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타피오카 섭취의 건강이점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4. 16.

타피오카는 카사바 식물( Manihot esculenta)의 뿌리에서 추출한 전분의 일종입니다. 타피오카는 식품 산업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푸딩, 국수, 글루텐이 없는 제과류와 같은 제품에 활용됩니다. 타피오카는 카사바 뿌리에서 추출한 전분에 물을 더해 익힌 뒤 건조, 분쇄한 것을 말합니다. 타피오카 전분의 섭취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 감소를 포함한 몇 가지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은 타피오카로 만든 음식보다는 타피오카 기반의 저항성 전분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타피오카 섭취의 건강이점

1.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
타피오카 저항성 말토덱스트린(TRM)이라고 하는 특별한 유형의 타피오카 전분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피오카 저항성 말토덱스트린은 타피오카 전분 구조를 분해하여 만들어지므로 소화관에서 쉽게 소화되지 않습니다. 타피오카 저항성 말토덱스트린은 중성적인 맛과 묽은 질감으로 인해 종종 건강 식품 및 구강 영양 보조제에 첨가됩니다. 연구에 의하면 30% 정도의 타피오카 저항성 말토덱스트린이 함유된 경구 영양 보충제를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이 효과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료 12주 후 LDL 콜레스테롤은 전 당뇨 참가자에서 5.29%, 정상 혈당 참가자에서 4.94% 감소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저항성 말토덱스트린은 심장 보호 콜레스테롤의 일종인 HDL 콜레스테롤을 약간 개선했습니다.

​2. 혈당에 도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 외에도 타피오카 저항성 말토덱스트린(TRM)은 장기적인 혈당 조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동일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12주 동안 30% 타피오카 저항성 말토덱스트린을 함유한 보충제를 복용한 결과 당뇨병 전단계 참가자와 정상 혈당 수치를 가진 참가자 모두에서 헤모글로빈 A1c(HbA1C) 수치가 크게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헤모글로빈은 포도당이 달라붙는 적혈구의 단백질입니다. HbA1C 검사는 지난 2~3개월 동안의 평균 혈당 수치를 결정하기 위해 포도당으로 헤모글로빈의 양을 측정합니다. HbA1C 수치가 낮다는 것은 혈당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장의 박테리아는 단쇄 지방산(SCFA)이라는 유익한 화합물을 방출하는 타피오카 저항성 말토덱스트린을 발효시킵니다. 연구원들은 이러한 SCFA가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 를 촉진하는 호르몬인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 1(GLP-1)의 방출을 촉진한다고 말합니다. 이 추가 인슐린은 혈당과 HbA1c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타피오카 저항성 말토덱스트린이 혈당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반 타피오카 전분이 당뇨병 전단계나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일부 체외(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타피오카 전분은 다른 전분보다 더 천천히 소화되고 혈당 지수가 낮아 식사 후 혈당이 급상승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 타피오카 전분의 이점을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3. 셀리악병 및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안전
타피오카 전분은 글루텐이 없기 때문에 글루텐이 없는 케이크, 쿠키 및 빵과 같은 글루텐이 없는 식품의 성분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전분은 글루텐을 먹을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밀가루의 안전한 대안입니다. 셀리악병은 글루텐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유발되고 소장을 손상시킬 수 있는 만성 소화 장애 질환으로 셀리악병 환자는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글루텐을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타피오카 전분은 쌀가루 및 옥수수 전분과 같은 다른 글루텐 프리 전분 및 밀가루와 함께 사용되어 밀 기반 제품과 유사한 질감을 가진 글루텐 프리 제품을 만듭니다. 글루텐과 곡물이 없기 때문에 타피오카는 모든 곡물과 곡물 기반 제품을 제한하는 팔레오 다이어트를 따르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합니다. 

 

타피오카의 영양 (타피오카 전분 테이블 스푼 3숟갈 분량)
칼로리: 110 단백질: 0g 
지방: 0그램(g) 칼슘: 30밀리그램(mg) 또는 일일 권장량(DV)의 2%
나트륨: 0g  철분: 0.3mg 또는 일일 권장량의 2%
탄수화물: 26g  칼륨: 280mg 또는 일일 권장량의 6%
섬유: 0.99g  

타피오카는 전적으로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방이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타피오카는 많은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은 아니지만 칼슘, 철, 칼륨 과 같은 소량의 미네랄을 공급합니다. 식이섬유도 조금 있습니다. 타피오카는 정상적인 세포 기능, 세포액 균형 및 혈압 조절에 필수적인 미네랄인 칼륨이 가장 많습니다. 

타피오카 섭취의 위험성

식품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양의 타피오카를 섭취하는 것은 건강상의 위험과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나 타피오카 기반 보충제는 일부 사람들에게 경미한 팽창 및 가스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 카사바에는 인간에게 유독한 시안화수소로 분해되는 시안 생성 배당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합물을 제거하려면 카사바를 담그고 익혀야 합니다. 타피오카 플레이크, 펄, 전분 등을 포함하여 가공된 카사바 기반 제품은 안전합니다. 타피오카와 같은 카사바 및 카사바 기반 제품은 적절하게 준비되는 한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타피오카 플레이크, 진주 및 전분을 포함하여 상업적으로 준비된 카사바 기반 제품은 사람이 섭취하기에 안전합니다. 

하지만 타피오카 보조제를 섭취하기 전에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인 사람들은 타피오카 보조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바차 및 타피오카 푸딩과 같은 타피오카가 포함된 일부 제품은 일반적으로 첨가당이 높습니다. 많은 양의 첨가당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혈당 조절, 심장 건강 및 체중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첨가당이 많이 함유된 모든 식품 및 음료와 마찬가지로 타피오카 기반의 단 제품은 적게 섭취해야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health.com/tapioca-benefits-7508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