 많이 회자되는 중요한 학술대회인데요. 

카도타 포럼에서는 온열치료의 종류가 발표됐으며, 효과적으로 암을 치료하는 온열암치료의 기준 조건이 발표되었기 때문에 많은 논문에도 인용되고 있습니다.  카도타 포럼에서 발표된 Hyperthermia Techniques의 이미지로 설명드리자면

 

이미지 출처: The Kadota Fund International Forum 2004-Clnical group consensus Article(international of Hyperthermia Mar. 2008;24(2) 111-122)

Hyperthermia Techniques
Local external (비침습적 국소온열치료)  Local Invasive (침습적 국소온열치료)
Radiative (안테나방식)  intraluminal (관내 온열치료- 절개나 삽관을 이용)
Capacitive (정전용량방식 or 용량결합방식)  interstitial (미세침이나 핀을 이용한 온열치료)
*용어 superficial (표재성)  *deep (심부)
Perfusion (관류) Whole body
extracorporeal circulation (체외 순환방식) 전신온열치료
위의 이미지 내 영문을 국문으로 설명한 표입니다. 

 

고주파온열암 치료기의 종류와 치료 커버리지

우리가 알고 있는 고주파온열암치료는 비침습적 국소온열치료로 radiative(안테나방식)와 capacitive(정전용량방식 혹은 용량 결합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실행되던, 고주파온열암치료는 의료용고주파온열기로 병원에서 의료인이 시행하는 장비입니다. 가정용/개인용인 고주파온열 '암 치료'장비는 없다는 점을 꼭꼭 기억해 주세요.)

​표에 표시된 그림을 토대로 설명드리자면 두 방식 모두 superficial(표재성)과 deep(심부) 치료가 가능하지만 방식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Radiative 안테나 방식의 대표적인 기기로는 미국 장비인 BSD-2000와 이탈리아 장비인 Alba on 4000D가 있습니다.  

안테나 방식으로 심부를 치료 시, 치료 부위를 원통과 같은 형태의 기기 안에 넣게 되는데요. 원통과 같은 형태 안에는 4채널로 RF 고주파를 내보낼 수 있수 있는 8개의 안테나가 있습니다. 그 안테나에서 방사되는 RF 파가 종양이 위치한 곳에 집중시켜 RF 파가 암세포를 가온 시켜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워낙의 높은 주파수(80~120MHz)를 사용하므로 통과 같은 형태에서 고주파가 서로 교차하도록 이뤄져 있어 capacitive 방식보다는 적응증이 제한적입니다. 뇌종양이나 두경부암은 해당 방식의 적응증이 아니고, 표재성암(유방암) 심부종양이지만 장기가 열에 약할 수 있는 암에는 사용을 고려해야합니다. 

안테나 방식 표재성 암 치료기(대표 예: ALBA ON 4000D)는 안테나 전극을 치료 부위에 직접 두되, 많은 capacitive 방식의 장비가 차용하고 있는 쿨링 시스템을 환부가 닿는 전극에 배치해 고주파로 인해 혹시 모를 화상을 대비한 안테나 구조로 표재성암 치료를 할 수 있게끔 제작된 장비입니다.

대부분의 많은 고주파온열암치료 장비들이 Capacitive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RF고주파 13.56MHz를 사용하고 양쪽에 전극이 있는 방식이 인데요. 대표적인 기기로는 헝가리의 EHY-시리즈(통칭 온코써미아), 독일의 셀시우스TCS, 이탈리아의 하이딥600WM(hy-deep 600WM)이 있고 대한민국 제품으로는 ATRT-300, neothermos(네오써모스), Celief (CPB-2000) 등이 있습니다. capacitive방식은 유동암(혈액암)을 제외한 모든 고형암이 적응증입니다. ​

대부분의 장비가 침대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상부 전극에서 고주파가 나오고 하부에는 상부에서 쏴준 13.56MHz 고주파를 잡아주는 역할을 할 물침대나 플레이트 판을 가지고 있는 기기와 상하부 전극 양쪽 모두에서 고주파가 나오는 장비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상, 하) 양전극 모두에서 RF파가 나와서 치료 효율을 높이는 활성화된 양전극 capacitive 방식으로는 치료 받는 부위에 따라 하부에 전극을 세팅할 수 있는 셀시우스 TCS와 부드러운 안테나 전극의 특성으로 치료를 받는 신체의 상부와 하부에 전극을 둘 수 있는 하이딥600이 있습니다. ​

Capacitive 방식을 설명한 그림을 보면 하부 전극(혹은 전극 역할을 하는 판)이 고주파를 쏴주는 상부 전극 보다 면적이 넓을 경우 고주파 교환장의 열이 위쪽으로 몰려 표재성 암 치료에 적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부에 위치한 암 치료를 위해 개개인의 신체 두께나 암의 위치를 고려해야 할 텐데요. 등에 가까운 쪽이나 신체 정중앙에 위치한 종양을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전극 조합이 가능한 것이 좀 더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Capacitive방식이 열을 전달하는데 핵심적인 Electro Magnetic Field (EMF) 형성을 위해서는 양쪽 전극 모두에게서 RF 파가 발생되는 장비가 동일 치료 시간 대비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상기 방식들은 식약처 사용목적이 '암을 치료하는 기기'입니다.


덧. 고주파 심부열 치료기의 형태를 응용한 '암을 치료하는데 보조적으로 이용되는 기기(식약처 사용목적)'는 1MHz이하의 고주파를 사용하며, Resistive electric Transer(저항성통전방식)이나 Capacitive Eletric transfer (용량성 통전방식)을 이용한 것으로 상부는 CET 전극이나 RET 전극을 이용하고 하부에는 금속 도자(plate) 판을 위치시켜 상부 전극이 내뿜은 저용량의 RF 파를 하부 도자가 받아 열을 낼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본 내용을 작성하는데 참고한 자료: 

1) The Kadota Fund International Forum 2004–Clinical group consensus Article ( 국제온열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Hyperthermia 2008년 4월 24(2):111-22)
https://www.tandfonline.com/doi/full/10.1080/02656730801895058

​2) 도서- Checkliste Komplementare Onkologie_ Hyperthermie verfahren

3) 디버스 아카데미(http://www.diverseacademy.co.kr/)의 고주파 심부열 치료기의 고주파 심부열 치료기 브로슈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