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식이정보 팩트체크] Q.대체당이나 합성 감미료(인공 감미료)가 암을 일으키나요?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6. 1. 6.

Q. 대체당이나 합성 감미료가 암을 일으키나요?

정답은 △

 

대체당과 합성 감미료가 암을 유발한다는 명확한 근거는 없으므로 칼로리 감량 등의 선택지로 활용할 수는 있겠지만, 장기간의 섭취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대체당은 저칼로리 식품이나 제로 칼로리 음료 등 각종 저당, 무설탕 제품에서 첨가당(설탕 등)의 대체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체당은 단맛은 있지만 소화가 되지 않아 칼로리가 거의 없거나 극소량이어서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대체당의 칼로리는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테비아(stevia), 알룰로스(allulose), 에리트리톨(erythritol)처럼칼로리가 없는 감미료도 있지만 말티톨(maltitol)이나 자일로스(xylose) 같이 칼로리가 설탕보다 다소 적거나 비슷한 감미료도 있습니다.세계보건기구(WHO)는 검토 결과 대체당이 장기적인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장기간 사용 시 오히려 체중이 증가하고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증가한다고 보고 하였습니다. 이를 근거로 체중 조절을 위해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국제암연구소(IARC)는 합성 감미료인 아스파탐(aspartame)에 대한 임상 결과는 제한적이나, 동물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암 발생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평가하여 이를 발암 요인 2B군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식량농업기구(FAO,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가 공동으로 설립한 식품첨가물 공동전문가위원회 (Joint FAO/WHO JECFA)는 아스파탐의 섭취를 체중 1kg당 40mg의 일일 섭취 허용량(ADI, acceptable daily intake) 수준 에서 안전하다고 평가하였습니다, 미국암연구소(AICR) 역시 아스파탐을 비롯 한 합성 감미료가 암을 유발한다는 명확한 증거가 없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우리 나라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또한 우리나라 국민의 아스파탐 섭취량을 고려하였을 때 현재의 사용 수준에서 안정성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현재 시점에 서는 대체당과 합성 감미료가 암을 유발한다는 명확한 근거가 부족합니다.


<오늘의 콘텐츠에 인용된 근거 자료>

1) 대한비만학회, 설탕 대체감미료의 진실 : 정말 안심하고 먹어도 될까?

2) WHO(세계보건기구), 노슈거 대체당(인공감미료 / 합성감미료)와 체중의 상관관계 

3) 미국 암연구소, 아스파탐을 비롯한 합성 감미료 관련 암유발 관계성 연구

4) 식품의약품안전처, 아스파탐 안전성에 문제 없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