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 환자의 영양 필요량과 영양관리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2. 19.



본 내용은 '대한암협회가 제안하는 암환자들의 식생활 원칙'에서 발췌되었음을 밝힙니다.




암 환자의 영양 필요량

1) 에너지 필요량 : 일반적으로 체성분, 영양 불량 정도, 암의 종류, 진행 단계 등에 따라 다르다.


2) 단백질 필요량 : 진행된 암인 경우 특히 충분한 양의 단백질이 보충되어야 하며 단,신장이나 간 기능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적절한 조정이 필요하다.


3) 수분 필요량 :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특히 수술이나 항암 치료 등과 같이 수분 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경우에는 더욱 중요하다.


4) 미량 영양소 필요량 : 비타민, 무기질 등과 같은 미량 영양소는 신체 내 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암 환자의 경우 식욕부진, 영양 불량 등 여러가지 이유로 미량 영양소 결핍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주기적인 생화학 검사를 통해 보충을 고려 해야 한다.


암 환자의 영양관리

여러 가지 접근을 통해 암 환자의 영양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영양 불량 상태가 되기전에 가능한 한 조기에 적절하고 적극적인 영양중재 및 관리를 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환자의 개별적인 영양요구량에 맞춰 환자가 식사에 잘 적응할 경우, 영양 결핍과 체중 감소를 막고 병의 증상과 치료 부작용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암환자의 식단관리에  고려해야 할 필요사항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 글입니다. 개개인의 증상이나 예후에 따라 전문가와 상담, 환자가 긍정적으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더 중요합니다.


내일은 암 진단 후부터 치료 시작 전까지의 식사지침에 관한 글을 포스팅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