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 경험 후, 일상생활로 돌아가기 위한 7가지 요령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4. 12.

 

 

암을 진단받고 치료 후 회복, 완치하기까지 암 환우 여러분들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많이 힘드셨을 텐데요!

암 완치 판정을 받았다고 해도 언제 암이 재발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나도 모르게 위축되거나 긴장감이 들 수 있을 텐데요-
암을 치료하기 위해 방사선, 항암치료 등에 포커스가 맞춰진 생활이었다면 이젠 일상생활로 돌아가 안정된 삶을 되찾아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암 경험 후, 일상생활로 돌아가기 위한 7가지 요령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01. 암의 경험을 받아들이세요.
암 완치 후 신체적인 회복은 물론 정신적 회복도 중요합니다. 암이라는 큰 병에 걸려, 죽음의 공포감을 느낀 암 경험자들은 다시 평범한 삶으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하곤 합니다. 충격적인 경험이라 회복이 느릴 수는 있지만,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스스로에게 시간을 주시길 바랍니다.

 

02. 편안한 숙면을 취하세요.
우울증과 불안을 방지하기 위해 치료 완료 후 휴식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암을 경험 후 면역력 저하 등으로 원래의 컨디션으로 돌아오기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침실에서 편안하게 자는데 적합한 온도와 습도인지 확인하고 침대를 불안과 관련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곤하지 않으면 잠자리에 억지로 들지 말고, 잠에서 깨어나면 일어나세요.

 

03. 두려움이 당신을 삶을 지배하게 하지 마세요.
암 경험자들은 암이 언제 재발할지 모른다는 불안함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 생존자 누구나 가지는 정상적인 생각입니다.하지만 지나치게 암에 대한 생각을 하는 것은 암 경험자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을 차근차근 수행해보세요.

 

04. 조금씩 운동을 늘려가세요.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요법 등으로 체력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라면 가벼운 산책 이외의 무리한 운동은 당분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체력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라고 누워만 있게 되면 근육이 소실되어 활동하기 더 어려워질 수 있기에 걷기 운동부터 가볍게 시작해보세요. 

 

05. 직장으로 돌아가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암 치료에 전념하기 위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었다면, 복귀를 고려해보세요.(하시던 일이 복귀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되신다면 작은 소일거리부터 시작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정된 일상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정상적인 느낌을 갖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합니다.

 

06.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세요.
암에 직면하기 전에 하던 일을 벗어나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세요. 예전부터 해보고 싶었지만 못한 취미 생활이 있다면 시작해보세요. 음악, 미술, 동아리 활동 등의 새로운 취미 활동으로 삶의 활력을 불어 넣어보세요.

 

07. 식단 조절
암 완치 후에도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소와 과일을 포함하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과
견과류, 콩류, 육류를 통해 단백질을 얻으세요. 검증이 안된 비타민 보충제나 건강보조식품은 상담 후 섭취하시길 권고합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 기사의 내용을 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