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항암성분 담긴 국산 현미유(미강유)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1. 12.



7도 정미, 5도 정미, 발아현미 등등 "쌀눈이 있는 쌀을 먹자"가 한철 유행을 하기도 했습니다.

식이 섬유가 더 많고 건강에 더 좋고 어쩌고.... 했었는데요.. 


건강정보를 찾다 보니, "미강유"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미가앙??? 


쌀눈은 알겠는데 미강은 뭐지?! 하고 찾아보았더니 쌀과 쌀눈을 감싸고 있는 '겨'이더군요~

쌀눈이 살아있는 알곡일수록 미강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미강이 품고 있는 다양한 성분과 효능 중- 블로그 컨셉에 맞게(?!) 항암성분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포스팅합니다!


germ- 쌀눈 / bran-겨 / hull -겉껍질



동양의 올리브유, 현미유

현미유(미강유)는 미강 부위에서 추출해낸 식물성 식용유로서 불포화지방이 많고 포화지방이 적은 편이라 전 세계적으로 건강에 좋은 기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현미유는 구성 지방산 중 포화지방산, 다중불포화지방산, 단일불포화지방산 비율이 각각 1:1:1로서, 모든 식물성 유지 중에서도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에서 심혈관계 질환 예방을 위해 권장하는 지방산 조성에 가장 가깝다.


현미유는 LDL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및 고지혈증 억제 효능, 자율신경 실조증 완화, 높은 산화 안전성 및 품질 보존 기능 등의 우수한 건강 기능성 외에 맛도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일찍이 일본에서는 이러한 현미유의 좋은 건강 기능적 특성에 주목하여 현미유를 가리켜 ‘동양의 올리브유’라고 정의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인도, 미국 등 전 세계에 걸쳐 이와 같은 캠페인이 확산되고 있다.


현미유는 높은 산화 안정성과 발연점, 오래 사용해도 풍미가 변하지 않는 장점으로 인해 고급 튀김 유종으로 인식되고 있다. AOM, Rancimat 등 산화 안정성 관련 분석 시험에서도 현미유는 최고 품질을 보이고 있으며, 튀김 중 아크롤레인 같은 이취 유발 물질의 생성이 적고, 튀김시 거품양과 부착물질 생성량 등이 적어 다른 유종에 비해 기름 흡유가 적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특장점으로 인해 오래전부터 일본에서는 고급 튀김유 및 부착유ㆍ샐러드ㆍ드레싱유 등으로 널리 사용해왔고, 최근 일식의 글로벌화 추세에 따라 미국 시장에서도 현미유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식용유지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천연 유지를 공급할 수 있는 자원 확보를 위한 각국의 노력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미강 역시 전 세계적으로 점점 식용유지 자원으로서 이용과 중요도가 늘고 있으며, 최근 인도에서는 수입 팜유 대체 목적으로 현미유를 사용하자는 운동이 펼쳐지고 있다. (후략..)


저 알레르기성 다목적 단백질, 미강 단백질

미강 단백질은 1980년대 중반 미국 농무성 연구를 통해 그 영양적 이용 가치가 주목받아왔다. 특히 아미노산가가 1에 달해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균형 잡힌 필수아미노산 조성과 함께 용해도가 높아 현재까지 알려진 식물성 단백질 중에서 우유 단백질 대체 가능성이 매우 높은 자원이다.


무엇보다도 저 알레르기성이라는 특징은 다른 단백질에 비해 대체불가한 장점이며, 아토피ㆍ천식 등 면역 질환이 있는 환자나 어린이ㆍ노인 등 면역력이 약한 취약계층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미강단백은 단백이용률(Protein Efficiency Ratio, PER)이 2.2~2.4로 카제인(PER 2.5)에 거의 필적하는 수준이고, 미국 농무성과 FDA에서 단백질 평가 기준으로 삼는 PDCAAS 수치도 1로서 완벽한 영양균형을 보이며, 수용성 단백질 비율이 약 70%에 달해 식물성 단백질 중에서는 최고 수준을 보인다.


특히, 미강 단백질은 식물성단백질 중에서 성장기 필수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의 함량이 매우 높은 특징을 보이는데, 이로 인해 어린이들의 성장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환자들의 상처 치유와 원기회복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중략..)



면역을 증가시켜주는 복합 다당체

미강 내 식이 섬유를 일정한 크기로 분해하여 정제하면, 일정한 패턴의 구조를 갖는 복합 다당체를 얻을 수 있는데, 이중 대표적인 것이 아라비노자일란(arabinoxylan)이라는 물질이다.


아라비노자일란은 쌀, 밀, 호밀, 보리, 귀리, 수수 등 곡류의 세포벽에 존재하는 헤미셀룰로스에 포함된 대표적인 비전분 다당체이다. 수용성 다당과 올리고당의 복합체로서,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효능 및 인슐린 분비 저해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라비노자일란의 대표적인 기능성은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NK Cell)의 활성을 증가시켜 암세포 독성 효과를 늘이는데 있다. 이러한 미강 아라비노자일란의 면역증가 및 항암효능에 주목하여 1990년대 말 일본 다이와제약에서는 비슷한 면역활성 기능을 가진 표고버섯추출물(AHCC), 베타글루칸 등의 식물 추출 다당체들에 비해 우수한 효능을 갖고 있는 미강 유래 아라비노자일란 분획(상품명 : BioBran MGN-3)을 상품화하여 출시한 바 있다. 국내 연구진에 의해서도 미강으로부터 면역활성을 갖는 아라비노자일란을 독자적 기술에 의해 추출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아직 상업화에 성공하진 못 했다.




칼럼 원문에서는..


미강의 활용가치, 천연 식이 섬유, 높은 항산화성, 기능성 소재인 감마오리자놀(천연 토코페롤), 천연 폴리페놀과 페룰산 등



미강의 다양한 성분과 효능에 대해 실려 있으니- 미강에 대해 조금 더 궁금하신 내용은 원문 확인 부탁드립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www.food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05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