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마그네슘 결핍 증상 8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8. 10.



양분 수준을 조절하고 뼈를 강하게 유지하는 마그네슘이 하는 역할은 심장, 신장 및 근육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고 해요. 


마그네슘 결핍증을 갖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식이요법(다이어트, 편식 등)이라고 해요. 

하지만, 잦은 알코올 섭취와 약물을 섭취하는 경우도 결핍을 발생시킬 수 있다니 마그네슘 섭취는 역시 먹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마그네슘 부족의 징후와 증상은 광대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결핍증을 앓고 있더라도 모르고 지나치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마그네슘 결핍을 간과할 경우 잠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아래에서 소개해드릴 마그네슘 결핍 증상들을 참고해 보세요!


마그네슘 결핍 증상 8가지


피로감 

피로감과 기민함을 느끼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며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또는 바쁜 일정에서부터 잘 자지 못하거나 자녀와 함께 뛰어 다니는 등 여러 가지 요인에 피로감을 돌리는 것이 쉽습니다. 그러나 마그네슘 부족의 가장 흔하고 초기 증상 중 하나는 피로감입니다. 피로의 원인을 마그네슘 결핍으로 바로 생각하기 어렵겠습니다만, 피곤함의 여러가지 이유 중 하나로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근육 경련 

"흔히 쥐가 난다, 근육경련이다."하는 증상을 꼽을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스트레칭, 탈수 혹은 물섭취 부족, 과다한 운동 등으로 근육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만, 마그네슘 결핍이 악화되면 근육 경련과 경련은 부족한 영양소의 징후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잦은 근육 경련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마그네슘 수치가 낮다는 경고 신호 일 수 있습니다. 




부정맥 

마그네슘은 전반적인 심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적절한 근육 수축에 필수적이며, 낮은 수준은 신체의 가장 중요한 근육 인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불규칙한 심장 박동이며 마그네슘은 정상적인 심장 리듬을 유지하는 데 직접적으로 도움이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마그네슘의 규칙적인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부정맥을 포함하여 일부 심장 문제와 질병을 예방할 수도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마그네슘은 부정맥 환자를 치료할 때나 심장 질환 예방에 종종 사용된다고 합니다.




고혈압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마그네슘은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죠. American Journal of Hypertension에 발표 된 연구는 혈압 수준과 마그네슘 섭취 수준 간의 상관 관계를 분석 한 실험을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건강에 가장 좋은 혈압을 가진 사람들이 가장 높은 마그네슘 수치를 보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고혈압을 앓았습니다. 미국 임상 영양 학회지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발표 된 한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과 하루에 약 100mg을 섭취하면 뇌졸중 위험이 8 % 감소합니다.



현기증 혹은 잦은 어지러움증 

한번 생긴 현기증이 쉽게 잦아들지 않고 하루종일 지속된다면 내 몸의 마그네슘 수치가 낮다는 신호 일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결핍이 악화되면 단순 어지러움증이 현기증으로 바뀌며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내 몸의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얼마나 자주 어지러움증이 발생하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 병원에 방문해 의사 선생님과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비나 따끔거림 

마그네슘은 300 가지가 넘는 생화학 반응을 담당하는 가장 풍부하고 중요한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결핍증이 귀하의 전반적인 건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믿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마그네슘은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따끔 거림과 마비는 결핍의 경고 신호 일 수 있습니다. 신체에 충분한 마그네슘이 없으면 신경과 근육 기능이 적절하게 작용하고 반응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몸이 적절한 신호를 보내지 못하게되어 얼굴, 발, 손과 같은 부위에서 무감각하고 따끔 거림이 생긴다고 합니다. 마비와 같은 심각한 증상은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의사 선생님과 원인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불안감 

불안감에 쉽게 빠지지 않는 경우, 스트레스가 마그네슘 수치를 낮추어 악순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결핍은은 불안감을 유발하고 공격 시 내 몸에 저장된 마그네슘량을 고갈시킨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에 따른 불안감은 기분의 잦은 변화에도 영향을 주며 심각하게는 불면증을 야기한다고 해요. 잠을 쉽게 못이루는 증상 중 하나인 하지 불안 증후군과 같은 조건이 있다면 더더욱 마그네슘 결핍을 의심해볼 만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2형 당뇨병 

미국 내과학회지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은 당분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하고 2 형 당뇨병은 개인의식이를 기반으로 개발 된 것이기 때문에 마그네슘 부족이이 상태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기존의 당뇨병 환자에서는 마그네슘 수치가 낮지 만 새로이 제 2 형 당뇨병으로 진단 된 사람에서는 마그네슘 수치가 10 배 더 높다는 점에 유의해야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액티브 비트" 발췌/편집한 내용입니다. 

http://www.activebeat.com/diet-nutrition/8-warning-signs-of-magnesium-deficiency/?x-class-type=Class-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