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갑상선 기능 저하증 징후 8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6. 8.



미국 갑상선 협회 (American Thyroid Association, ATA)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약 5 %가 갑상선 기능 저하증 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앓고 있어 북미 지역에서는 가장 흔한 면역 질환으로 꼽히고 있다고 하고요. 우리나라 통계청 한국복지패널 주요 병명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인구의 1.05%가 갑상선 질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신체가 적절한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지 않아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어 정상적인 뇌, 기분 및 신체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갑상선 항진증 징후 8가지[http://hyperthermia.tistory.com/369]를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와 반대되는 증상인 저하증 징후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갑상선 저하증 징후 8가지 


1. 피로감 

적절한 수면 시간 (하루, 약 8 시간)을 취했더라도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고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진단받은 많은 환자들은 평온한 밤을 보낸 후에도 하루 종일 설명할 수없는 심각한 피로를 호소한다고 해요. 








2. 소화 장애 

갑상선 기능 저하는 매 끼니 만성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것과 같은 증상을 불러 일으키기도 합니다. 어떠한 문제없이 수년간 먹어온 음식에 가스나 복부 팽만감 및 경련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해요. 

 






3. 과민 반응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불균형한 기분 상태를 야기합니다. 토론토 대학교 연구팀과 토론토 서부 병원의 정신 의학과에서 공동 연구를 실시한 결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뇌 기능과 정신적 과정에 위험하고 영구적인 영향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밝혔습니다. 점차적으로 관심과 동기 부여, 편집증, 과민 반응, 단기 기억 불량 및 기억력 저하로 인해 치료를 받지 않으면 치매로 이어집니다. 





4.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먹는 양이나 활동량의 변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급격한 체중 증가에 따라 먹는 양을 줄이고 운동량을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증가한다면, 갑상선 기능 검사를 받아 





5. 우울감 

2004 년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서 발표한 연구에 의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우울증이 연관이 있다고합니다. 약 38 % 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임상적으로 우울하거나 불안 장애로 진단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울증 환자에게서는 갑상선 기능 항진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6. 변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징후 중 하나로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많은 환자들이 불규칙하고, 배변 횟수가 감소해 불편을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7. 탈모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또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머리가 뭉텅이로 빠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머리 빗질할 때  브러시에 남아있는 머리카락 양이나  자고 일어났을 때 빠진 머리털 양이 많아진다면 갑상선 기능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해요. 

 





8. 한기를 느낌 (오한, 추위를 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가장 흔한 징후 중 하나는 한기입니다. 예전에는 느끼지 못하던 추위를 자꾸 느끼는 탓에 실내 온도를 올리거나 담요를 사용하게 되거나 양말을 찾고 있지는 않나요? 미국 갑상선 협회 (American Thyroid Association)의 학자들은 일주일에 한 번씩 깨어날 때 간단한 구강 체온계를 이용한 체온 테스트를 권장한다고 해요. 온도가 지속적으로 섭씨 약 37도 (정상적인 인체 온도 이하로 간주)보다 낮 으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글은 미국의 건강 매체 액티브 닷컴의 글을 편역 및 축약한 것임을 밝힙니다. 

http://www.activebeat.com/your-health/8-indications-of-an-under-active-thyroid/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