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간질환 환자를 위한 식사지침(1)_간염과 간경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5. 24.



간질환은 조기에 증상이 없어 질병이 어느정도 진행된 후에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질환 환자를 위한 식사지침편 첫번째 시간 입니다. 이번 시간엔 간염과 간경변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간염과 간경변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간질환 환자를 위한 식사 요령은 무엇인지 살펴볼게요!





간염이란? 

간염은 간세포 및 간 조직의 염증을 말합니다. 간염은 지속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는데, 간염이 6개월 이상 낫지 않고 진행하는 경우를 만성 간염이라고 합니다. 

급성 바이러스 간염 유형에는 A, B, C, D,E형이 있고, 만성 간염 유형에는 B, C, D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B형 간염의 유병률이 높고, 만성 B형 간염은 흔히 간경변증 혹은 간세포암종(간암)을 야기할 수 있어 예방과 치료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염 환자 식사지침 

1. 간 기능의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 충분한 열량을 섭취합니다. 지나친 열량은 비만이나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과 지방간 예방을 위해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먹습니다. 가급적 동물성 단백질(생선, 육류, 계란 등) 위주로 섭취합니다. 


3. 적당량의 지방을 섭취합니다. 지방은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돕고 필수 지방산의 공급원이 되기에 적절한 양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급성 간염 환자의 경우, 병의 초기에서 황달기까지는 지방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저지방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적당량의 탄수화물을 공급하여 간에 무리가 없도록 합니다. 간염으로 간세포가 손상되면 간에 저장된 포도당의 양이 감소하므로 1일 330~400g 정도의 탄수화물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고탄수화물 식사에 단백질을 부족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지방간을 만들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5.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대사 이상 저장 능력 저하로 인해 필요량이 늘어나는 비타민 A, B1, B2, C, K 등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6. 알코올 섭취는 절대 금합니다. 간염 뿐만 아니라 간암을 야기합니다. 


7.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 : 국가암정보센터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에 기술된 간염 환자의 식사지침인데요. 사실 간염 환자를 위한 특별한 식사 지침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균형있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간에 좋다고 알려진 약초나 식물이나 확인되지 않은 건강보조식품 섭취는 오히려 간 기능에 나쁜 영향을 주어 치료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알코올 섭취를 금하고 균형있는 식단으로 골고루 먹는 습관과 약물을 오용하거나 남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경변증이란? 

간경변증은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정상적인 간 조직이 재생결절 등의 섬유화 조직으로 바뀌어 간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성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 지속적인 과음과 간 독성 물질로 인해 간의 염증상태가 지속되는 경우에 간경변증이 발생합니다. 

*재생결절(regenerative nodules; 작은 덩어리가 만들어지는 현상) 


간경변증 환자 식사지침  

간경변증 환자에게는 대사상의 문제점, 식욕부진, 구토, 소화 흡수의 불량, 염분 제한 등으로 인해 단백질 열량 영양불량이라는 것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단백질 열량 영양불량이란 단백질 에너지 결핍증, 단백질 칼로리 영양실조라고 불리는 광범위한 증후군으로 적절한 영양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1. 탄수화물은 간 기능을 회복하는데 필요하므로 부족하지 않게 섭취합니다. 사탕, 꿀, 과일이나 과일주스 등으로 보충해도 좋습니다.


2. 적정량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단백질은 간세포를 재생시키지 위해 필요하며, 너무 많이 섭취하면 간성혼수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지방도 적정량 섭취합니다. 지방을 과다 섭취하면 지방변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4.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여러 가지 음식을 골로구 섭취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의료진이 비타민 약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5. 아침 식사를 든든히 하십시오. 간경변증 환자는 일반적으로 아침에 식욕이 좋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속이 불편하고 구토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복수와 부종이 있을 때는 수분과 염분의 제한을 고려해야 합니다. 


7. 식사 간격이 너무 길거나 끼니를 거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음식을 소량씩 자주 먹는 편이 좋습니다. 


8.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 : 국가암정보센터  




간질환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


간염과 간경변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B형 간염예방 백신을 접종하고 C형 간염에 감염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C형 간염은 아직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고 주로 바이러스에 감연된 혈액 등 체액을 통해 감염된다고 합니다,  

성적인 접촉, 수혈, 오염된 주사기 재사용, 피어싱, 문신 등에서 감염 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내가 알고 싶은 암>암의 종류>간암 의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