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식이정보 팩트체크] Q. 저탄고지(키토/케토) 식단이 암 예방에 도움되나요?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6. 1. 16.

Q. 저탄고지(키토/케토) 식단이 암 예방에 도움되나요?

정답은 △

 

비만으로 유발되는 암의 경우는 암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과도한 탄수화물 제한은 오히려 건강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저탄고지 식단을 하셔야 합니다.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 따르면 바람직한 식단은 55~65%의 탄수화물, 7~20%의 단백질, 15~30%의 지방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저탄고지 식단(케토 식단)의 경우 5~10%의 탄수화물, 10~20%의 단백질, 70~80%의 지방으로 식단이 구성됩니다. 저탄수화물 식단은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 얻는 모든 세포의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제한하여 체내 포도당 고갈을 유도하고 신체가 지방을 주요 연료로 사용하게 하여 체중 감소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암연구기금(WCRF)의 보고에 따르면, 저탄고지 식단은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지방뿐만 아니라 근육량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으며, 암 예방과 관련된 구체적인 증거는 부족합니다. 또한 과도한 저탄고지 식단으로 인한 체중 감소는 영양 결핍을 일으키고, 특히 암 환자의 경우 영양실조로 이어져 전신 염증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회복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저탄고지 식단을 장기간 지속할 경우는 신장 결석과 골다공증 위험 증가 등의 부작용이 야기될 수 있으며, 극단적인 탄수화물의 제한으로 인해 영양결핍이 발생함에 따라 간과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탄고지 식단은 체중 감소 효과를 통해 비만으로 유발되는 암 등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으나,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과도한 탄수화물의 제한이 오히려 건강상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식단을 설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저탄고지 식단은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비만과 관련된 암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암 예방에 대한 증거는 부족하므로 극단적인 탄수화물 제한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의 콘텐츠에 인용된 근거자료> 

1) 저탄고지(케토제닉/키토제닉) 식단의 치료적 용도에 대한 고찰

2) 성인 암환자를 대상으로한 저탄고지 식단 적용에 대한 체계적 검토

3) 암 관련 영양실조를 퇴치하기 위한 권고사항

4)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블로그 - 케토(키토) 다이어트가 필요할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