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콘택트렌즈끼고 잠이 들면?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5. 31.

대한안경사협회와 한국갤럽에서 진행한 2021년 전국 안경 및 콘택트렌즈 사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의 약 10.1%, 초·중·고생은 4.1% 정도가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전국 성인과 청소년 중 약 14.2%의 사람들이 생활밀착형 의료기기인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콘택트렌즈, 올바르게 사용하고 눈 건강을 지켜요! | 작성자 식약지킴이(식품의약안전처 블로그)

 


시력 교정을 위해서 또, 요즈음에는 미용 목적으로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콘택트렌즈가 의료기기라니 깜짝 놀라셨죠? 
사람이나 동물에게 단독 또는 조합하여 사용하는 기구, 장치, 기계, 재료, 소프트웨어 또는 이와 유사한 제품이라고 법적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출처] 동원대학교 보건의료기기과 포스팅 

 

눈에 직접 닿는 콘택트렌즈는 구매 사용 전, 결막이나 각막, 눈 앞쪽 등의 질병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세극등 현미경 검사, 각막곡률 반경 측정, 눈물이 충분한지의 여부, 독성 성분의 화학약품이 있는 곳에서 일하는지의 여부, 알레르기 체질이 있는지 여부 등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철저한 사전 검사를 권고한다고 합니다.

(정보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정보기술지원센터 발간자료 '콘택트렌즈의 안전사용을 위한정보' 리플렛)

콘택트렌즈가 의료기기인 점이 간과 된 사례들

 

미용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청소년들 사이에서 렌즈를 공유해서 쓰는 경우도 발생해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들이 우리나라 안과 학회에 보고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콘택트렌즈의 본 사용 목적이 시력 교정이고 '의료기기'라는 점을 간과했기 때문에 일어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가 의료기기이고 필요에 의해 잠시만 사용해야하고 "의료적"목적으로 내 신체기관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간과하게 되는 또 다른 사례가 바로 렌즈를 빼두지 않는 습관인데요. 소프트 타입 렌즈이던 하드 타입이던 간에 장시간 착용하거나 특히 잠자면 서도 빼지 않는 것은 눈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콘택트렌즈 착용자의 약 1/3은 콘택트 렌즈를 끼고 잠을 자거나 낮잠을 잔 경험이 있다고 말합니다.

미국의 유명 여배우 겸 작가인 토리 스펠링((Tori Spelling)은 일회용 콘택트렌즈를 20일 연속 착용해 각막궤양에 걸렸다는 일화는 연속착용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사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Q. 콘택트렌즈를 끼고 자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사람들은 낮 시간 동안 콘택트렌즈를 안전하게 착용할 수 있기 때문에 콘택트렌즈를 끼고 자는 것도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그렇지 않다고 말합니다. 콘택트렌즈는 눈의 투명한 바깥층인 각막에 위치합니다. 버펄로 대학교 안과 Ross Eye Institute의 교수이자 의장인 James Reynolds 박사는 각막에는 혈관이 없기 때문에 공기 중의 산소가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콘택트렌즈는 충분한 산소가 각막에 도달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고 실제로 상피 세포라고 불리는 각막의 표면 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상피 세포에 산소가 결핍되면서 저산소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부분 이런 경우 상피 세포는 스스로 복구되지만 밤새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오랫동안 산소가 결핍되면 문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눈물이 각막에 쉽게 도달하지 못하고 각막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각막이 손상될 수 있으며 콘택트렌즈에 숨어 있는 박테리아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착용했을 때 우연히 눈에 뜰어간 파편이나 박테리아가 달라붙을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자주 세척하지 않으면 박테리아에 감염될 위험이 있습니다. 콘택트렌즈를 끼고 잠을 자는 것은 박테리아가 성장하는데 좋은 환경을 만들어 각막 궤양(세균성 각막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세균 감염으로 인해 고통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시력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고 있다면, 자주 세척하여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자기 전엔 꼭 렌즈를 제거해 주세요.

깜빡하고 콘택트렌즈를 끼고 잠에 들었다면 콘택트렌즈를 빼내고 점안액을 넣어주고 눈을 잠시 쉬게 해주세요. 불편감이 있다면 보통은 한 시간 이내에 완화됩니다. 눈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항상 손을 깨끗하게 씻고 콘택트렌즈를 청결히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콘택트렌즈를 교체해 주세요.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health.com/sleeping-in-contacts-side-effects-748336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