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4월 7일은 보건의 날입니다! 보건 의식을 향상시키고 보건 의료 및 복지 분야의 종사자를 격려하기 위하여 제정한 국가기념일로 매년 4월 7일로 지정되었습니다. 세계 보건의 날과 같은 날로 보건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하여 행사 및 사업,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더러워 보이는 곳"을 청소하는 것보다는 몸에 해로운 미생물이 퍼지는 것을 막는 것이 더 중요하다.
영국 왕립 공중보건학회(RSPH) 보고서 中..
손과 옷을 제때 씻거나 물건의 겉표면을 닦는 것은 위생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며, 네 사람 중 한 명은 이런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잘 지키는 것만으로도 전염을 막고 항생 물질에 대한 내성을 기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전문가들은 위생이 좋지 않은 곳을 늦지 않게 미리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며, 보이지 않아도 세균은 어디서나 충분히 증식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 요리할 때 - 손으로 음식을 집어먹을 때
- 화장실 사용하기 전후
- 재채기를 하거나 코를 풀 때
- 더러운 옷을 세탁할 때
- 반려동물과 함께할 때
- 쓰레기 버릴 때
-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위생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순간
보건의 날을 맞이해 보건의 날의 의미와 위생을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순간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것까지 함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철저한 위생관리는 질병의 발병 확률을 확 낮춰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질병에 아예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나는 원치 않아도, 어쩔 수 없이 아픈 순간이 있죠ㅠ
아플 때, 권하는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
설사 증상이 있을 때, 권하는 음식 vs 피해야 하는 음식
권하는 음식:
(자극이 없는 음식) 죽, 바나나, 쌀과 같은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드십시오. 또한 오트밀, (별다른 향신료가 가미되지 않은) 구운 감자, 닭 가슴살도 괜찮습니다. 채소류는 무조건 익혀서 드셔야 합니다.
피해야 할 음식:
무설탕 사탕, 껌 또는 자일리톨 등 기타 당분이 함유된 음식을 일부 사람들에게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알코올이 함유된 음식은 섭취 금지예요! 가스와 복부팽만을 유발하는 고추와 같이 매운 음식, 완두콩, 브로콜리, 옥수수, 콩과 같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도 피해주세요. 유제품, 알코올, 카페인, 기름기 많은 음식, 튀긴 음식도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으로 인한 설사일 때는 특히,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크론병이나 대장염과 같은 염증에 의한 증상은 설사뿐만 아니라 (구토, 혈변, 극심한 복통 등) 복합적인 징후가 나타날 수 있으니 음식 조절 만으로는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병입니다. 꼭 병원에 방문하세요.
변비일 때, 권하는 음식 vs 피해야 하는 음식
권하는 음식:
고 섬유질 통곡물 빵, 견과류, 콩, 자두, 오트밀, 아마씨, 브로콜리, 배, 사과. 매일 6~8잔의 물을 마시는 것도 움직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해야 할 음식:
당분이 많은 과자, 유제품, 철분 보충제, 고지방 육류, 가공식품은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 부족,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 과일 및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 것과 약물의 특성상 수분을 고갈시키는 성분과 같은 요인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기 러버 여러분 "성인 기준 하루에 25~30g의 섬유질 섭취가 필요하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복통이 있을 때, 권하는 음식 vs 피해야 하는 음식
권하는 음식:
죽이나 (간이 적게 된) 맑은 국물, 곡물로만 된 시리얼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이 많은 음식을 추천합니다. 위산을 진정시킬 수 있으되 메스꺼움을 덜 느낄 수 있는 향이 적은 음식을 추천한다고 하네요.
피해야 할 음식:
기름기 많고 맵고 짜고 가공된 음식, 카페인, 알코올, 탄산음료는 메스꺼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목(구멍)이 아플 때, 권하는 음식 vs 피해야 하는 음식
권하는 음식:
오랫동안 침샘을 자극할 수 있는 단단한 사탕류로 목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죽, 크림수프, 으깬 감자, 요거트, 스크램블드 에그, 커스터드와 같은 부드럽고 크림 같은 음식은 목이 아플 때 한결 더 편안히 섭취가 가능합니다.
