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유제품 없이, 칼슘 섭취할 수 있는 4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8. 28.



'뼈가 튼튼! 칼슘 섭취!' 이런말은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특히나 우유 광고에서 많이 보았던 것 같아요- 


아! 뼈가 튼튼하려면 칼슘이라는 성분을 섭취해야하는데, 섭취 수단은 우유이로구나! 하는 카피인데요. 


그렇다면-. 우리는 칼슘을 우유로만 섭취할 수 있는건가? 하는 막연한 생각이 들 수 있기에 준비한 오늘의 컨텐츠!  

"유제품이 아니어도 칼슘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 입니다!  

대표적으로 멸치도 칼슘의 보고로 알려져 있지만- 오늘 준비한 것은 생선/유제품이 아닌 것에 중점을 두었어요 :)



1. 채소류 

케일 (2컵/201mg) | 브로콜리 (2개당/86mg) | 청경채 (1팩/148mg) 


* 시금치와 비트도 칼슘을 함유하고 있지만 옥살산(oxalic acid)이 있어 몸의 흡수를 방해한다고 하니 채소로 칼슘을 섭취할 때는 위의 소개한 식품들이 좋겠어요! 





2. 씨앗류 

치아씨드(2큰술/ 177mg)과 참깨 (1큰술/126mg)  









3. 콩류  

날개콩 (1컵/244mg), 흰콩(1컵/약 132mg), 렌틸콩 (1컵 약40~61mg) 


* 밭에서 나는 쇠고기로 불리는 콩류의 단백질 함량은 익히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다고 모든 콩이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하니, 위의 소개된 콩들이 칼슘을 품고 있다는 걸 기억하세요!




4. 아몬드 


22알 (1온스 / 약 81mg)  

모든 견과류 중에서 칼슘이 가장 많은 것은 아몬드라고 해요. 










유당불내증(유당분해효소결핍증=쉬운말: 우유마시면 배가 아야아야, 화장실에가서 후루후루 증상)이나, 우유가 비려서- 등등의 이유로 유제품 섭취가 꺼려진다면 위의 식품들을 활용해 보세요!! 





참고 매체: 

- 헬스라인 (http://www.healthline.com/nutrition/15-calcium-rich-foods#section3

- 엑티브비트 (http://www.activebeat.com/diet-nutrition/6-non-dairy-foods-that-are-rich-in-calcium/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