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방사선치료, 어떤 경우에 할까요?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2. 28.


방사선 치료란?

방사선 치료란, 파장이 매우 짧고 높은 에너지를 가지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임상의학의 한 방법으로, 수술, 항암 화학 요법과 더불어 3대 암 치료 중 하나이다. 주로 암이라고 불리는 악성 종양을 치료하지만, 양성 종양이나 일부 양성 질환도 치료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방사선 치료 [radiotherapy]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방사선 치료는 암의 3대 치료 중 가장 덜 알려져 있고 생소하며 부작용 등으로 인해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치료기도 하다.


방사선 치료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몸 전체에 방사선을 쬐는 것이 아니라 암이 있는 곳과 침범될 가능성이 높은 곳만을 최소화하여 방사선을 쬐게 된다. 이때 쓰는 방사선의 에너지는 많은 양이지만 방사선종양학 전문의들은 암세포를 사멸할 수 있도록 고에너지의 방사선을 암에 집중시키며, 중요한 인체의 장기는 피해가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몰론 방사선은 몸에 쬐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고에너지 방사선 치료의 힘은 강력하다. 자궁경부암, 전립선암, 항문암, 조기폐암, 두경부암 등 다양한 암에서 방사선 치료는 수술과 비슷한 수준의 완치율을 보여준다. 또한 치료 중에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아무런 통증이 없다는 것이 방사선 치료의 가장 큰 장점이다. 


방사선은 암세포의 DNA를 공격하여 사멸을 유도하는데, 암세포에 방사선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정상세포도 어느 정도는 방사선에 의한 손상을 받을 수밖에 없다. [출처] 오해 속의 공포, 방사선 치료 |작성자 연세암병원


방사선 치료란, 어떤 경우에 할까요?


첫 번째, 완치를 목적으로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경우 

방사선 치료만 단독으로 시행하는 경우도 있고, 항암제와 함께 치료하여 그 효과를 더욱 높이는 경우도 있다. 자궁경부암, 전립선암, 항문암 등의 경우 방사선 치료 혹은 동시화학 치료(방사선과 항암제를 같이 사용하는 것)를 통해 수술과 유사한 완치율을 얻으면서 수술로 인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이미 알려져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한편 수술보다 완치율은 높지 않을 수 있지만 수술을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후속책으로 방사선 치료를 하기도 한다. 환자의 나이가 너무 고령이거나 다른 질병이 있어 수술을 견디기 어려운 경우에 수술 대신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기도 하고, 암이 있는 부위가 중요한 혈관이나 장기와 너무 가까이에 있어 수술이 어려운 경우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두 번째는 수술 후 보조적 치료로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경우

실제로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경우다. 실제로 방사선종양학과 외래에서 진료를 하다 보면 가장 많이 접하게되는 환자는 유방암 환자의 수술 후 방사선 치료다. 유방암의 경우 과거에는 유방전절제술을 하는 것이 치료의 표준이었으나, 최근에는 유방보존술을 시행한 뒤 유방과 겨드랑이 임파절에 방사선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유방전절제술과 비교해 같은 완치율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외 수술 후 혹은 수술 전 보조적으로 방사선 치료를 많이 시행하는 암으로는 직장암, 두경부암, 자궁내막암, 담도암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방사선 치료는 진행된 암 환자의 증상완화를 위해 시행되기도

암이 척추에 전이되어 척수를 압박하는 경우 또는 기관지 주변에 전이되어 호흡시 공기의 흐름을 막는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를 통해 이들 종양의 크기를 줄여 증상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뼈 전이로 인해 통증이 심하거나 골절의 우려가 있는 경우 방사선 치료를 통해서 이런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뇌 전이가 있는 경우에도 신경장애 등 위험한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방사선 치료를 하게 된다.


[출처] 오해 속의 공포, 방사선 치료 |작성자 연세암병원




3대 치료법 중 하나이며, 현재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제의 세가지 방법이 암의 치료법으로 인정되고 있는데, 그 중 방사선치료는 모든 암 환자에게 부위와 병기에 상관없이 적용 가능하여 암의 치료(방사선을 가속하여 강력한 에너지를 암세포에 전달, 암세포를 죽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소개드렸습니다.


내일은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을 비롯한 궁금증 몇가지를 소개해 올리는 포스팅을 할 예정이에요.


고주파온열치료와 방사선치료를 병행하기도 하는데요- 

병행치료 시, 환자의 병증과 방사선 조사를 받은 범위에 따라 치료 스케줄이 정해지기 때문에 병행치료를 생각해보신 환자분들께서는 방 반드시 담당의사 선생님과 치료 상담을 받는 것이 꼭꼭꼭 중요하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