피해야 할 음식:
감자칩, 견과류, 그래놀라와 같이 딱딱하고 목을 자극할 수 있는 음식을 피하세요. 오렌지 주스, 포도 주스, 레모네이드를 비롯해 산성을 띈 채소나 과일도 인후통을 자극할 수 있으니 섭취를 피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근육통 있을 때, 권하는 음식 vs 피해야 하는 음식
근육통 발생의 원인은 다 다르지만 일반적인 근육통의 경우 마그네슘이나 칼슘이 함유된 음식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권하는 음식: 좋은 마그네슘 공급원으로 알려진 음식으로는 녹채류(케일 등). 견과류, 씨앗, 말린 콩 및 통곡물이 있습니다. 칼슘 함량이 높은 음식으로는 연어, 요거트, 잎채소, 칼슘 강화 오렌지 주스 등이 있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 탈수 증상을 악화시키는 모든 음식이 근육통을 심각하게 만드는데요. 수분 손실을 유발하는 음식으로는 알코올과 카페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두통이 있을 때, 권하는 음식 vs 피해야 하는 음식
의외로 탈수는 두통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급작스러운 두통이 발생된다면 가장 먼저 충분한 수분 공급 후 20분 정도 기다리며 증상이 완화되는지 확인한 뒤, (그래도 두통이 가시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권하는 음식: 물을 비롯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몸을 건조하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진 카페인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소량의 카페인은 때때로 일부 사람들의 편두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은 수분을 손실시키므로, 카페인을 섭취하고 난 뒤 꼭 충분한 물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
매일 두통을 겪는 만성 두통인이라면 카페인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두통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난 음식으로는 인공감미료, Tyramine을 함유한 숙성치즈, 적포도주와 가공육이 있습니다. (논란의 연지가 있지만, MSG가 두통을 유발한다는 연구도 있다고 합니다.)
가려움증이 있을 때, 권하는 음식 vs 피해야 하는 음식
흔히 가려움은 일시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지만, 일시적인 것을 떠나 지속적으로 가렵거나 자주 먹지 않던 음식을 섭취하거나 낯선 장소에 가서 발생한 간지럼증이라면 알레르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권하는 음식: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 호두, 아마씨 기름과 같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 피부 건강에 유익하다고 합니다.
피해야 할 음식: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음식은 견과류, 초콜릿, 생선, 토마토, 계란, 베리류, 콩, 밀, 우유라고 합니다.
알레르기의 경우 그동안 잘 섭취해왔던 음식도 갑자기 증상이 발현될 수 있으니, 이 점을 유념해 두셨다가 가려움증 발생 시 잘 관찰해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이 밖에 원문에서는 귀에서 통증이 느껴질 때, 콧물이 멈추지 않아서 고통을 느낄 때, 코가 꽉 막혀있을 때 권하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안내하고 있으니 추가적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기재된 원문 페이지를 방문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보건의 날, 보건 위생의 중요성
https://hyperthermia.tistory.com/1058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food/best-and-worst-foods-to-eat-when-youre-sick
'건강정보 > 똑똑한식이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피오카 섭취의 건강이점 (0) | 2024.04.16 |
---|---|
[카드뉴스] 수용성 비타민B3 (나이아신)이 풍부한 음식 - 볶음 땅콩, 고등어, 멸치 (0) | 2024.04.11 |
스트레스 완화에 좋은 음식 (킹받을 때는 단거 말고 이걸로 가라앉혀보세요) (1) | 2024.04.04 |
양파가 남자 건강에 좋은 이유 (1) | 2024.04.02 |
자기 전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야식) (0) | 2024.03.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