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갑상선 기능 항진증 징후 8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5. 30.



내분비 시스템의 핵심 부분인 갑상선이 호르몬을 과잉 생산하는 것을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부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은 유명 성우이자 미스 마리텔로 유명한 서유리씨가 앓고 있는 것으로 밝힌 그레이브스 병 (Graves 'disease) 등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 준비한 컨텐츠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징후 8가지 인데요-

나에게 이런 징후가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난다면 갑상선 이상여부를 검진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1. 긴장감 

영국의 NHS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한 가지 큰 신호가 신경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 신호는 바로 "신경질, 불안, 과민 반응, 떨림"인대요. 평소 불안증세가 없는 경우 더욱 뚜렷하게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가만히 앉아있을 수 없을 정도로 과잉 행동을 하고 있다면 이것은 신경 에너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나의 상태를 잘 살펴 전문가(의사)에게 검사를 의뢰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2. 피로감 

앞선 예시와는 정반대의 증상인대요. 갑상선항진증은 무기력함과 피로함을 경험할 수 있다고 VeryWell.com은 설명합니다.  

이는 갑상선 항진증의 증상으로 인한 수면장애, 고혈압, 빠른 맥박 등의 신체 스트레서 기인한 증상이라고 해요.

 





3. 식욕 증가 

Mayo Clinic의 설명에 따르면 갑상선 항진증은 식욕이 급증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섭취하는 음식의 양을은 증가했지만 동시에 갑자기 체중이 감소하는 현상을 겪을 수 도있다고 해요. 급격한 식욕 증가와 체중 변화가 일어난다면, 나의 건강 상태 변화에 대해 의사와 상담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불규칙한 심박동 

하버드 의과 대학 (Harvard Medical School) 에 따르면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을 경우 비정상적인 심장 리듬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 가장 흔한 이상 증상 중 하나는 심장 박동이 더 빨라진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상태는 심장 박동수를 분당 최고 100 비트가되게 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평균 휴식 심박수 60 ~ 100). 또 다른 문제증상으로는  심방 세동 (또는 AFib)입니다. *심방 세동은 심방잔떨림이라고도 불리우며, 심방의 근층(筋層)에서 일어나는 빠르고 조화되지 않은 불규칙한 수축을 특징으로 하는 심방성 부정박동입니다. 이는 대단히 불규칙하여 때때로 빠른 심박이 일어나기도 한다. 

*네이버 사전  http://endic.naver.com/enkrEntry.nhn?sLn=kr&entryId=9a595fec299a432c92219e0cc09a092f

  

5. 고혈압

메이요 클리닉 (Mayo Clinic) 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이차성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 때 유발되는 고혈압은 보통 증상은 없으며 위험성은 일차성 고혈압(혹은 *본태성 고혈압)과 같다고 해요. 


*본태성 고혈압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26908&cid=51007&categoryId=51007

 





6. 갑상선종 

이는 갑상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진 상태를 갑상선종이라고 한다. 갑상선 전체가 부은 형태인 경우를 미만성(彌滿性) 갑상선종이라고 하고, 갑상선의 표면이 울퉁불퉁해 지는 경우를 결절성(結節性) 갑상선종, 갑상선에 낭포(囊胞)가 형성되는 낭포성 갑상선종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갑상선종 [goiter, 甲狀腺腫] (두산백과) 

갑상선이 부어오른 것은 갑상선 기능을 비롯한 다른 기관의 이상을 나타낼 수 있어 반드시 의료 전문 기관을 찾아가 검사해야합니다.

 



7. 탈모 혹은 끊어지는 머리카락

머리빠짐 증상(탈모)이나 자주 끊기는 머리칼은 갑상선의 문제 징후 일 수 있다고 DS Laboratories 블로그는 밝히고 있습니다 . 갑상선 호르몬은 건강한 모발 성장을 비롯한 많은 신체 기능을 조절하기 때문에 갑상선 이상은 머리카락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발이 약해진 것 외에도 두피 가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DS Laboratories 이중맹검 임상연구를 하는 미국의 건강 제품/화장품 기업 https://www.dslaboratories.com/


 


8. 열 과민증 (평소보다 이상하게 더위를 더 타는 증세!) 

Healthline.com에 따르면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thyroxine)은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 체온을 상승시키는 역할을합니다. 

갑상선 항진증이 있는 경우, 정상적인 기온에서도 더 따뜻하게 느끼거나(남보다 덥게 느끼거나), 날씨가 더운날 더위를 더 많이 타는 것과 같이 열에 대한 과민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항진증일 때는 카페인 섭취, 혈압, 알레르기 약물과 요인들도 열과민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은 미국의 건강매체 엑티브닷컴의 글을 편역 및 축약한 것임을 밝힙니다.

http://www.activebeat.com/your-health/hyperthyroidism-8-signs-and-symptoms-of-an-overactive-thyroid/1/

댓글